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빅데이터뉴스 김수아 기자] 최근 한달간 식품 상장기업 브랜드평판 2022년 1월 빅데이터 분석결과, 1위 CJ제일제당 2위 오리온 3위 농심 순으로 분석됐다.
19일 한국기업평판연구소(소장 구창환)는 식품 상장기업 63개 브랜드에 대해서 빅데이터 분석을 활용한 브랜드 평판조사를 실시했다고 밝혔다.
지난해 12월 19일부터 올 1월 19일까지의 식품 상장기업 브랜드 빅데이터 4,818만4,474개를 분석하여 소비자들의 브랜드 평판을 분석했다. 지난 2021년 12월 식품 상장기업 브랜드 빅데이터 5,085만903개와 비교하면 5.24% 줄어들었다.
브랜드에 대한 평판은 브랜드에 대한 소비자들의 활동 빅데이터를 참여가치, 소통가치, 소셜가치, 시장가치, 재무가치로 나누게 된다. 브랜드평판지수는 소비자들의 온라인 습관이 브랜드 소비에 큰 영향을 끼친다는 것을 찾아내서 브랜드 빅데이터 분석을 통해 만들어진 지표이다.
연구소에 따르면 올 1월 식품 상장기업 브랜드평판 30위 순위는 CJ제일제당, 오리온, 농심, 오뚜기, 동서, 풀무원, 대상, 하림, 남양유업, 빙그레, 매일유업, 삼양식품, 롯데제과, 롯데푸드, 크라운제과, 서울식품, 동원F&B, 팜스토리, 마니커, 이지바이오, 동원산업, 케이씨피드, 한성기업, 삼양사, SPC삼립, 인산가, 샘표, 사조산업, 푸드나무, 우양 순이었다.
식품 상장기업 브랜드평판 1위를 기록한 CJ제일제당 ( 대표 손경식, 최은석 ) 브랜드는 참여지수 230,279 미디어지수 602,422 소통지수 833,595 커뮤니티지수 1,033,372 시장지수 2,015,562 사회공헌지수 54,820이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4,770,052로 분석됐다. 지난 12월 브랜드평판지수 4,372,186과 비교하면 9.10% 상승했다.
구창환 소장은 "식품 상장기업 브랜드 카테고리를 분석해보니 지난 2021년 12월 식품 상장기업 브랜드 빅데이터 50,850,903개와 비교하면 5.24% 줄어들었다"면서 "세부 분석을 보면 브랜드소비 8.21% 하락, 브랜드이슈 5.56% 하락, 브랜드소통 0.52% 하락, 브랜드확산 7.62% 하락, 브랜드시장 2.30% 하락, 브랜드공헌 18.93% 하락했다"고 밝혔다.
김수아 빅데이터뉴스 기자 news@thebigdata.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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