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빅데이터뉴스 김수아 기자] 지난 한달간 국산자동차 브랜드평판을 빅데이터로 분석한 결과, 1위 현대 싼타페 2위 기아 쏘렌토 3위 기아 카니발 순으로 조사됐다.
한국기업평판연구소(소장 구창환)는 지난 8월 14일부터 9월 14일까지의 국산자동차 브랜드 빅데이터 2,509만6,706개를 분석하여 소비자들의 국산자동차 브랜드에 대한 빅데이터 평판분석을 한 결과 지난 8월 브랜드 빅데이터 2,376만1,267개와 비교해보면 5.62% 증가했다고 14일 밝혔다.
브랜드평판지수는 소비자들의 온라인 습관이 브랜드 소비에 큰 영향을 끼친다는 것을 찾아내서 브랜드 빅데이터 분석을 통해 만들어진 지표로 브랜드에 대한 긍부정 평가, 미디어 관심도, 소비자의 참여와 소통량, 소셜에서의 대화량, 커뮤니티 확산도를 알아낼 수 있다.
연구소에 따르면 9월 국산자동차 브랜드평판 빅데이터 분석 순위는 현대 싼타페, 기아 쏘렌토, 기아 카니발, 기아 스포티지, 현대 그랜저, 기아 셀토스, 제네시스 GV70, 현대 아반떼, KG모빌리티 토레스, 쉐보레 트랙스, 제네시스 G80, 기아 레이, 현대 캐스퍼, 현대 투싼, 기아 K5, 현대 코나, 기아 모닝, 현대 팰리세이드, 현대 아이오닉5, 제네시스 G70, 기아 K3, 기아 K8, KG모빌리티 티볼리, 쉐보레 트레일블레이저, 기아 EV6, 기아 모하비, 제네시스 G90, 르노 QM6, 현대 스타리아, 현대 베뉴 순으로 분석됐다.
1위를 기록한 현대 싼타페 브랜드는 참여지수 83만9,051 미디어지수 59만4,898 소통지수 55만396 커뮤니티지수 57만1,185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는 255만5,530으로 분석됐으며 지난 8월 브랜드평판지수 158만2,266과 비교해보면 61.51% 상승했다.
구창환 소장은 "싼타페 브랜드의 세부 분석을 보면 브랜드참여 11.30% 상승, 브랜드이슈 3.25% 상승, 브랜드소통 1.56% 하락, 브랜드확산 9.17% 상승했다"라고 밝혔다.
김수아 빅데이터뉴스 기자 news@thebigdata.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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