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ogo

닫기
지우기
닫기

공유하기

메뉴

logo

검색

부산시, 대한민국 도시 브랜드평판 9월 빅데이터 분석 1위..."평판지수 22.39% 하락"

2022년 09월 23일 08:5910:10 송고

김수아 기자 news@thebigdata.co.kr

center
[빅데이터뉴스 김수아 기자] 대한민국 도시 브랜드평판 2022년 9월 빅데이터 분석결과, 1위 부산시 2위 서울시 3위 대구시 순으로 분석됐다. ​

한국기업평판연구소는 대한민국 도시에 대해 브랜드 평판조사를 했다. 대한민국 도시 브랜드에 대한 지난 한달간 빅데이터 평판을 분석했는데 2022년 8월 23일부터 2022년 9월 23일까지의 도시 브랜드 빅데이터 55,357,919개를 분석하여 소비자들의 브랜드 습관과 평판을 분석했다. 지난 8월 도시 브랜드 빅데이터 54,771,273개와 비교하면 1.07% 증가했다. ​

도시 브랜드는 대한민국의 시(市)에 대한 브랜드를 분석한 것으로, 1949년 8월 15일 19개의 부(府)를 일괄 개칭하여 탄생됐다. 다음의 세 종류로 나눌 수 있다. 광역자치단체인 특별시, 기초자치단체인 시, 특별자치도의 하부 행정 구역으로 지방자치단체가 아닌 행정시가 있다.​​
브랜드에 대한 평판은 브랜드에 대한 소비자들의 활동 빅데이터를 참여가치, 소통가치, 소셜가치, 시장가치, 재무가치로 나누게 된다. 대한민국 도시 브랜드평판지수는 참여지수, 미디어지수, 소통지수, 커뮤니티지수로 분석했다. 브랜드평판지수는 소비자들의 온라인 습관이 브랜드 소비에 큰 영향을 끼친다는 것을 찾아내서 브랜드 빅데이터 분석을 통해 만들어진 지표로 브랜드에 대한 긍부정 평가, 미디어 관심도, 소비자의 참여와 소통량, 소셜에서의 대화량으로 측정된다.

​2022년 9월 대한민국 도시 브랜드평판 30위 순위는 부산시, 서울시, 대구시, 제주시, 고양시, 평택시, 천안시, 대전시, 청주시, 화성시, 포항시, 세종시, 창원시, 부천시, 김해시, 수원시, 전주시, 광주시, 인천시, 안산시, 파주시, 남양주시, 경주시, 진주시, 울산시, 시흥시, 안양시, 공주시, 서귀포시, 용인시 순으로 분석됐다.​​
대한민국 도시 브랜드평판 1위를 기록한 부산시 ( 시장 박형준 ) 브랜드는 참여지수 109,443 미디어지수 444,113 소통지수 327,357 커뮤니티지수 1,985,639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2,866,552로 분석됐다. 지난 8월 브랜드평판지수 3,693,312와 비교하면 22.39% 하락했다.​

한국기업평판연구소 구창환 소장은 "2022년 9월 도시 브랜드 분석결과, 부산시 ( 시장 박형준 ) 브랜드가 1위를 기록했다. 도시 브랜드 카테고리 빅데이터 분석을 해보니 지난 8월 도시 브랜드 빅데이터 54,771,273개와 비교하면 1.07% 증가했다. 세부 분석을 보면 브랜드소비 4.67% 하락, 브랜드이슈 64.04% 상승, 브랜드소통 16.64% 하락, 브랜드확산 3.52% 하락했다."라고 평판 분석했다.

김수아 빅데이터뉴스 기자 news@thebigdata.co.kr
<저작권자 © 빅데이터뉴스,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Today HEADLINE

많이 본 뉴스

실시간 추천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