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빅데이터뉴스 김수아 기자] 최근 한달간 자동차보험 브랜드평판을 빅데이터로 분석한 결과, 1위 삼성화재 자동차보험 2위 KB손해보험 자동차보험 3위 DB손해보험 자동차보험 순으로 나타났다.
19일 한국기업평판연구소(소장 구창환)는 지난 9월 19일부터 10월 19일까지의 자동차보험 브랜드 빅데이터 1,970만531개를 소비자들의 참여, 미디어, 소통, 커뮤니티가치로 분류하고 평판알고리즘으로 분석하여 브랜드평판지수를 측정했다. 지난 9월 자동차보험 브랜드평판 빅데이터 2,033만817개와 비교하면 3.10% 줄어들었다.
브랜드에 대한 평판은 브랜드에 대한 소비자들의 활동 빅데이터를 참여가치, 소통가치, 소셜가치, 시장가치, 재무가치로 나누게 된다. 브랜드평판지수는 소비자들의 온라인 습관이 브랜드 소비에 큰 영향을 끼친다는 것을 찾아내서 브랜드 빅데이터 분석을 통해 만들어진 지표이다.
연구소에 따르면 2023년 10월 자동차보험 브랜드평판 순위는 삼성화재, KB손해보험, DB손해보험, 현대해상, 한화손해보험, 캐롯손해보험, 롯데손해보험, 메리츠화재, 하나손해보험, 악사손해보험, 흥국화재, MG손해보험 자동차보험 순이었다.
자동차보험 브랜드평판 1위를 기록한 삼성화재 자동차보험 브랜드는 참여지수 67만7,237 미디어지수 69만8,801 소통지수 42만5,132 커뮤니티지수 71만7,486이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251만8,656으로 분석됐다. 지난 9월 브랜드평판지수 218만1,300과 비교해보면 15.47% 상승했다.
구창환 소장은 "자동차보험 브랜드 카테고리를 분석해보니 지난 9월 자동차보험 브랜드 빅데이터 2,033만817개와 비교하면 3.10% 줄어들었다"며 "세부 분석을 보면 브랜드소비 3.16% 하락, 브랜드이슈 11.05% 상승, 브랜드소통 1.44% 상승, 브랜드확산 13.40% 하락했다"고 밝혔다.
김수아 빅데이터뉴스 기자 ksa@thebigdata.co.kr
<저작권자 © 빅데이터뉴스,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