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빅데이터뉴스 김수아 기자]
대형마트 브랜드평판 2021년 2월 빅데이터 분석결과, 1위 이마트 2위 코스트코 3위 홈플러스 순으로 분석됐다.
한국기업평판연구소는 소비자에게 사랑받는 6개 대형마트 브랜드에 대한 지난 한 달간 빅데이터 평판을 분석했는데 2021년 1월 2일부터 2021년 2월 2일까지의 브랜드 빅데이터 11,226,100 개를 분석하여 소비자들의 브랜드 습관과 평판을 분석했다. 지난 2021년 1월 대형마트 브랜드평판 빅데이터 10,321,377개와 비교하면 8.77% 증가했다.
브랜드에 대한 평판은 브랜드에 대한 소비자들의 활동 빅데이터를 참여가치, 소통가치, 소셜가치, 시장가치, 재무가치로 나누게 된다. 대형마트 브랜드평판지수는 참여지수, 소통지수, 커뮤니티지수, 사회공헌지수로 분석했다.
브랜드평판지수는 소비자들의 온라인 습관이 브랜드 소비에 큰 영향을 끼친다는 것을 찾아내서 브랜드 빅데이터 분석을 통해 만들어진 지표로 브랜드에 대한 긍부정 평가, 미디어 관심도, 소비자의 소통량, 브랜드의 확산 크기, 사회에 대한 공헌지표로 측정된다.
2021년 2월 대형마트 브랜드평판 순위는 이마트, 코스트코 , 홈플러스, 롯데마트, 하나로마트, 메가마트 순으로 분석됐다.
대형마트 브랜드평판 1위를 기록한 이마트 브랜드는 참여지수 1,290,401 소통지수 1,395,713 커뮤니티지수 1,729,221 사회공헌지수 114,555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4,529,891로 분석됐다. 지난 2021년 1월 브랜드평판지수 2,563,471과 비교하면 76.71% 상승했다.
2위, 코스트코 브랜드는 참여지수 900,550 소통지수 463,308 커뮤니티지수 1,392,715 사회공헌지수 56,365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2,772,938로 분석됐다. 지난 2021년 1월 브랜드평판지수 2,745,001과 비교하면 1.02% 상승했다.
3위, 홈플러스 브랜드는 참여지수 770,406 소통지수 601,187 커뮤니티지수 628,800 사회공헌지수 37,640이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2,038,033으로 분석됐다. 지난 2021년 1월 브랜드평판지수 2,151,540과 비교하면 5.28% 하락했다.
4위, 롯데마트 브랜드는 참여지수 507,130 소통지수 357,851 커뮤니티지수 346,645 사회공헌지수 57,278이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1,268,904로 분석됐다. 지난 2021년 1월 브랜드평판지수 1,482,889와 비교하면 14.43% 하락했다.
5위, 하나로마트 브랜드는 참여지수 53,992 소통지수 265,682 커뮤니티지수 133,479 사회공헌지수 176,916이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530,068로 분석됐다. 지난 2021년 1월 브랜드평판지수 1,252,193과 비교하면 57.67% 하락했다.
한국기업평판연구소 구창환 소장은 "2021년 2월 브랜드평판 분석결과, 이마트 브랜드가 1위를 기록했다. 대형마트 브랜드 빅데이터 분석에서 지난 2021년 1월 대형마트 브랜드평판 빅데이터 10,321,377개와 비교하면 8.77% 증가했다. 세부 분석을 보면 브랜드참여 4.14% 하락, 브랜드소통 40.36% 상승, 브랜드확산 45.48% 상승, 브랜드공헌 69.66% 하락했다."라고 평판분석했다.
한국기업평판연구소는 브랜드 빅데이터를 분석하여 기업들의 브랜드평판지수를 파악하고 있다. 대형마트 2021년 2월 브랜드평판조사에서는 홈플러스, 이마트, 롯데마트, 코스트코, 하나로마트, 메가마트에 대한 빅데이터 분석으로 이루어졌다.김수아 빅데이터뉴스 기자 news@thebigdata.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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