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빅데이터뉴스 김수아 기자] 최근 한달간 창업투자 상장기업 브랜드평판을 빅데이터로 분석한 결과, 1위 다올인베스트먼트, 2위 우리기술투자, 3위 미래에셋벤처투자로 나타났다.
20일 한국기업평판연구소(소장 구창환)는 지난 12월 20일부터 1월 20일까지의 18개 창업투자 상장기업 브랜드 빅데이터 1,658만3,431개를 분석했다고 밝혔다. 지난 12월 창업투자 상장기업 브랜드 빅데이터 1,760만4,382개와 비교하면 5.80% 줄어들었다.
브랜드에 대한 평판은 브랜드에 대한 소비자들의 활동 빅데이터를 참여가치, 소통가치, 소셜가치, 시장가치, 재무가치로 나누게 된다. 브랜드평판지수는 소비자들의 온라인 습관이 브랜드 소비에 큰 영향을 끼친다는 것을 찾아내서 브랜드 빅데이터 분석을 통해 만들어진 지표이다.
연구소에 따르면 2023년 1월 창업투자 상장기업 브랜드평판 순위는 다올인베스트먼트, 우리기술투자, 미래에셋벤처투자, 아주IB투자, 스틱인베스트먼트, 대성창투, SBI인베스트먼트, 나우IB, 리더스 기술투자, 엠벤처투자, 에이티넘인베스트 , SV인베스트먼트, DSC인베스트먼트, 컴퍼니케이 , 큐캐피탈 , 스톤브릿지벤처스, TS인베스트먼트, 린드먼아시아 순이었다.
창업투자 상장기업 브랜드평판 1위를 기록한 다올인베스트먼트 브랜드는 참여지수 61만11 미디어지수 24만2,504 소통지수 19만4,708 커뮤니티지수 17만2,270 시장지수 115만8,891 사회공헌지수 4만3,886이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242만2,270으로 분석됐다. 지난 12월 브랜드평판지수 207만3,838과 비교해보면 16.80% 상승했다.
구창환 소장은 "창업투자 상장기업 브랜드 카테고리를 분석해보니 지난 12월 창업투자 상장기업 브랜드 빅데이터 1,760만4,382개와 비교하면 5.80% 줄어들었다"며 "세부 분석을 보면 브랜드소비 5.97% 상승, 브랜드이슈 15.78% 하락, 브랜드소통 3.75% 하락, 브랜드확산 12.84% 하락, 브랜드시장 2.59% 하락, 브랜드공헌 19.42% 하락했다"고 밝혔다.
김수아 빅데이터뉴스 기자 news@thebigdata.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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