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종 코로나 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이 강타한 올해 온라인에서 가장 많은 관심을 받은 유가공 업체는 '빙그레'였다.
지난해 1위였던 남양유업의 정보량 점유율은 올해 5위로 밀렸으며 지난해에 비해 올해 정보량 증가율이 가장 높은 곳은 '매일유업'으로 나타났다.
16일 글로벌빅데이터연구소(소장 김다솜)는 뉴스·커뮤니티·블로그·카페·유튜브·트위터·인스타그램·페이스북·카카오스토리·지식인·기업/조직·정부/공공 등 12개 채널 22만개 사이트를 대상으로 국내 6개 주요 유가공 업체에 대한 빅데이터 분석을 실시했다고 밝혔다.
분석 대상 기업은 '정보량 순'으로 ▲빙그레(대표 전창원) ▲매일유업(대표 김선희) ▲서울우유(서울우유조합장 문진섭) ▲파스퇴르(롯데푸드, 파스퇴르 사업본부장 김상태)▲남양유업(대표 이광범) ▲한국야쿠르트(대표 김병진) 등이었다.
조사 기간은 2019년 1월1일 ~ 10월 14일과 2020년 1월1일 ~ 10월 14일 두 기간이다.
분석 결과 온라인 게시물 수(총정보량)를 의미하는 '소비자 관심도'는 올 1.1~10.14 기간 '빙그레'는 총 13만5283건을 기록, 지난해 같은 기간 7만8718건에 비해 5만6565건 71.86%p 급증하며 1위를 차지했다.
2위는 올해 총 10만399건을 기록한 '매일유업'이었다. '매일유업'은 지난해 같은 기간 5만6561건에 비해서 4만3838건 77.51%p 늘어나 가장 높은 증가율을 기록했다.
3위 '서울우유'는 올해 총 9만4786건으로 지난해 6만8896건에 비해 2만5890건 37.58%p 증가했으며 '파스퇴르'는 지난해 4만8265건에서 올해 7만8859건으로 3만594건 63.39%p 늘어나며 4위를 차지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