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검색

빅데이터

홈쇼핑 브랜드평판 11월 빅데이터 분석 1위는 롯데홈쇼핑... 2위 CJ오쇼핑, 3위 현대홈쇼핑 順

2020-11-03 09:42:20

홈쇼핑 브랜드평판 11월 빅데이터 분석 1위는 롯데홈쇼핑... 2위 CJ오쇼핑,  3위 현대홈쇼핑 順
[빅데이터뉴스 김수아 기자] 홈쇼핑 브랜드평판 2020년 11월 빅데이터 분석결과, 1위 롯데홈쇼핑 2위 CJ오쇼핑 3위 현대홈쇼핑 순으로 나타났다.

대한민국 TV홈쇼핑 시장을 이끌고 있는 TV홈쇼핑 브랜드인 현대홈쇼핑, GS홈쇼핑, CJ오쇼핑, 롯데홈쇼핑, 홈앤쇼핑, NS홈쇼핑, 공영홈쇼핑에 대해 빅데이터를 이용한 브랜드 평판 분석를 했다.
한국기업평판연구소는 신제품런칭센터와 TV홈쇼핑 7개 브랜드에 대해 지난 한 달간 빅데이터 평판을 분석했는데 2020년 10월 2일부터 2020년 11월 2일까지의 홈쇼핑 브랜드 빅데이터 13,891,191개를 분석하여 소비자들의 홈쇼핑 평판을 분석했다. 지난 2020년 10월 홈쇼핑 브랜드평판 빅데이터 14,634,345개보다 5.08% 줄어들었다.

브랜드에 대한 평판은 브랜드에 대한 소비자들의 활동 빅데이터를 참여가치, 소통가치, 소셜가치, 시장가치, 재무가치로 나누게 된다. 홈쇼핑 브랜드평판지수는 참여지수, 미디어지수, 소통지수, 커뮤니티지수, 사회공헌지수로 분석했다.

브랜드평판지수는 소비자들의 온라인 습관이 브랜드 소비에 큰 영향을 끼친다는 것을 찾아내서 브랜드 빅데이터 분석을 통해 만들어진 지표로 브랜드에 대한 긍부정 평가, 미디어 관심도, 소비자의 참여와 소통량, 소셜 대화량, 사회공헌분석 으로 측정된다. 신제품런칭센터가 진행한 브랜드 유통에 대한 평가도 포함됐다.

홈쇼핑 브랜드평판 11월 빅데이터 분석 1위는 롯데홈쇼핑... 2위 CJ오쇼핑,  3위 현대홈쇼핑 順
​2020년 11월 TV홈쇼핑 브랜드평판 순위는 롯데홈쇼핑, CJ오쇼핑, 현대홈쇼핑, GS홈쇼핑, 홈앤쇼핑, NS홈쇼핑, 공영홈쇼핑 순이었다.
TV홈쇼핑 브랜드평판 ​1위를 기록한 롯데홈쇼핑 ( 대표 이완신 ) 브랜드는 참여지수 868,620 미디어지수 652,626 소통지수 576,243 커뮤니티지수 554,704 사회공헌지수 158,311이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2,810,505로 분석됐다. 지난 2020년 10월 브랜드평판지수 2,642,991과 비교하면 6.34% 상승했다.

2위, CJ오쇼핑 ( 대표 허민호 ) 브랜드는 참여지수 467,965 미디어지수 1,065,226 소통지수 467,496 커뮤니티지수 669,077 사회공헌지수 122,691이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2,792,455로 분석됐다. 지난 2020년 10월 브랜드평판지수 2,543,664와 비교하면 9.78% 상승했다.

3위, 현대홈쇼핑 ( 대표 정교선, 강찬석 ) 브랜드는 참여지수 672,212 미디어지수 671,684 소통지수 394,740 커뮤니티지수 755,861 사회공헌지수 69,261이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2,563,758로 분석됐다. 지난 2020년 10월 브랜드평판지수 2,591,272와 비교하면 1.06% 하락했다.
4위, GS홈쇼핑 ( 대표 김호성 ) 브랜드는 참여지수 523,220 미디어지수 555,298 소통지수 464,013 커뮤니티지수 591,768 사회공헌지수 89,050이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2,223,349로 분석됐다. 지난 2020년 10월 브랜드평판지수 2,702,535와 비교하면 17.73% 하락했다.

5위, 홈앤쇼핑 ( 대표 김옥찬 ) 브랜드는 참여지수 321,754 미디어지수 392,555 소통지수 261,096 커뮤니티지수 333,354 사회공헌지수 33,641이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1,342,400으로 분석됐다. 지난 2020년 10월 브랜드평판지수 1,752,275와 비교하면 23.39% 하락했다.

홈쇼핑 브랜드평판 11월 빅데이터 분석 1위는 롯데홈쇼핑... 2위 CJ오쇼핑,  3위 현대홈쇼핑 順
​한국기업평판연구소 구창환 소장은 "TV홈쇼핑 2020년 11월 빅데이터 평판 분석결과, 롯데홈쇼핑 ( 대표 이완신 ) 브랜드가 1위를 기록했다. 홈쇼핑 브랜드 카테고리를 보니 지난 2020년 10월 홈쇼핑 브랜드평판 빅데이터 14,634,345개보다 5.08% 줄어들었다. ​ 세부 분석을 보면 브랜드 소비 2.38% 하락, 브랜드 이슈 10.90% 상승, 브랜드 소통 10.83% 하락, 브랜드 확산 11.73% 하락, 브랜드 공헌 35.42% 하락했다"라고 평판 분석했다.


홈쇼핑 브랜드평판 11월 빅데이터 분석 1위는 롯데홈쇼핑... 2위 CJ오쇼핑,  3위 현대홈쇼핑 順
한국기업평판연구소는 국내 브랜드의 평판지수를 매달 측정하여 브랜드 평판지수의 변화량을 발표하고 있다. 이번 TV홈쇼핑 브랜드평판 분석은 2020년 10월 2일부터 2020년 11월 2일까지의 홈쇼핑 브랜드 빅데이터 분석 결과이다.

김수아 빅데이터뉴스 기자 news@thebigdata.co.kr
리스트바로가기

헤드라인

빅데이터 라이프

재계뉴스

상단으로 이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