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빅데이터뉴스 김수아 기자]
예능 프로그램 브랜드평판 2021년 6월 빅데이터 분석결과, 1위 놀면 뭐하니 2위 사랑의 콜센타 3위 강철부대 순으로 분석됐다.
한국기업평판연구소는 2021년 5월 6일부터 2021년 6월 6일까지 국민들에게 사랑받는 예능프로그램 50개의 브랜드 빅데이터 167,898,797개를 분석하여 소비자들의 브랜드 참여와 소통량, 미디어소비, 브랜드 확산량, 소비량을 측정했다. 지난 5월 예능프로그램 브랜드 빅데이터 181,135,570개와 비교하면 7.31% 줄어들었다.
브랜드 평판지수는 브랜드 빅데이터를 추출하고 소비자 행동분석을 하여 참여가치, 소통가치, 미디어가치, 소셜가치로 분류하고 가중치를 두어 나온 지표이다. 예능프로그램 브랜드평판에서는 참여가치와 소통가치,미디어가치, 커뮤니티가치, 시청가치로 브랜드평판지수를 분석했다. 브랜드평판 분석을 통해 소비자들이 브랜드에 대해 어디서, 어떻게, 왜, 얼마나 이야기하는 지를 분석할 수 있다. 브랜드평판에디터가 참여한 브랜드모니터분석와 브랜드가치평가도 포함했다.
2021년 6월 예능 프로그램 브랜드평판 30위 순위는 놀면 뭐하니, 사랑의 콜센타, 강철부대, 뽕숭아학당, 나혼자산다, 유퀴즈온더블럭, 내딸하자, 런닝맨, 골목식당, 라디오스타, 유명가수전, 미운우리새끼, 불후의 명곡, 동상이몽, 복면가왕, 1박 2일, 화요청백전, 슈퍼맨이 돌아왔다, 트롯 매직유랑단, 보이스킹, 아는 형님, 1호가 될 순 없어, 전지적 참견 시점, 온앤오프, 노래가 좋아, 맛남의 광장, 놀라운 토요일, 바퀴달린집, 불타는 청춘, 독립만세 순으로 분석됐다.
예능 프로그램 브랜드평판 1위를 기록한 놀면 뭐하니 브랜드는 참여지수 3,215,804 미디어지수 2,830,511 소통지수 1,172,856 커뮤니티지수 2,296,880 시청지수 1,172,832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10,688,883으로 분석됐다. 지난 5월 브랜드평판지수 11,590,931과 비교하면 7.78% 하락했다.
2위, 사랑의 콜센타 브랜드는 참여지수 1,113,685 미디어지수 2,374,751 소통지수 2,556,439 커뮤니티지수 2,448,798 시청지수 1,518,509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10,012,181로 분석됐다. 지난 5월 브랜드평판지수 11,217,501과 비교하면 10.74% 하락했다.
3위, 강철부대 브랜드는 참여지수 2,746,951 미디어지수 1,475,224 소통지수 1,577,219 커뮤니티지수 2,249,503 시청지수703,699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8,752,596으로 분석됐다. 지난 5월 브랜드평판지수 5,509,836과 비교하면 58.85% 상승했다.
4위, 뽕숭아학당 브랜드는 참여지수 839,367 미디어지수 1,978,959 소통지수 1,743,071 커뮤니티지수 2,378,785 시청지수1,419,744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8,359,926으로 분석됐다. 지난 5월 브랜드평판지수 6,891,327과 비교하면 21.31% 상승했다.
5위, 나혼자산다 브랜드는 참여지수 1,766,718 미디어지수 2,086,902 소통지수 1,066,162 커뮤니티지수 2,134,305 시청지수987,648이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8,041,735로 분석됐다. 지난 5월 브랜드평판지수 4,704,007과 비교하면 70.95% 상승했다.
한국기업평판연구소 구창환 소장은 "2021년 6월 예능 프로그램 브랜드평판 순위 분석결과, 놀면 뭐하니 브랜드가 1위를 기록했다. 예능프로그램 브랜드 카테고리는 지난 5월 예능프로그램 브랜드 빅데이터 181,135,570개와 비교하면 7.31% 줄어들었다. 세부 분석을 보면 브랜드참여 4.59% 하락, 브랜드이슈 5.69% 하락, 브랜드소통 25.21% 하락, 브랜드확산 2.98% 하락, 브랜드소비 1.09% 하락했다."라고 평판분석했다.
이어 "2021년 6월 예능 프로그램 브랜드평판 1위를 기록한 놀면 뭐하니 브랜드에 대한 링크분석에서는 '공개하다, 눈물나다, 변신하다'가 높게 분석됐고, 키워드 분석에서는 '유본부장, MSG워너비, 정준하'가 높게 분석됐다. 긍부정비율분석에서는 긍정비율 83.09%로 분석됐다"라고 밝혔다.
한국기업평판연구소는 브랜드 빅데이터를 분석하여 브랜드 평판의 변화량을 파악하고 있다.
이번 2021년 6월 예능프로그램 브랜드평판 조사에서는 놀면 뭐하니, 사랑의 콜센타, 강철부대, 뽕숭아학당, 나혼자산다, 유퀴즈온더블럭, 내딸하자, 런닝맨, 골목식당, 라디오스타, 유명가수전, 미운우리새끼, 불후의 명곡, 동상이몽, 복면가왕, 1박 2일, 화요청백전, 슈퍼맨이 돌아왔다, 트롯 매직유랑단, 보이스킹, 아는 형님, 1호가 될 순 없어, 전지적 참견 시점, 온앤오프, 노래가 좋아, 맛남의 광장, 놀라운 토요일, 바퀴달린집, 불타는 청춘, 독립만세, 도시어부, 출장 십오야, 집사부일체, 신상출시 편스토랑, 구해줘 홈즈, 안싸우면 다행이야, TV 동물농장, 알쓸범잡, 신박한 정리, 뭉쳐야 쏜다 ,정글의 법칙, 대화의 희열, 골프왕, 사장님 귀는 당나귀 귀, 애로부부, 살림하는 남자들, 업글인간, 심야괴담회, 옥탑방의 문제아들, 개는 훌륭하다 에 대한 브랜드 빅데이터 분석으로 이루어졌다.김수아 빅데이터뉴스 기자 news@thebigdata.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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