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ogo

닫기
지우기
닫기

공유하기

메뉴

logo

검색

코로나19시대 국내 OTT 서비스 관심도 1위는 '티빙' …'웨이브'·'왓챠' 순

2021년 11월 16일 08:2022:22 송고

심준보 기자

올 3분기 대상 4개 국내 OTT 서비스 빅데이터 조사

center
[빅데이터뉴스 심준보 기자] 4개 국내 OTT 서비스 업체를 대상으로 올 3분기 빅데이터 정보량(온라인 포스팅 총계)을 분석한 결과 '티빙'의 관심도가 가장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16일 본지는 뉴스·커뮤니티·블로그·카페·유튜브·트위터·인스타그램·페이스북·카카오스토리·지식인·기업/조직·정부/공공 등 12개 채널 22만개 사이트를 대상으로 올 7월1일~9월30일 임의선정 4개 국내 OTT 서비스 업체를 빅데이터 분석했다.

빅데이터 분석 대상 OTT 업체는 정보량 순으로 ▲티빙(대표 양지을) ▲웨이브(대표 이태형) ▲왓챠(대표 박태훈) ▲쿠팡플레이(김성한 쿠팡플레이 총괄 디렉터) 등으로 이번 조사에서는 넷플릭스, 디즈니 등 해외 OTT업체는 분석하지 않았다.

단 '웨이브' 등 일부 키워드는 가비지가 섞일 우려가 있어 조사시 업체명에 영화, 콘텐츠, 시리즈, 예능 등 OTT 관련 키워드 10개를 포함해 검색하는 방식으로 조사했다.

분석 결과 온라인 게시물 수(총정보량)를 의미하는 '소비자 관심도'는 '티빙'이 올 3분기 총 7만6505건을 기록 정보량 1위를 차지했다.

정보량 2위는 총 5만2777건을 기록한 '웨이브'였다.

이어 '왓챠'가 4만9988건을 기록, 3위였다.

서비스를 가장 늦게 시작한 '쿠팡플레이'는 3만8086건을 기록해 4개 업체 중에서는 가장 적었지만 의미있는 차이는 없었다.

center
본지는 올 3분기 4개 국내 OTT 서비스 업체에 대한 호감도를 조사했다.

집계 결과 긍정률에서 부정률을 뺀 값인 순호감도의 경우 관심도 1위였던 '티빙'이 67.29%로 관심도에 이어 순호감도에서도 가장 높았다.
이어 '왓챠' 62.48%, '쿠팡플레이' 53.90%였다.

'웨이브'는 50.25%로 4개 업체 중에서는 가장 낮았으나 타 업종 평균이 50%에 못미치는 것을 감안하면 OTT 서비스에 대한 소비자들의 선호도가 높은 것으로 분석되고 있다.

이는 코로나19로 집안에 머문 시간이 길어지면서 빚어진 것도 한몫한 것으로 풀이된다.

참고로 포스팅 글에 '예쁘다 좋다 만족한다 최고 웃다 잘한다' 등의 단어들이 있으면 긍정글로 분류되고 '나쁘다 화난다 불만족 울다 짜증 못한다' 등의 단어가 있으면 부정글로 분류되는데 포스팅에 긍정어나 부정어가 포함돼있더라도 그 감성어가 해당 OTT 서비스를 반드시 겨냥하거나 지칭한 것이라고는 할수 없으므로 트렌드 참고자료로 감안하면 된다.

심준보 빅데이터뉴스 기자 news@thebigdata.co.kr
<저작권자 © 빅데이터뉴스,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Today HEADLINE

많이 본 뉴스

실시간 추천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