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검색

IT·전자

SKT, ‘퀀텀 코리아 2024’ 참가…양자 기술 대거 선보여

2024-06-25 10:31:55

SK텔레콤이 25일부터 27일까지 열리는 ‘퀀텀 코리아 2024’에 ‘엑스퀀텀’ 멤버사들과 함께 참가해 다양한 양자 관련 기술과 제품들을 소개한다. ‘엑스퀀텀’은 SKT를 비롯해 대한민국 양자 산업을 주도하는 기업들의 연합체이다. 사진은 ‘퀀텀 코리아’에서 SKT 구성원과 모델이 SKT 전시관을 소개하는 모습.
SK텔레콤이 25일부터 27일까지 열리는 ‘퀀텀 코리아 2024’에 ‘엑스퀀텀’ 멤버사들과 함께 참가해 다양한 양자 관련 기술과 제품들을 소개한다. ‘엑스퀀텀’은 SKT를 비롯해 대한민국 양자 산업을 주도하는 기업들의 연합체이다. 사진은 ‘퀀텀 코리아’에서 SKT 구성원과 모델이 SKT 전시관을 소개하는 모습.
[빅데이터뉴스 최효경 기자] SK텔레콤(대표 유영상)이 고양시 킨텍스에서 ‘양자로 이어지다(Quantum Connet)’는 주제로 열리는 ‘퀀텀 코리아(Quantum Korea) 2024’에서 양자키분배기(QKD), 양자난수생성기(QRNG), 양자내성암호(PQC) 암호칩 등 다양한 양자 기술을 선보인다고 25일 밝혔다.

SKT는 이번 전시회 참가 기업 중 가장 큰 규모인 36㎡ 넓이의 전시관을 운영하며 ‘엑스퀀텀’ 멤버사들과 함께 ‘AI & Quantum’, ‘일상 속의 Quantum’ 등의 테마로 대한민국의 양자 산업을 대표하는 기술과 제품들을 소개한다.

‘엑스퀀텀’은 지난 3월 SKT가 양자 분야 핵심 기술과 부품을 보유한 기업들과 함께 설립한 연합체로, SKT를 비롯해 에스오에스랩, 엑스게이트, 우리로, 케이씨에스, 노키아, IDQ코리아 등이 멤버사로 참여 중이다.

SKT는 이번 전시에서 비전AI의 알고리즘과 양자암호칩이 탑재된 카메라인 ‘퀀텀 AI 카메라’와 ‘엑스퀀텀’에 함께 소속된 케이씨에스(KCS)와 차세대 양자암호칩 ‘Q-HSM’ 등을 선보인다.
암호칩 및 보안 솔루션 제공 업체인 케이씨에스는 이번 전시회에서 ‘Q-HSM’ 외에도 별도 개발 과정 없이 네트워크에 장치를 설치하는 보안 솔루션인 ‘구간 암호화 솔루션’ 등을 선보인다.

또 자율주행의 핵심 부품인 라이다(LiDAR) 기술 전문기업 에스오에스랩은 SKT와 공동 개발한 ‘양자 라이다(Single Photon LiDAR)’ 제품을 선보이며 국내 광 다이오드 전문기업인 우리로는 자암호통신의 핵심이자, 라이다의 핵심 부품인 단일 광자 관련 기술을 선보인다.

보안 전문사 엑스게이트는 QRNG를 활용해 데이터 송수신 과정에서의 보안성을 강화한 ‘AXGATE Quantum VPN’과 첨단 암호화 기술을 활용해 월패드 해킹이나 데이터 전송구간 데이터 탈취를 차단하는 ‘AXGATE HOMES’ 등을 소개한다.

이번 전시에서는 글로벌 네트워크 기업 ‘노키아’도 참가하며 노키아는 국제와 지역, 백본, 메트로 코어 네트워크에서 다양한 신호 스위칭을 제공하는 패킷·광 전송 네트워크 스위칭 플랫폼 ‘1830 PSS’을 선보인다.

IDQ도 ‘엑스퀀텀’의 일원으로 이번 전시에 참가해 I최첨단 단일 광자 감지 기술과 기존 대비 비용은 낮추고 관리 편의성은 높인 4세대 QKD 시스템 ‘Clavis XG’를 선보인다.

SKT를 포함한 ‘엑스퀀텀’ 멤버사들은 이번 전시회에서 선보이는 기술과 제품들을 통해 태동 단계인 양자 시장에 대한 산업계와 학계의 관심을 높이는 동시에 ‘엑스퀀텀’ 주도의 양자 생태계 구축에 박차를 가할 계획이다.

최효경 빅데이터뉴스 기자 chk@thebigdata.co.kr
리스트바로가기

헤드라인

빅데이터 라이프

재계뉴스

상단으로 이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