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빅데이터뉴스 김수아 기자] 최근 한달간 생명보험 브랜드평판을 빅데이터로 분석한 결과, 1위 삼성생명 2위 한화생명 3위 미래에셋생명 순으로 나타났다.
16일 한국기업평판연구소(소장 구창환)는 지난 9월 16일부터 10월 16일까지 국내 소비자에게 사랑받는 생명보험사 브랜드 빅데이터 1,705만7,969개를 분석하여 소비자들의 참여와 미디어, 소통, 커뮤니티, 사회공헌지표로 생명보험 브랜드평판지수를 산출했다. 지난 9월 생명보험 브랜드 빅데이터 1,691만0,249개와 비교하면 0.87% 증가했다.
브랜드에 대한 평판지수는 브랜드에 대한 소비자들의 활동 빅데이터를 참여가치, 소통가치, 소셜가치, 시장가치, 재무가치로 나누게 된다. 브랜드평판 빅데이터 분석은 소비자들의 온라인 습관이 브랜드 소비에 큰 영향을 끼치는 알고리즘을 찾아내서 만들어진 지표이다.
연구소에 따르면 생명보험 브랜드평판 2023년 10월 순위는 삼성생명, 한화생명, 미래에셋생명, 교보생명, 신한라이프, 라이나생명, 흥국생명, 동양생명, NH농협생명, 메트라이프생명, KB라이프생명, KDB생명, DB생명, AIA생명, 푸본현대생명, ABL생명, DGB생명 순이었다.
생명보험 브랜드평판 1위를 기록한 삼성생명 브랜드는 참여지수 70만4,985 미디어지수 66만2,044 소통지수 74만2,047 커뮤니티지수 78만5,181 사회공헌지수 17만8,055 CEO지수 24만9,927이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332만2,238로 분석됐다. 지난 9월 브랜드평판지수 247만6,223과 비교해보면 34.17% 상승했다.
구창환 소장은 "생명보험 브랜드 카테고리를 분석해보니 지난 9월 생명보험 브랜드 빅데이터 1,691만249개와 비교하면 0.87% 증가했다"며 "세부 분석을 보면 브랜드소비 9.09% 하락, 브랜드이슈 1.98% 상승, 브랜드소통 6.14% 상승, 브랜드확산 8.54% 하락, 브랜드공헌 11.19% 상승, CEO평가 27.89% 상승했다"고 밝혔다.
김수아 빅데이터뉴스 기자 news@thebigdata.co.kr
<저작권자 © 빅데이터뉴스,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