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빅데이터뉴스 김수아 기자] 지난 한달간 지주사 상장기업 브랜드평판을 빅데이터로 분석한 결과, 1위 삼성물산 2위 LG 3위 두산 순으로 조사됐다.
한국기업평판연구소(소장 구창환)는 지주사 상장기업 108개 브랜드에 대해서 빅데이터 분석을 활용한 브랜드 평판조사를 실시한 결과 지난 7월 30일부터 8월 30일까지의 지주사 상장기업 브랜드 빅데이터가 1억7,442만9,708개로 분석되며 지난 7월 지주사 상장기업 브랜드 빅데이터 1억9,193만6,181개와 비교하면 9.12% 줄어들었다고 30일 밝혔다.
브랜드에 대한 평판은 브랜드에 대한 소비자들의 활동 빅데이터를 참여가치, 소통가치, 소셜가치, 시장가치, 재무가치로 나누게 되며 브랜드평판지수는 소비자들의 온라인 습관이 브랜드 소비에 큰 영향을 끼친다는 것을 찾아내서 브랜드 빅데이터 분석을 통해 만들어진 지표이다.
연구소에 따르면 지주사 상장기업 브랜드평판 2024년 8월 빅데이터 분석 30위 순위는 삼성물산, LG, 두산, HD한국조선해양, SK, 에코프로, CJ, 한화, HD현대, LS, GS, 두산밥캣, 롯데지주, 한진칼, 풀무원, HDC, 효성, 한미사이언스, DL, 대웅, 아모레G, 한국앤컴퍼니, 웅진, NICE, 대상홀딩스, 코오롱, 솔브레인홀딩스, DB, BGF, 넥센 순이었다.
1위를 기록한 삼성물산 브랜드는 참여지수 81만7,936 미디어지수 130만5,343 소통지수 137만2,148 커뮤니티지수 173만728 시장지수 1,278만8,259 사회공헌지수 14만3,336이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는 1,815만7,751로 분석됐으며 지난 7월 브랜드평판지수 1,762만8,985와 비교해보면 3.00% 상승했다.
구창환 소장은 "삼성물산 브랜드의 세부 분석을 보면 브랜드소비 4.70% 상승, 브랜드이슈 13.80% 하락, 브랜드소통 12.76% 하락, 브랜드확산 20.08% 하락, 브랜드시장 6.08% 하락, 브랜드공헌 46.87% 상승했다"라고 밝혔다.
김수아 빅데이터뉴스 기자 ksa@thebigdata.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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