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빅데이터뉴스 김수아 기자] 최근 한달간 생명과학서비스 상장기업 브랜드평판을 빅데이터로 분석한 결과, 1위 리가켐바이오 2위 씨젠 3위 퀀타매트릭스 순으로 나타났다.
6일 한국기업평판연구소(소장 구창환)는 생명과학서비스 상장기업 28개 브랜드에 대해서 빅데이터 분석을 활용한 브랜드 평판조사를 실시했다고 밝혔다. 지난 8월 6일부터 9월 6일까지의 생명과학서비스 상장기업 브랜드 빅데이터 3,884만82개를 분석하여 소비자들의 브랜드 평판을 분석했다. 지난 8월 생명과학서비스 상장기업 브랜드 빅데이터 2,906만7,690개와 비교하면 33.62% 증가했다.
브랜드에 대한 평판은 브랜드에 대한 소비자들의 활동 빅데이터를 참여가치, 소통가치, 소셜가치, 시장가치, 재무가치로 나누게 된다. 브랜드평판지수는 소비자들의 온라인 습관이 브랜드 소비에 큰 영향을 끼친다는 것을 찾아내서 브랜드 빅데이터 분석을 통해 만들어진 지표이다.
연구소에 따르면 2024년 9월 생명과학서비스 상장기업 브랜드평판 빅데이터 분석 순위는 리가켐바이오, 씨젠, 퀀타매트릭스, 휴마시스, 랩지노믹스, 엑세스바이오, 바디텍메드, 마크로젠, 피씨엘, 인트론바이오, 엔케이맥스, HLB바이오스텝, 모비스, CG인바이츠, 나노엔텍, 일신바이오, HLB파나진 , 바이오톡스텍, 디엔에이링크, 엔젠바이오, EDGC, 소마젠, 우정바이오, 피엔케이피부임상연구센타, 지더블유바이텍, 얼라인드, 프리시젼바이오, 대한과학 순이었다.
생명과학서비스 상장기업 브랜드평판 1위를 기록한 리가켐바이오 브랜드는 참여지수 65만7,090 미디어지수 53만6,953 소통지수 44만4,290 커뮤니티지수 34만5,874 시장지수 783만1,020 사회공헌지수 14만3,410이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995만8,637로 분석됐다. 지난 8월 브랜드평판지수 920만768과 비교해보면 8.24% 상승했다.
구창환 소장은 "생명과학 서비스 상장기업 브랜드 카테고리를 분석해보니 지난 8월 생명과학서비스 상장기업 브랜드 빅데이터 2,906만7,690개와 비교하면 33.62% 증가했다"며 "세부 분석을 보면 브랜드소비 103.33% 상승, 브랜드이슈 86.64% 상승, 브랜드소통 43.71% 상승, 브랜드확산 62.62% 상승, 브랜드시장 15.93% 상승, 브랜드공헌 0.95% 하락했다"고 밝혔다.
김수아 빅데이터뉴스 기자 ksa@thebigdata.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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