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B국민카드가 가정의 달 관련 소비 트렌드 변화를 살펴보기 위해 5월 주요 기념일을 중심으로 신용카드 및 체크카드의 결제 데이터를 분석했다. ⓒ KB국민카드
[빅데이터뉴스 한시은 기자] KB국민카드(사장 김재관)가 가정의 달 관련 소비 트렌드 변화를 살펴보기 위해 5월 주요 기념일을 중심으로 신용카드 및 체크카드의 결제 데이터를 분석했다고 1일 밝혔다.
분석은 2020년에서 2024년까지 5년간 5월 한 달간 외식과 나들이 관련 업종을 이용한 1420만명, 4억1400만건의 결제 데이터를 대상으로 했다.
어린이날과 어버이날에 음식점과 커피, 디저트, 배달 업종 매출액은 최근 5년, 5월 일평균 대비 27%, 16% 증가했다. 어린이날은 최근 5년간 증가했지만, 어버이날은 공휴일이 아니었던 2023년과 2024년 2년 동안은 매출액이 소폭 감소했다.
기념일이 공휴일이라도 날씨에 따라 매출액이 변동했다. 어린이날 전국적으로 비가 내렸던 2023년과 2024년에는 커피, 디저트 업종의 매출액은 5% 증가에 그쳤지만, 비가 오지 않았던 2020년부터 2022년에는 17% 증가했다. 배달은 비가 오면 5월 일평균 대비 46% 증가, 날이 맑으면 29% 증가했고, 음식점은 비교적 날씨의 영향을 받지 않았다.
나들이와 관람 업종은 근로자의 날과 어린이날에 5월 일평균 대비 매출액이 크게 늘었다. 어린이날은 최근 5년 평균 125%, 근로자의 날은 64% 증가했다. 특히 대체공휴일이 있었던 지난해에는 연휴 1일차 114%, 2일차 83%, 3일차에도 31% 증가했다.
영유아, 초중고등학생 자녀를 둔 것으로 추정되는 부모들의 어린이날 날씨에 따른 소비 트렌드도 살펴봤다. 맑은 날에는 놀이공원, 동물원, 식물원 등 나들이 업종의 이용액이 235% 증가했다. 비 내리는 날에는 영화, 콘서트, 연극, 박물관 등 관람 업종의 이용액이 185% 증가하고, 나들이 업종 이용액은 5월 일평균 대비 6% 감소했다.
KB국민카드 관계자는 "이번 연휴에는 맑은 날이 많아져서 모든 가맹점들의 매출이 증가하기를 희망한다"며, "향후에도 다양한 소비 트렌드 변화를 읽고 어떤 순간에서도 고객에게 최고의 경험을 선사하는 KB국민카드가 되기 위해 노력할 것"이라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