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빅데이터뉴스 김수아 기자] 최근 한달간 철강 상장기업 브랜드평판을 빅데이터로 분석한 결과, 1위 현대제철 2위 포스코홀딩스 3위 포스코엠텍 순으로 나타났다.
5일 한국기업평판연구소(소장 구창환)는 철강 상장기업 44개 브랜드에 대해서 빅데이터 분석을 활용한 브랜드 평판조사를 실시했다고 밝혔다. 지난 11월 5일부터 12월 5일까지의 철강 상장기업 브랜드 빅데이터 2,234만8,831개를 분석하여 소비자들의 브랜드 평판을 분석했다. 지난 11월 철강 상장기업 브랜드 빅데이터 1,939만7,890개와 비교하면 15.21% 증가했다.
브랜드에 대한 평판은 브랜드에 대한 소비자들의 활동 빅데이터를 참여가치, 소통가치, 소셜가치, 시장가치, 재무가치로 나누게 된다. 브랜드평판지수는 소비자들의 온라인 습관이 브랜드 소비에 큰 영향을 끼친다는 것을 찾아내서 브랜드 빅데이터 분석을 통해 만들어진 지표이다.
연구소에 따르면 철강 상장기업 브랜드평판 2023년 12월 빅데이터 분석 30위 순위는 현대제철, 포스코홀딩스, 포스코엠텍, KG스틸, TCC스틸, 동국제강, KG ETS, 한국특강, 대한제강, 세아제강, 고려제강, 동국산업, 휴스틸, 아주스틸, 조선선재, 한국철강, 동양철관, 부국철강, 동일철강, 한국선재, 세아특수강, 영흥, NI스틸, 금강철강, 동국S&C, 한국주철관, 하이스틸, 대창스틸, 만호제강, 동일산업 순이었다.
철강 상장기업 브랜드평판 1위를 기록한 현대제철 브랜드는 참여지수 32만9,580 미디어지수 161만4,583 소통지수 229만8,162 커뮤니티지수 199만1,214 시장지수 54만6,736 사회공헌지수 31만1,951이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709만2,226으로 분석됐다. 지난 11월 브랜드평판지수 525만1,171과 비교해보면 35.06% 상승했다.
구창환 소장은 "철강 상장기업 브랜드 카테고리를 분석해보니 지난 11월 철강 상장기업 브랜드 빅데이터 1,939만7,890개와 비교하면 15.21% 증가했다"며 "세부 분석을 보면 브랜드소비 11.27% 상승, 브랜드이슈 40.20% 상승, 브랜드소통 66.50% 상승, 브랜드확산 14.56% 하락, 브랜드시장 4.76% 상승, 브랜드공헌 406.68% 상승했다"고 밝혔다.
김수아 빅데이터뉴스 기자 ksa@thebigdata.co.kr
<저작권자 © 빅데이터뉴스,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