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빅데이터뉴스 한시은 기자] 올 3분기 국내 주요 건설사 가운데 '고객 경영'에 가장 많은 관심을 쏟은 곳은 '현대건설'로 나타났다. 이어 삼성물산 건설부문과 롯데건설이 뒤를 이었다.
28일 여론조사기관인 데이터앤리서치는 빅데이터뉴스 의뢰로 뉴스·커뮤니티·블로그·카페·X(옛 트위터)·인스타그램·유튜브·페이스북·카카오스토리·지식인·기업/단체·정부/공공 등 12개 채널 23만개 사이트를 대상으로 2024년 7월부터 9월까지 국내 시공능력평가 건설사 상위 12곳의 고객 경영 키워드 관련 게시물을 빅데이터 분석했다고 밝혔다.
조사 대상은 2024 국내 시공능력평가 상위 12개 건설사로 선정했다. 정보량 순으로 △현대건설(000720) △삼성물산(028260) 건설부문 △롯데건설 △GS건설(006360) △SK에코플랜트 △대우건설(047040) △DL이앤씨(375500) △HDC현대산업개발(294870) △현대엔지니어링 △포스코이앤씨 △호반건설 △한화 건설부문 등이다.
조사 키워드는 '건설사 이름' + '고객, 손님' 등이며 한글 기준 15자 이내인 경우만 결과값으로 도출하도록 했기 때문에 실제 정보량은 달라질 수도 있다.
조사 결과, 현대건설이 948건의 포스팅 수를 기록해 3분기 주요 대형 건설사 중 '고객 경영' 관심도 1위를 차지했다.
삼성물산 건설부문이 총 927건의 관련 게시물 수를 보이며 관심도 2위를 차지했다.
롯데건설은 817건의 고객 관련 정보량을 기록하며 뒤를 이었다.
이어 △GS건설 759건 △SK에코플랜트 383건 △대우건설 357건 △DL이앤씨 351건 △HDC현대산업개발 282건 △현대엔지니어링 132건 △포스코이앤씨 88건 △호반건설 58건 △한화 건설부문 20건 순으로 각각 4~12위를 차지했다.
데이터앤리서치 관계자는 "조사대상 전체 건설사의 '고객 경영' 관련 포스팅 수는 총 5122건으로 지난해 같은 기간 4237건에 비해 885건, 20.89% 늘었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