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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J제일제당, 식품 상장기업 브랜드평판 1월 1위…"평판지수도 9% 상승"

2022-01-19 08:54:38

CJ제일제당, 식품 상장기업 브랜드평판 1월 1위…"평판지수도 9% 상승"
[빅데이터뉴스 김수아 기자] 최근 한달간 식품 상장기업 브랜드평판 2022년 1월 빅데이터 분석결과, 1위 CJ제일제당 2위 오리온 3위 농심 순으로 분석됐다.​

19일 한국기업평판연구소(소장 구창환)는 식품 상장기업 63개 브랜드에 대해서 빅데이터 분석을 활용한 브랜드 평판조사를 실시했다고 밝혔다.

지난해 12월 19일부터 올 1월 19일까지의 식품 상장기업 브랜드 빅데이터 4,818만4,474개를 분석하여 소비자들의 브랜드 평판을 분석했다. 지난 2021년 12월 식품 상장기업 브랜드 빅데이터 5,085만903개와 비교하면 5.24% 줄어들었다.​
브랜드에 대한 평판은 브랜드에 대한 소비자들의 활동 빅데이터를 참여가치, 소통가치, 소셜가치, 시장가치, 재무가치로 나누게 된다. 브랜드평판지수는 소비자들의 온라인 습관이 브랜드 소비에 큰 영향을 끼친다는 것을 찾아내서 브랜드 빅데이터 분석을 통해 만들어진 지표이다.

연구소에 따르면 올 1월 식품 상장기업 브랜드평판 30위 순위는 CJ제일제당, 오리온, 농심, 오뚜기, 동서, 풀무원, 대상, 하림, 남양유업, 빙그레, 매일유업, 삼양식품, 롯데제과, 롯데푸드, 크라운제과, 서울식품, 동원F&B, 팜스토리, 마니커, 이지바이오, 동원산업, 케이씨피드, 한성기업, 삼양사, SPC삼립, 인산가, 샘표, 사조산업, 푸드나무, 우양 순이었다. ​​​

식품 상장기업 브랜드평판 1위를 기록한 CJ제일제당 ( 대표 손경식, 최은석 ) 브랜드는 참여지수 230,279 미디어지수 602,422 소통지수 833,595 커뮤니티지수 1,033,372 시장지수 2,015,562 사회공헌지수 54,820이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4,770,052로 분석됐다. 지난 12월 브랜드평판지수 4,372,186과 비교하면 9.10% 상승했다.

구창환 소장은 "식품 상장기업 브랜드 카테고리를 분석해보니 지난 2021년 12월 식품 상장기업 브랜드 빅데이터 50,850,903개와 비교하면 5.24% 줄어들었다"면서 "세부 분석을 보면 브랜드소비 8.21% 하락, 브랜드이슈 5.56% 하락, 브랜드소통 0.52% 하락, 브랜드확산 7.62% 하락, 브랜드시장 2.30% 하락, 브랜드공헌 18.93% 하락했다"고 밝혔다.

김수아 빅데이터뉴스 기자 news@thebigdata.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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