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ogo

닫기
지우기
닫기

공유하기

메뉴

logo

검색

[빅데이터] '교촌치킨' 소비자 관심 선두…'BBQ치킨' 주요 채널 고른 긍정 정보 눈길

2019년 12월 10일 08:1258:58 송고

장순영 기자 news@thebigdata.co.kr

글로벌빅데이터연구소, 10~11월 매장수 1000곳 이상 빅4 치킨업체 대상 12개 채널 정보량·감성어 조사

center
2018년 공정위 조사 기준 / 자료 제공 = 글로벌빅데이터연구소
[빅데이터뉴스 장순영 기자] 치킨업계 빅4중에서 교촌치킨에 대한 소비자들의 관심도와 만족도가 가장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10일 글로벌빅데이터연구소(소장 김다솜)는 매장수 1000곳 이상(2018년 공정위 자료 기준)인 BBQ치킨, bhc치킨, 교촌치킨, 굽네치킨 4개사를 대상으로 지난 10월과 11월 정보량을 조사한 결과 교촌치킨의 정보량이 가장 많은 것으로 나타났다.

감성어 조사에서도 교촌치킨은 긍정률이 가장 높았다.

조사대상 채널은 뉴스·커뮤니티·블로그·카페·유튜브·트위터·인스타그램·페이스북·카카오스토리·지식인·기업/조직·정부/공공등 12개이며 조사기간은 2018년10월과 11월 두달간이다.

조사대상 4개사의 매장수는 BBQ치킨이 1659개, bhc치킨 1456개, 교촌치킨 1037개, 굽네치킨 1006개였다. 이어 처갓집 양념치킨 957곳, 호식이두마리치킨 884곳, 멕시카나 691곳, 또래오래 674곳 순이었다.

center
자료 제공 = 글로벌빅데이터연구소

이들 빅4의 12개 채널 총정보량순위를 보면 매장수 3위인 교촌치킨이 10월과 11월 두달간 정보량 4만548건으로 1위를 차지했다.

매장수 1위인 BBQ치킨이 3만6737건으로 2위를 기록했으며 매장수 2위인 bhc가 3위를 나타냈다. 매장수 4위인 굽네치킨의 두달간 정보량은 2만1845건으로 가장 적었다.

10월에 비해 11월 정보량이 늘어난 곳은 bhc치킨과 굽네 치킨이었다.

center
자료 제공 = 글로벌빅데이터연구소

이들 4개사의 점포수 비율과 정보량 점유율을 조사해봤다.

그 결과 BBQ는 4개사중 점포수 비율이 32.1%였으나 정보량 점유율은 27.8%로 나타나 소비자 관심도가 상대적으로 밀렸으며 bhc치킨과 굽네 치킨 역시 점포수 비율에 비해 정보량 점유율이 낮았다.

반면 교촌치킨의 점포수 비율은 20.1%에 불과했으나 정보량 점유율은 30.7%에 달해 정보량 점유율이 점포수 비율에 비해 무려 10.6%P나 높았다.
center
자료 제공 = 글로벌빅데이터연구소

이들 브랜드에 대한 감성도 즉 소비자 호감도를 조사해봤다.

참고로 포스팅 글에 '예쁘다 좋다 고품질 만족한다 최고 웃다 맛있다' 등의 단어가 있으면 긍정글로 분류되고 '나쁘다 화난다 저품질 불만족 울다 짜증 맛없다' 등의 단어가 있으면 부정글로 분류된다.

포스팅글에 긍정어나 부정어가 포함돼있더라도 그 감성어가 해당 제품이나 브랜드를 겨냥하거나 지칭한 것이라고는 할수 없다.

즉 어느 제품이 긍정어나 부정어와 함께 우연히 포스팅돼있는 경우가 허다하겠지만, 그렇다하더라도 수천만명의 국민중 단 1천여명의 응답자만을 대상으로 한 설문결과를 토대로 정당 지지율을 발표하는 현행 여론조사에 비하면, 수많은 데이터를 기반으로 한 빅데이터 감성어는 참고자료로서의 가치는 있다고 하겠다.

조사결과 긍정률이 가장 높은 브랜드는 교촌치킨이었으며 긍정률이 가장 낮은 브랜드는 BBQ치킨이었다.

부정률이 가장 낮은 브랜드는 bhc치킨으로 나타났으며 부정률이 가장 높은 브랜드는 BBQ치킨이었지만 4개사간 큰 차이는 보이지않고 있다.

center
자료 제공 = 글로벌빅데이터연구소

한편 브랜드별 채널별 호감도를 살펴본 결과 BBQ치킨의 긍정정보량은 블로그가 가장 많은 반면 부정정보량은 커뮤니티가 가장 많았다.

중립 정보량은 트위터에서 가장 많았으며 인스타그램이 뒤를 이었다.
특히 BBQ는 트위터를 비롯 주요 채널에서 상대적으로 고른 긍정정보량을 보이고 있어 눈길을 끌고 있다.

center
자료 제공 = 글로벌빅데이터연구소

bhc치킨의 긍정 정보량도 블로그가 가장 많았지만 BBQ와 달리 부정정보량은 인스타그램이 1위였다.

중립 정보량도 인스타그램이 최다였다.

center
자료 제공 = 글로벌빅데이터연구소

교촌치킨 역시 블로그의 긍정 정보량이 가장 많았으며 부정 정보량은 커뮤니티가 가장 많았다.

중립 정보량은 인스타그램이 톱이었다.

center
자료 제공 = 글로벌빅데이터연구소

굽네치킨은 블로그와 뉴스채널에서 긍정 정보량이 가장 많았다.

부정 정보량은 커뮤니티가 가장 많았는데 긍정정보량에 비해 거의 두배에 달하는 수치다.

장순영 빅데이터뉴스 기자 news@thebigdata.co.kr
<저작권자 © 빅데이터뉴스,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Today HEADLINE

많이 본 뉴스

실시간 추천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