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빅데이터뉴스 김수아 기자] 해운 상장기업 브랜드평판 2024년 10월 빅데이터 분석결과, 1위 HMM 2위 팬오션 3위 흥아해운 순으로 분석됐다.
한국기업평판연구소는 해운 상장기업 브랜드에 대해서 빅데이터 분석을 활용한 브랜드 평판조사를 실시했다. 2024년 9월 30일부터 2024년 10월 31일까지의 해운 상장기업 브랜드 빅데이터 9,200,120개를 분석하여 소비자들의 브랜드 평판을 분석했다. 지난 8월 해운 상장기업 브랜드 빅데이터 10,693,138개와 비교하면 13.96% 줄어들었다.
브랜드에 대한 평판지수는 브랜드에 대한 소비자들의 활동 빅데이터를 참여가치, 소통가치, 소셜가치, 시장가치, 재무가치로 나누게 된다. 해운 상장기업 브랜드 평판조사에서는 참여지수, 미디어지수, 소통지수, 커뮤니티지수, 시장지수, 사회공헌지수로 분석했다. 정성적인 분석 강화를 위해서 ESG 관련지표와 오너리스크 데이터도 포함했다.
2024년 10월 해운 상장기업 브랜드평판 순위는 HMM, 팬오션, 흥아해운, 대한해운, 태웅로직스, KSS해운, 와이엔텍 순으로 분석됐다.
해운 상장기업 브랜드평판 1위를 기록한 HMM 브랜드는 참여지수 590,068 미디어지수 678,589 소통지수 717,443 커뮤니티지수 732,255 시장지수 1,398,408 사회공헌지수 304,738이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4,421,501로 분석됐다. 지난 8월 브랜드평판지수 5,237,698과 비교해보면 15.58% 하락했다.
한국기업평판연구소 구창환 소장은 "2024년 10월 해운 상장기업 브랜드평판 분석결과, HMM ( 대표 김경배 ) 브랜드가 1위를 기록했다. HMM 브랜드는 100여 척의 다양한 선박과 물류시설, 전 세계를 거미줄처럼 연결하는 항로망, 해운업계를 선도하는 IT시스템, 숙련된 해운 전문인력을 바탕으로 최고의 수송 서비스를 제공하는 기업이다. 각종 수출입 제품은 물론, 원유, 석탄, 철광석, 특수화물 등 국가전략물자를 수송하고 있다"라고 브랜드 분석했다.
이어 "2024년 10월 해운 상장기업 브랜드 카테고리 빅데이터 분석을 해보니 지난 8월 해운 상장기업 브랜드 빅데이터 10,693,138개와 비교하면 13.96% 줄어들었다. 세부 분석을 보면 브랜드소비 31.33% 하락, 브랜드이슈 21.44% 하락, 브랜드소통 21.30% 하락, 브랜드확산 0.52% 하락, 브랜드시장 0.01% 하락, 브랜드공헌 0.48% 하락했다."라고 평판 분석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