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빅데이터뉴스 최효경 기자] SK매직이 올해 2분기 정수기 렌털업계에서 가장 높은 소비자 관심도를 기록한 것으로 나타났다. 코웨이가 근소한 차이로 뒤를 이었다.
30일 데이터앤리서치는 빅데이터뉴스 의뢰로 뉴스·커뮤니티·블로그·카페·X(옛 트위터)·인스타그램·유튜브·페이스북·카카오스토리·지식인·기업/단체·정부/공공 등 12개 채널 23만 개 사이트를 대상으로 국내 6개 정수기 렌털업체에 대해 지난 4월부터 6월까지 온라인 정보량(포스팅 수=관심도)을 분석했다고 밝혔다.
조사 대상은 임의 선정했으며 정보량 순으로 △SK매직 △코웨이(021240) △LG퓨리케어 △쿠쿠홈시스(284740) △청호나이스 △현대렌탈케어 등이다.
SK매직이 이번 분석에서 총 5만7881건의 온라인 정보량으로 정수기 렌털업계 1위를 차지했다.
지난 4월 블로그 커뮤니티 '티스토리'에는 "SK매직, 초소형 직수 정수기 1.5만대 판매 돌파"라는 제목의 언론 뉴스가 공유됐다. SK매직이 지난 2월 출시한 신제품 '초소형 직수 정수기'가 출시 한 달 만에 1.5만대 판매를 돌파하며 인기를 끌고 있다는 내용이다.
5월 온라인 커뮤니티 '마이민트'에서는 "SK매직, 원코크 얼음물 정수기 출시 기념 프로모션'이라는 제목의 뉴스도 포스팅됐다. 내용에 따르면 SK매직이 신제품 '원코크 얼음물 정수기'를 출시하며 계약고객 전원에게 렌털료를 할인해주는 등 기념 이벤트를 진행한다는 것이다.
이어 6월 온라인 커뮤니티 '뽐뿌'의 한 유저는 "SK매직 환경분석센터, '먹는물 국제숙련도' 평가 6년 연속 최우수"라는 제목으로, "SK매직의 환경분석센터가 미국 환경자원협회 주관의 먹는물 분야 국제숙련도 평가에서 6년 연속 '최우수 분석기관'에 선정되며 글로벌 상위 수준의 수질 분석 능력을 다시 한 번 입증했다는 내용의 언론 뉴스를 포스팅하기도 했다.
분석 기간 코웨이가 5만5847건으로 2위를 기록했다.
지난 4월 네이버 블로그를 운영하고 있는 '치*초*릿'씨는 자신의 블로그에 "코웨이 아이콘 정수기 렌털 색상 만족스러운 후기"라는 제목의 포스팅을 게시했다. 이 블로거는 "화이트가 가장 깔끔할 것 같아서 선택했는데 만족스럽게 사용하고 있어요, 묘하게 브랜드마다 물맛도 다른데 물맛도 만족스러웠어요"라며 긍정적인 리뷰를 공유했다.
이어 6월 온라인 커뮤니티 '뽐뿌'에서는 "코웨이, 환경장관부 표창 받아...취약계층 실내환경 개선 공로 인정"이라는 제목의 언론 뉴스가 공유되는 모습도 포착됐다. 내용에 따르면 코웨이가 '2024 취약계층 실내환경 개선 업무 협약식'에서 환경부와 7년 연속 환경성질환 예방 사업에 동참하는 업무협약을 체결하는 등의 공로를 인정 받아 환경부 장관 표창을 수상했다는 것이다.
LG퓨리케어는 2만9791건의 포스팅 수로 3위를 차지했다.
지난 5월 네이버 블로거 '징*이'씨는 자신의 블로그에 "LG정수기 퓨리케어 렌털 현명했던 결정"이라는 제목으로, "병에 담긴 물을 사 마시는 것보다 LG 정수기 퓨리케어 렌털을 선택하는 것이 장기적으로 더 현명한 결정"이라며 자신이 7년 동안 사용한 'LG 퓨리케어 냉온정수기'에 대해 만족스러운 리뷰를 공유했다.
이어 쿠쿠홈시스가 1만6889건으로 4위를 기록했고 청호나이스가 1만2004건으로 5위를 차지했다.
지난 4월부터 3개월간 현대렌탈케어의 온라인 포스팅 수는 1026건으로 집계되며 6개 업체 중 6위를 기록했다.
데이터앤리서치 관계자는 "6개 렌털 업체의 2분기 정보량이 지난해 같은 기간에 비해 3.54% 증가했다"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