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빅데이터뉴스 김수아 기자] CEO 브랜드평판 2021년 4월 빅데이터 분석결과, 1위 현대자동차 정의선 2위 포스코 최정우 3위 카카오 김범수 순으로 분석됐다.
한국기업평판연구소는 빅데이터뉴스와 2021년 3월 8일부터 2021년 4월 8일까지의 61명 CEO 브랜드 빅데이터 1,065,006개를 분석하여 CEO의 미디어, 소통, 커뮤니티 지표를 분석하여 브랜드평판지수를 측정했다. 지난 3월 CEO 브랜드 빅데이터 1,243,689개와 비교하면서 14.37% 줄어들었다.
브랜드 평판지수는 브랜드 빅데이터를 추출하고 소비자 행동분석을 하여 참여가치, 소통가치, 미디어가치, 소셜가치, 사회가치로 분류하고 가중치를 두어 나온 지표이다. 브랜드 평판분석을 통해 브랜드에 대해 누가, 어디서, 어떻게, 얼마나, 왜, 이야기하는지를 알아낼 수 있다. 한국브랜드모니터 소비자위원이 진행한 채널평가도 포함했다.
CEO 브랜드평판 1위를 기록한 현대자동차 정의선 브랜드는 미디어지수 35,372 소통지수 44,516 커뮤니티지수 11,054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90,941로 분석됐다. 지난 3월 브랜드평판지수 158,917과 비교하면 42.77% 하락했다.
2위, 포스코 최정우 브랜드는 미디어지수 24,903 소통지수 19,610 커뮤니티지수 9,477이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53,989로 분석됐다. 지난 3월 브랜드평판지수 86,625와 비교하면 37.67% 하락했다.
3위, 카카오 김범수 브랜드는 미디어지수 17,686 소통지수 29,751 커뮤니티지수 6,220이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53,657로 분석됐다. 지난 3월 브랜드평판지수 146,664와 비교하면 63.42% 하락했다.
4위, 금호석유화학 박찬구 브랜드는 미디어지수 22,369 소통지수 21,467 커뮤니티지수 8,801이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52,637로 분석됐다. 지난 3월 브랜드평판지수 24,973과 비교하면 110.78% 상승했다.
5위, SK 최태원 브랜드는 미디어지수 18,609 소통지수 18,192 커뮤니티지수 12,401이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49,202로 분석됐다. 지난 3월 브랜드평판지수 91,805와 비교하면 46.41% 하락했다.
한국기업평판연구소 구창환 소장은 "2021년 4월 CEO 브랜드평판 분석결과, 브랜드평판 1위는 현대자동차 정의선 브랜드로 분석됐다. CEO 브랜드 카테고리를 분석해보니 지난 3월 CEO 브랜드 빅데이터 1,243,689개와 비교하면서 14.37% 줄어들었다. 세부분석을 보면 브랜드이슈 6.20% 하락, 브랜드소통 19.88% 하락, 브랜드확산 17.62% 하락했다" 라고 밝혔다.
한국기업평판연구소는 브랜드평판 알고리즘 분석을 통해 브랜드 빅데이터를 소비자행동으로 세분화하여 브랜드 평판지수를 파악했다. 이번 브랜드 평판조사에서는 2021년 3월 8일부터 2021년 4월 8일까지의 61명 CEO 브랜드 빅데이터 1,065,006개를 가지고 평판 알고리즘 분석을 진행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