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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약 상장기업 브랜드평판 9월 빅데이터 분석 1위는 셀트리온... 2위 삼성바이오로직스

2020년 09월 23일 09:5147:47 송고

김수아 기자 news@thebigdata.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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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빅데이터뉴스 김수아 기자] 제약 상장기업 브랜드평판 2020년 9월 빅데이터분석 결과, 1위 셀트리온 2위 삼성바이오로직스 3위 신풍제약 순으로 분석었다. ​

한국기업평판연구소는 2020년 8월 22일부터 2020년 9월 22일까지의 123개 제약 상장기업 브랜드 빅데이터 139,486,921개를 분석하여 소비자와 브랜드의 관계 분석을 했다. 지난 2020년 8월 브랜드 빅데이터 130,434,008개와 비교하면 6.94% 증가했다.

브랜드에 대한 평판지수는 브랜드에 대한 소비자들의 활동 빅데이터를 참여가치, 소통가치, 소셜가치, 시장가치, 재무가치로 나누게 된다. 제약 상장기업 브랜드 평판조사에서는 참여지수와 소통지수, 커뮤니티지수, 시장지수로 분석했다.

브랜드평판지수는 소비자들의 온라인 습관이 브랜드 소비에 큰 영향을 끼친다는 것을 찾아내서 브랜드 빅데이터 분석을 통해 만들어진 지표로 브랜드에 대한 긍부정 평가, 미디어 관심도, 소비자의 참여와 소통량, 소셜에서의 대화량를 측정할 수 있다. 브랜드의 마케팅 시장지표 분석과 한국브랜드모니터의 정성평가도 포함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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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0년 9월 제약 상장기업 브랜드평판 30위 순위는 셀트리온, 삼성바이오로직스, 신풍제약, SK바이오팜, 셀트리온헬스케어, 녹십자, 영진약품, 셀트리온제약, 유나이티드제약, 바이넥스, 유한양행, 부광약품, 종근당, 일양약품, 에이치엘비생명과학, 대웅, 한미약품, 대웅제약, 우리들제약, 신일제약, 메지온, 한국파마, 한미사이언스, 메드팩토, 에스티팜, 광동제약, 한올바이오파마, 동화약품, 메디포럼제약, 삼성제약 순으로 분석됐다.

​​제약 상장기업 브랜드평판 1위를 기록한 셀트리온( 대표 기우성 ) 브랜드는 참여지수 6,451,298 소통지수 2,129,123 커뮤니티지수 571,381 시장지수 7,430,168이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16,581,971로 분석됐다. 지난 8월 브랜드평판지수 13,647,319와 비교하면 21.50% 상승했다.
2위, 삼성바이오로직스 ( 대표 김태한 ) 브랜드는 참여지수 1,057,080 소통지수 1,012,068 커뮤니티지수 214,539 시장지수 9,961,338이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12,245,025로 분석됐다. 지난 8월 브랜드평판지수 14,567,384와 비교하면 15.94% 하락했다.

3위, 신풍제약 ( 대표 유제만 ) 브랜드는 참여지수 4,343,939 소통지수 899,683 커뮤니티지수 329,480 시장지수 1,758,372이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7,331,475 분석됐다. 지난 8월 브랜드평판지수 7,714,060과 비교하면 4.96% 하락했다.

4위, SK바이오팜 ( 대표 조정우 ) 브랜드는 참여지수 1,833,073 소통지수 1,237,939 커뮤니티지수 384,901 시장지수 2,622,696이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6,078,608로 분석됐다. 지난 8월 브랜드평판지수 5,699,788과 비교하면 6.65% 상승했다.

5위, 셀트리온헬스케어 ( 대표 김형기 ) 브랜드는 참여지수 1,740,650 소통지수 738,704 커뮤니티지수 219,851 시장지수 2,865,199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5,564,404로 분석됐다. 지난 8월 브랜드평판지수 6,195,645와 비교하면 10.19% 하락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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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기업평판연구소 구창환 소장은 "2020년 9월 제약 상장기업 브랜드평판 분석결과, 셀트리온( 대표 기우성 ) 브랜드가 1위를 기록했다. 제약 상장기업 카테고리를 분석해보니 지난 2020년 8월 브랜드 빅데이터 130,434,008개와 비교하면 6.94% 증가했다. 세부 분석을 보면 브랜드 소비 9.31% 상승, 브랜드 이슈 15.54% 상승, 브랜드 소통 13.74% 상승, 브랜드 시장 4.04% 하락했다."라고 평판 분석했다.

이어 " 셀트리온( 대표 기우성 ) 브랜드는 생명공학기술 및 동물세포대량배양기술을 기반으로 항암제 등 각종 단백질 치료제(therapeutic proteins)를 개발, 생산하고 있다. 아시아 최대인 140,000L 규모의 동물세포배양 단백질의약품 생산설비를 보유하고 있으며 향후 개발 일정과 수요 등을 고려하여 3공장 신설 예정이다. 세계 최초 개발한 자가면역질환 치료용 바이오시밀러 램시마는 2016년 미국 FDA로 부터 판매 승인 받았다"라고 브랜드 분석했다.

한국기업평판연구소는 국내 브랜드의 평판지수를 매달 측정하여 브랜드 평판지수의 변화량을 발표하고 있다. 2020년 9월 제약 상장기업 브랜드평판지수는 2020년 8월 22일부터 2020년 9월 22일까지의 브랜드 빅데이터 분석 결과이다.

2020년 9월 브랜드평판 빅데이터 분석한 제약 상장기업 브랜드는 셀트리온, 삼성바이오로직스, 신풍제약, SK바이오팜, 셀트리온헬스케어, 녹십자, 영진약품, 셀트리온제약, 유나이티드제약, 바이넥스, 유한양행, 부광약품, 종근당, 일양약품, 에이치엘비생명과학, 대웅, 한미약품, 대웅제약, 우리들제약, 신일제약, 메지온, 한국파마, 한미사이언스, 메드팩토, 에스티팜, 광동제약, 한올바이오파마, 동화약품, 메디포럼제약, 삼성제약, 대한약품, 대화제약, 에이프로젠제약, 엔지켐생명과학, 제일약품, 경남제약, 동국제약, JW중외제약, 중앙백신, 콜마비앤에이치, 서울제약, 한독, 국제약품, 보령제약, JW생명과학, 조아제약, 현대약품, 대원제약, 삼천당제약, 일동제약, 하나제약, 명문제약, 테라젠이텍스, 지트리비앤티, 휴온스, 고려제약, 종근당바이오, 코미팜, CMG제약, 이연제약, 한국유니온제약, 녹십자웰빙, 안트로젠, 진양제약, 이수앱지스, 제일바이오, 동성제약, 화일약품, 유유제약, JW신약, 코오롱생명과학, 동아에스티, 티움바이오, 경동제약, 노바렉스, 에스씨엠생명과학, 카이노스메드, 동구바이오제약, 삼진제약, 넥스트BT, 경보제약, 위더스제약, 이글벳, 휴메딕스, 대한뉴팜, 옵티팜, 파마리서치프로덕트, 에이프로젠 H&G, 신신제약, 휴온스글로벌, 비씨월드제약, 에스텍파마, 환인제약, 우진비앤지, 삼아제약, 바이온, 씨티씨바이오, 삼일제약, KPX생명과학, 대봉엘에스, 안국약품, 압타바이오, 하이텍팜, 퓨쳐켐, 진바이오텍, 브릿지바이오테라퓨틱스, 아미노로직스, 알리코제약, 박셀바이오, 뉴트리, 에이치엘사이언스, 큐브앤컴퍼니, 일성신약, 디에이치피코리아, 지엘팜텍, 코스맥스비티아이, 대성미생물, 코스맥스엔비티, 내츄럴엔도텍, 씨케이에이치, 팜스빌, 드림씨아이에스, 비피도 이다.

김수아 빅데이터뉴스 기자 news@thebigdata.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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