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검색

빅데이터

'SK에너지' 2분기 주유소 관심도 1위…여성 관심도 1위는 'S-OIL'

2022-09-28 08:55:00

'SK에너지' 2분기 주유소 관심도 1위…여성 관심도 1위는 'S-OIL'
[빅데이터뉴스 최효경 기자] 지난 2분기 국내 5개 정유사(주유소) 브랜드중 소비자들의 관심도(포스팅 수 = 정보량)가 가장 높은 곳은 SK에너지 주유소인 것으로 나타났다.

여성 드라이버로 한정할 경우 에쓰오일 주유소가 관심도 선두를 차지했다.

28일 선관위 등록 여론조사 기관인 데이터앤리서치는 뉴스,커뮤니티,블로그,카페,트위터,인스타그램,유튜브,페이스북,카카오스토리,지식인,기업/단체,정부/공공 등 12개 채널 23만개 사이트를 대상으로 2분기 정보량을 빅데이터 분석했다고 밝혔다.
분석시 '주유소 이름'과 '정유사 이름'을 따로 검색했으며 영어 스펠링이 있을 경우 한글 발음으로도 별도 검색함으로써 단 하나의 포스팅이라도 빠뜨리지 않도록 했다.

분석 결과 지난 4~6월 기간 SK에너지 주유소 포스팅 수가 6만3,275건으로 1위를 차지했다.

이어 S-OIL이 5만8,699건으로 뒤를 이었다.

GS칼텍스 주유소가 4만1,127건으로 1,2위와 큰 폭의 차이를 보이며 3위에 그쳤다. 현대오일뱅크 주유소가 2만1,371건으로 4위, 알뜰주유소가 8,361건으로 5위를 기록했다.

'SK에너지' 2분기 주유소 관심도 1위…여성 관심도 1위는 'S-OIL'


한편 국내 5곳 정유사(주유소) 중 여성 드라이버의 관심도가 가장 높은 곳은 'S-OIL'인 것으로 나타났다.

2분기 전체 관심도 1위였던 SK에너지가 여성 소비자 관심도에선 2위를 기록했다.

프로필 조사는 5개 정유사(주유소)를 대상으로 카페·유튜브·블로그·트위터·인스타그램·페이스북·카카오스토리 등 7개 채널서 2021년 8월부터 2022년 7월까지 기간의 여성 포스팅수를 빅데이터 분석했다.

성별 연령등 프로필 조사는 자신의 나이나 성별, 직업 등을 드러낸 포스팅만을 대상으로 집계한 것으로 자신의 프로필이 드러나지 않은 언론사 뉴스나 온라인 글들은 분석에서 제외되며, 신뢰할 만한 정보량 확보를 위해 조사 기간을 1년으로 잡았다.

조사 결과 최근 1년간 자신이 여성이라고 밝히고 주유소를 포스팅한 글 중 S-OIL이 749 건으로 가장 많았다.

SK에너지가 737건으로 근소한 차이로 뒤를 이었다.

이어 GS칼텍스 494건, 현대오일뱅크 474건이었다.

가격이 일반 주유소에 비해 가격이 상대적으로 저렴하다고 알려진 알뜰주유소의 여성 포스팅 수는 176건에 그쳤다.

데이터앤리서치 관계자는 "알뜰 주유소 숫자가 적은 탓도 있지만 경기 침체기에도 불구하고 다른 주유소에 비해 크게 밀리는 정보량을 기록해 예상을 벗어났다"면서 "여성 드라이버의 경우 가격 보다는 감성을 더 중시하는 것으로 풀이되고 있다"고 전했다.

최효경 빅데이터뉴스 기자 bdchk@thebigdata.co.kr
리스트바로가기

헤드라인

빅데이터 라이프

재계뉴스

상단으로 이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