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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빅데이터] 한화생명 온라인 정보량 업계 '톱'…삼성생명 '블로그·카페' 마케팅 주효

본지, 7월14~10월12일 새 12개 채널 대상 정보량 조사…교보생명 '정부공공' 채널 1건 민원 눈길

2019-10-15 15:28:06

생보업계 빅3인 삼성생명 한화생명 교보생명의 지난 해 영업수익 점유율. 삼성생명은 지난 32조2408억원, 한화생명은 23조4305억원, 교보생명은 14조6710억원의 매출을 기록했다.
생보업계 빅3인 삼성생명 한화생명 교보생명의 지난 해 영업수익 점유율. 삼성생명은 지난 32조2408억원, 한화생명은 23조4305억원, 교보생명은 14조6710억원의 매출을 기록했다.
[빅데이터뉴스 장순영 기자] 최근 3개월간 12개 채널을 대상으로 생명보험업계 빅3인 삼성생명과 한화생명 교보량의 정보량을 조사한 결과 한화생명이 1위를 기록한 것으로 나타났다.

한화생명은 지난해 23조4305억원의 영업수익으로 매출 점유율이 2위(33%)였으나 12개 채널 온라인 정보량은 39%에 달한 것으로 조사돼 온라인 마케팅을 효과적으로 펼치고 있는 것으로 추론되고 있다.

반면 지난해 32조2408억원의 영업수익을 거두면서 46%의 매출점유율을 기록한 1위 삼성생명의 정보량 점유율은 35%에 그쳐 대조를 이루고 있다.
교보생명도 지난해 영업수익 점유율인 21%보다 높은 26%의 정보량 점유율을 보이고 있다.

그러나 이들 3사의 정보량 점유율은 차트상으로는 큰 차이를 보이지 않는 황금 분할을 보이고 있어 소비자들에게는 좋은 상품 선택의 기회가 주어지고 있는 것으로 추정된다.

15일 본지가 지난 7월14일부터 10월12일까지 3개월간 뉴스 커뮤니티 블로그 카페 트위터 인스타그램 페이스북 유튜브 지식인 카카오스토리 기업단체 정부공공 등 12개 채널을 대상으로 생보업계 3사의 정보량을 조사한 결과 한화생명이 총 3만7,890건이 포스팅됐으며 삼성생명이 3만4,678건, 교보생명이 2만4,966건을 기록한 것으로 나타났다.

지난해 영업수익 2위인 한화생명이 정보량에선 전체 1위로 나타나 언론 홍보등 온라인 마케팅이 주효하고 있는 것으로 추정되고 있다.
지난해 영업수익 2위인 한화생명이 정보량에선 전체 1위로 나타나 언론 홍보등 온라인 마케팅이 주효하고 있는 것으로 추정되고 있다.


빅3의 3개월간 구체적 정보 건수.
빅3의 3개월간 구체적 정보 건수.

이들 업체의 주간별 정보량 동향을 살펴보면 삼성생명은 8월 셋째주와 다섯째주는 3천건을 넘겼으나 9월 둘째주에는 2천건 미만을 기록했다. 주간별 정보량 추이는 큰 움직임이 없었다.

한화생명은 주간별 정보량 편차가 3배이상인 것으로 나타났다. 8월 다섯째주는 4,613건이었으나 10월 둘째주는 1,510건에 그친 것.

교보생명은 최근 한달새 정보량이 줄어들고 있는 가운데 8월 셋째주엔 2,604건이었으나 9월 넷째주엔 1,206건에 불과했다.

[빅데이터] 한화생명 온라인 정보량 업계 '톱'…삼성생명 '블로그·카페' 마케팅 주효

이들 빅3의 채널별 정보량을 살펴보면 뉴스 채널에서는 한화생명의 정보량이 단연 많아 회사차원의 언론활동이 활발한 것으로 드러났다.

블로그 카페에서는 삼성생명이 가장 많아 회사 마케팅 전략이 효과를 나타낸 것으로 보인다.

교보생명의 경우 특이하게 정부공공 채널에서 압도적인 정보량을 보이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본지 조사 결과 이는 한건의 민원을 놓고 전국 모든 검찰 사이트에서 지속적으로 포스팅하고 있기 때문으로 드러나 회사차원의 근본적인 대책이 필요할 것으로 보인다.

[빅데이터] 한화생명 온라인 정보량 업계 '톱'…삼성생명 '블로그·카페' 마케팅 주효

한편 회사별 긍정 부정 중립률을 조사한 결과 삼성생명은 긍정률은 추세적으로 낮아지고 있는데 비해 부정률은 갈수록 높아지고 있어 긍정적 인식 확산을 위한 마케팅이 필요해 보인다.

삼성생명은 특히 뉴스 분야에서 부정률이 높아 강화된 언론 홍보 활동을 고려해야할 것으로 지적된다.

[빅데이터] 한화생명 온라인 정보량 업계 '톱'…삼성생명 '블로그·카페' 마케팅 주효


[빅데이터] 한화생명 온라인 정보량 업계 '톱'…삼성생명 '블로그·카페' 마케팅 주효

한화생명의 경우 긍정률은 횡보하고 있는데 비해 부정률은 상승 움직임을 보이고 있다.

채널별로는 커뮤니티에서 부정적 인식이 높은 것으로 조사되고 있으며 인스타그램도 긍정률과 부정률이 비슷하게 나타났다.

[빅데이터] 한화생명 온라인 정보량 업계 '톱'…삼성생명 '블로그·카페' 마케팅 주효


[빅데이터] 한화생명 온라인 정보량 업계 '톱'…삼성생명 '블로그·카페' 마케팅 주효

교보생명은 단 1건 민원 악영향으로 7월 셋째주 이후 부정률이 긍정률과 중립률을 앞지르고 있는 것으로 나타나고 있다.

특히 정부공공 채널에서는 부정률이 99%에 이르고 있다. 빅데이터 분석시대에 방관해서는 안될 것으로 보인다.

[빅데이터] 한화생명 온라인 정보량 업계 '톱'…삼성생명 '블로그·카페' 마케팅 주효


[빅데이터] 한화생명 온라인 정보량 업계 '톱'…삼성생명 '블로그·카페' 마케팅 주효


삼성생명 한화생명 교보생명 순 연관어 추이.
삼성생명 한화생명 교보생명 순 연관어 추이.


장순영 빅데이터뉴스 기자 news@thebigdata.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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