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검색

빅데이터

간편결제 브랜드평판 6월 빅데이터 분석 1위는 카카오페이... 2위 토스페이, 3위 네이버페이 順

2021-06-23 09:07:36

간편결제 브랜드평판 6월 빅데이터 분석 1위는 카카오페이... 2위 토스페이, 3위 네이버페이 順
[빅데이터뉴스 김수아 기자] 간편결제 브랜드평판 2021년 6월 빅데이터 분석결과, 1위 카카오페이 2위 토스페이 3위 네이버페이 순으로 분석됐다.

한국기업평판연구소는 국내에서 서비스중인 19개 간편결제 브랜드평판을 알기 위해 빅데이터 평판분석했다. 2021년 5월 23일부터 2021년 6월 23일까지의 간편결제 브랜드에 대한 국내 소비자 빅데이터 24,074,520개를 분석하여 소비자들의 브랜드평판지수를 파악했다. 지난 2월 브랜드 빅데이터 21,585,346와 비교하면 11.53% 증가했다.
브랜드에 대한 평판지수는 브랜드에 대한 소비자들의 활동 빅데이터를 참여가치, 소통가치, 소셜가치, 시장가치, 재무가치로 나누게 된다. 간편결제 브랜드 평판조사에서는 참여지수와 미디어지수, 소통지수, 커뮤니티지수로 빅데이터 분석했다.

브랜드평판지수는 소비자들의 온라인 습관이 브랜드 소비에 큰 영향을 끼친다는 것을 찾아내서 브랜드 빅데이터 분석을 통해 만들어진 지표로 브랜드에 대한 긍부정 평가, 미디어 관심도, 소비자의 참여와 소통량, 소셜에서의 대화량으로 측정된다.

한국은행에 따르면 결제액 기준 국내 간편결제시장 규모는 2016년 11조7810억원에서 2020년 120조원을 돌파했다. 삼성전자, LG전자 등 디바이스 사업자, 네이버·카카오·NHN·SK플래닛 등 플랫폼 사업자, PG사, 신세계·롯데 등 유통사들이 페이 서비스를 하고 있다. 정부에서 주도하는 제로페이도 선보이고 있다.

​페이 서비스 경쟁이 치열한 이유는 결제 기능이 갖는 중요성 때문이다. 일단 한 번이라도 결제 서비스를 이용한 고객들은 다음번에도 같은 서비스를 이용할 확률이 높다. 특히 O2O(온&오프 연계사업) 사업 확대에 있어 페이 서비스는 필수적이다. 뿐만 아니라 간편결제와 소셜 커머스 서비스에 돈을 맡기면 은행 이자보다 큰 수익을 벌 수 있는 시대를 열기도 했다.

간편결제 브랜드평판 6월 빅데이터 분석 1위는 카카오페이... 2위 토스페이, 3위 네이버페이 順
2021년 6월 국내 간편결제 브랜드평판 순위는 카카오페이, 토스페이, 네이버페이, 삼성페이, 페이코, 제로페이, 페이팔, LG페이, 스마일페이, 우리페이, SK페이, 티몬페이, 알리페이, SSG페이, 페이나우, 엘페이, 쿠페이, 케이페이, 원큐페이 순으로 나타났다.

간편결제 브랜드평판 1위를 기록한 카카오페이 브랜드는 참여지수 529,257 미디어지수 1,084,841 소통지수 1,201,319 커뮤니티지수 1,594,668이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4,410,086이 됐다. 지난 2월 브랜드평판지수 4,698,741과 비교하면 6.14% 하락했다.

2위, 토스페이 브랜드는 참여지수 244,926 미디어지수 486,156 소통지수 1,117,883 커뮤니티지수1,927,839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3,776,805가 됐다. 지난 2월 브랜드평판지수 4,161,409와 비교하면 9.24% 하락했다.

3위, 네이버페이 브랜드는 참여지수 531,997 미디어지수 521,376 소통지수 1,252,947 커뮤니티지수 1,330,615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3,636,934가 됐다. 지난 2월 브랜드평판지수 4,205,544와 비교하면 13.52% 하락했다.

​4위, 삼성페이 브랜드는 참여지수 38,496 미디어지수 509,547 소통지수 850,321 커뮤니티지수 833,530이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2,231,894가 됐다. 지난 2월 브랜드평판지수 1,414,801과 비교하면 57.75% 상승했다.

5위, 페이코 브랜드는 참여지수 46,605 미디어지수 247,564 소통지수 427,247 커뮤니티지수 1,295,134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2,016,549가 됐다. 지난 2월 브랜드평판지수 1,921,795와 비교하면 4.93% 상승했다.


간편결제 브랜드평판 6월 빅데이터 분석 1위는 카카오페이... 2위 토스페이, 3위 네이버페이 順
​한국기업평판연구소 구창환 소장은 "2021년 6월 국내 간편결제 브랜드평판 분석결과, 카카오페이 브랜드가 1위로 분석됐다. 간편결제 브랜드 카테고리를 분석해보니 지난 2월 브랜드 빅데이터 21,585,346와 비교하면 11.53% 증가했다. 세부분석을 보면 브랜드소비 1.65% 하락, 브랜드이슈 33.85% 하락, 브랜드소통 21.65% 상승, 브랜드확산 56.62% 상승했다. "라고 밝혔다.

한국기업평판연구소는 국내 브랜드의 평판지수를 매달 측정하여 브랜드 평판지수의 변화량을 발표하고 있다. 이번 간편결제 브랜드평판 분석은 2021년 5월 23일부터 2021년 6월 23일까지의 분석 결과이다.

김수아 빅데이터뉴스 기자 news@thebigdata.co.kr
리스트바로가기

헤드라인

빅데이터 라이프

재계뉴스

상단으로 이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