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검색

사회

고흥군, 카카오톡 알림으로 미환급액 절반 감소

2025-08-28 22:06:34

한달만에 미환급액 절반 가까이 줄어

고흥군청 전경. ⓒ 고흥군
고흥군청 전경. ⓒ 고흥군
[빅데이터뉴스 박경호 기자] 고흥군(군수 공영민)은 ‘카카오 알림톡 지방세 환급 안내 서비스’가 군민으로부터 큰 호응을 얻고 있다고 밝혔다.

이 서비스는 국세 경정 등으로 발생한 지방세 환급금 지급률을 높이기 위해 마련됐으며, 군민의 지방세 환급 절차를 간소화하고 편리성을 높이기 위해 지난 7월부터 시행됐다. 그 결과, 환급 건수는 24%, 미환급액은 46% 감소했다.
서비스는 납세자의 휴대전화 번호를 몰라도 암호화된 개인 식별키를 활용해 카카오톡 이용자에게 환급 정보를 전송할 수 있다. 알림톡 메시지를 받은 군민은 본인 인증 후 환급금 정보를 바로 확인하고, 위택스(wetax), 카카오톡 채널, 문자, 전화 등 다양한 방법으로 환급금을 청구할 수 있다.

특히, 카카오 알림톡 채널을 활용하면 담당자와 1:1 실시간 상담이 가능해 납세자의 애로사항을 즉시 해결할 수 있다.

군 재무과 관계자는 “이번 카카오 알림톡 도입으로 지방세 환급이 한층 신속·편리해졌다”며 “앞으로 각종 지방 세정 홍보 등 다양한 서비스로 확대해 군민이 만족하는 인공지능(AI) 선진 지방 세정 실현에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박경호 빅데이터뉴스 기자 pkh@thebigdata.co.kr
<빅데이터뉴스, 정규직 수습기자 공채>

빅데이터뉴스가 2025년 정규직 수습기자를 공개 채용합니다.
빅데이터뉴스는 미래산업인 4차산업을 선도하고 있는 언론으로 각계에서 주목받고 있는 인터넷 신문입니다.
적극적이면서 진취적인 인재를 공채하오니 많은 지원 바랍니다.

리스트바로가기

헤드라인

빅데이터 라이프

재계뉴스

상단으로 이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