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검색

빅데이터

삼성중공업, 조선 상장기업 브랜드평판 9월 톱 차지…"한화오션·HD현대중공업 순"

2023-09-05 08:34:34

삼성중공업, 조선 상장기업 브랜드평판 9월 톱 차지…"한화오션·HD현대중공업 순"
[빅데이터뉴스 김수아 기자] 최근 한달간 조선 상장기업 브랜드평판을 빅데이터로 분석한 결과, 1위 삼성중공업 2위 한화오션 3위 HD현대중공업 순으로 나타났다.

4일 한국기업평판연구소(소장 구창환)는 조선 상장기업 22개 브랜드에 대해서 빅데이터 분석을 활용한 브랜드 평판조사를 실시했다고 밝혔다. 지난 8월 4일부터 9월 4일까지의 조선 상장기업 브랜드 빅데이터 2,297만3,350개를 분석하여 소비자들의 브랜드 평판을 분석했다. 지난 8월 조선 상장기업 브랜드 빅데이터 2,841만953개와 비교하면 19.14% 줄어들었다.

브랜드에 대한 평판은 브랜드에 대한 소비자들의 활동 빅데이터를 참여가치, 소통가치, 소셜가치, 시장가치, 재무가치로 나누게 된다. 브랜드평판지수는 소비자들의 온라인 습관이 브랜드 소비에 큰 영향을 끼친다는 것을 찾아내서 브랜드 빅데이터 분석을 통해 만들어진 지표이다.
연구소에 따르면 조선 상장기업 브랜드평판 2023년 9월 빅데이터 분석 순위는 삼성중공업, HD현대중공업, 한화오션, HD한국조선해양, 현대미포조선, 한국카본, HSD엔진, STX중공업, STX엔진, 세진중공업, 메디콕스, 케이에스피, 오리엔탈정공, 일승, 삼영이엔씨, 대양전기공업, 인화정공, 삼영엠텍, 한라IMS, 상상인인더스트리, 에스앤더블류, 동방선기 순이다.

조선 상장기업 브랜드평판 1위를 기록한 삼성중공업 브랜드는 참여지수 78만2,772 미디어지수 140만8,843 소통지수 66만2,993 커뮤니티지수 91만5,417 시장지수 185만3,595 사회공헌지수 32만452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594만4,071로 분석됐다. 지난 8월 브랜드평판지수 633만7,696과 비교해보면 6.21% 하락했다.​

구창환 소장은 "조선 상장기업 브랜드 카테고리를 분석해보니 지난 8월 조선 상장기업 브랜드 빅데이터 2,841만953개와 비교하면 19.14% 줄어들었다"며 "세부 분석을 보면 브랜드소비 0.01% 상승, 브랜드이슈 22.90% 하락, 브랜드소통 64.59% 하락, 브랜드확산 7.18% 상승, 브랜드시장 12.35% 하락, 브랜드공헌 4.64% 하락했다"고 밝혔다.

김수아 빅데이터뉴스 기자 news@thebigdata.co.kr
리스트바로가기

헤드라인

빅데이터 라이프

재계뉴스

상단으로 이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