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ogo

닫기
지우기
닫기

공유하기

메뉴

logo

검색

'신동원 부회장' 인물 연관어 '가족' 투성이…손경식 회장 '국민' 1위와 대조

2020년 10월 28일 08:3839:39 송고

심준보 기자

함영준 회장도 '국민' '고객'등 다수…주요 3개 식품기업 각자 대표 '인물 연관어' 빅데이터 분석

center
[빅데이터뉴스 심준보 기자]
center
자료 제공 = 글로벌빅데이터연구소


국내 3개 주요 식품기업 각자 대표들을 대상으로 인물 연관어를 분석한 결과 신동원 농심 부회장의 경우 '가족' 관련 연관어들이 상위권을 차지하고 있다.

반면 손경식 CJ제일제당 회장은 '국민'이란 단어가 압도적으로 1위를 차지했으며 함영준 오뚜기 회장 역시 '국민' '고객' 등의 정보량이 다수 보여 대조를 보였다.

28일 빅데이터뉴스는 글로벌빅데이터연구소와 공동으로 올 1월1일부터 10월27일까지 기간 뉴스·커뮤니티·블로그·카페·유튜브·트위터·인스타그램·페이스북·카카오스토리·지식인·기업/조직·정부/공공 등 12개 채널 22만개 사이트를 대상으로 식품업계에서는 처음으로 인물·장소 등 TPOP 분석기법을 실시한 결과 이같이 나타났다.

'TPOP'는 빅데이터 자료를 '시간별' '인물별' '상황(또는 사건,행사)별' '장소별'로 분석하는 새로운 분석 기법으로 예컨대 '인물 TPOP'를 분석하면 해당 수장이나 대표가 고객이나 직원, 장애인, 스폰서, 가족 중 어느 인물에 포커스를 맞추고 움직이고 있는지 알수 있게 되며 '장소 TPOP'를 분석하면 해당 수장이 사회공헌 기관이나 현장, 연구소 등에 얼마나 관심을 가지고 있는지, 혹은 어느 정부 기관이나 단체에 어느 정도 관심을 가지고 있는지 알수있게 해주는 분석 기법이다.

주의할 것은 해당 연관어들중 상당수가 식품기업 대표자와 관련없이 우연히 함께 포스팅돼 있는 경우도 있으므로 'TPOP'는 참고 자료로만 감안하면 된다.

분석결과 조사 기간 총 2만9369건의 정보량을 기록한 '손경식 CJ제일제당 회장(CJ그룹 회장 겸임)'의 인물 연관어 1위는 '국민'이었다(위 그래프 참조).

CJ제일제당의 또 다른 각자 대표이자 전문 경영인인 '강신호 대표' 역시 인물 연관어 1위는 국민, 2위는 고객으로 나타나 CJ제일제당 대표자들의 경영철학을 짐작케 해준다(아래 그래프 참조).

손회장의 인물 연관어 톱20에는 '청년' '파트너' '고객' 등도 포함돼있다.

반면 신춘호 농심 회장의 장남 '신동원 농심 부회장'의 인물 연관어 1위는 '장남'이었으며 10위권내 인물 연관어중 9개가 가족 관련이었다.

이는 지난 1월19일 신격호 롯데그룹 회장이 99세 일기로 별세하면서 신격호 회장의 동생이자 신동빈 롯데그룹 회장과 신동주 광윤사 대표의 숙부인 신춘호 회장이 연관기사로 많이 보도된 영향이 크다.

신동원 회장의 '국민' 연관어는 73건에 그쳤으며 '고객' '파트너' 등 연관어는 20위권내에 보이지 않았다. 참고로 이 기간 신동원 부회장의 총 포스팅 수는 손경식 회장의 30분의 1수준인 931건이었다.

농심의 또 다른 각자 대표이자 CEO인 '박준 부회장'의 경우에도 '가족' 연관어가 상위권을 차지하고 있으며 '국민' 연관어는 29건, '고객' 연관어는 19건 뿐이었다.

조사기간 총 6586건의 포스팅 수를 보이고 있는 '함영준 오뚜기 회장'의 경우 장녀 연지씨가 그녀의 남편과 함께 방송과 SNS에서 연중 내내 화제가 되면서 함 회장 인물 연관어에 '가족'과 '방송 인물' 용어들이 상위에 줄줄이 랭크됐다.

이런 와중에서도 '파트너' 422건, '국민' 333건, '고객' 300건 등의 정보량을 기록, 손경식 회장 못지 않은 경영철학을 보여줬다. 함회장의 포스팅수가 손회장의 4분의 1에도 미치지 못한다는 것을 감안하면 함회장의 경영철학은 시사하는 바가 크다.

함 회장의 경영철학은 오뚜기 각자 대표이자 CEO인 '이강훈 대표'의 인물 연관어에서도 잘 나타낸다. 이 대표의 경우 '사회공헌' 및 '국민' '고객' 등의 연관어들이 상위에 올라있다.

사회공헌 연관어인 '어른'이 1위인 것을 비롯, 신입사원 국민 고객 어린이 시민 구매자 등이 톱20에 포함돼 있다.

center
자료 제공 = 글로벌빅데이터연구소


☞ 다음에는 위 3개 주요 식품기업 '대표자'들의 '장소 연관어' 분석이 이어집니다.

심준보 빅데이터뉴스 기자 news@thebigdata.co.kr
<저작권자 © 빅데이터뉴스,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Today HEADLINE

많이 본 뉴스

실시간 추천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