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빅데이터뉴스 김수아 기자] 최근 한달간 화장품 상장기업 브랜드평판을 빅데이터로 분석한 결과, 1위 아모레퍼시픽 2위 LG생활건강 3위 한국콜마 순으로 나타났다.
18일 한국기업평판연구소(소장 구창환)는 국내 화장품 상장기업에 대한 브랜드 빅데이터 평판분석을 했다고 밝혔다. 지난 8월 18일부터 9월 18일까지의 화장품 상장기업 브랜드 빅데이터 3,793만2,719개를 분석했다. 지난 8월 화장품 상장기업 브랜드 빅데이터 2,902만9,512개와 비교하면 30.67% 증가했다.
브랜드에 대한 평판은 브랜드에 대한 소비자들의 활동 빅데이터를 참여가치, 소통가치, 소셜가치, 시장가치, 재무가치로 나누게 된다. 브랜드평판지수는 소비자들의 온라인 습관이 브랜드 소비에 큰 영향을 끼친다는 것을 찾아내서 브랜드 빅데이터 분석을 통해 만들어진 지표이다.
연구소에 따르면 2023년 9월 화장품 상장기업 브랜드평판 30위 순위는 아모레퍼시픽, LG생활건강, 한국콜마, 현대바이오, 클리오, 코스맥스, 한국화장품, 토니모리, 코리아나, 아모레G, 애경산업, 코스나인, 한국화장품제조, 스킨앤스킨, 라파스, 브이티, 올리패스, 에이블씨엔씨, 씨앤씨인터내셔널, 코스메카코리아, 본느, 잇츠한불, 현대바이오랜드, 디와이디, 컬러레이, 오가닉티코스메틱, 네오팜, 아우딘퓨쳐스, 제이준코스메틱, 바른손 순이었다.
화장품 상장기업 브랜드평판 1위를 기록한 아모레퍼시픽 브랜드는 참여지수 111만6,220 미디어지수 103만4,086 소통지수 96만2,280 커뮤니티지수 246만6,956 시장지수 89만6,556 사회공헌지수 28만800이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675만6,898로 분석됐다. 지난 8월 브랜드평판지수 542만6,198과 비교해보면 24.52% 상승했다.
구창환 소장은 "화장품 상장기업 브랜드 카테고리를 분석해보니 지난 8월 화장품 상장기업 브랜드 빅데이터 2,902만9,512개와 비교하면 30.67% 증가했다"며 "세부 분석을 보면 브랜드소비 32.18% 상승, 브랜드이슈 29.25% 상승, 브랜드소통 28.55% 상승, 브랜드확산 38.88% 상승, 브랜드시장 10.34% 상승, 브랜드공헌 23.72% 상승했다"고 밝혔다.
김수아 빅데이터뉴스 기자 news@thebigdata.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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