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검색

빅데이터

아이돌그룹 브랜드평판 빅데이터 분석...방탄소년단 소폭 하락 불구 1위 수성

2019-03-25 09:24:00

아이돌그룹 브랜드평판 빅데이터 분석...방탄소년단 소폭 하락 불구 1위 수성
[빅데이터뉴스 임경오 기자] 아이돌그룹 100대 브랜드 빅데이터 분석결과, 이달에도 방탄소년단(BTS)이 요지부동 1위를 고수하고 있으며 2위엔 블랙핑크, 3위엔 ITZY가 기록했다.

한국기업평판연구소는 25일 아이돌그룹 브랜드평판 빅데이터 분석을 위해 2019년 2월 22일부터 2019년 3월 23일까지 100개 아이돌그룹 브랜드 빅데이터 164,915,287개를 추출해 아이돌그룹 100대 브랜드에 대한 소비자들의 참여지수, 미디어지수, 소통지수, 커뮤니티지수로 측정하여 브랜드평판지수를 분석했다고 밝혔다. 지난 2019년 2월 아이돌그룹 100대 브랜드 빅데이터 155,774,903개와 비교하면 5.87% 증가했다.

브랜드 평판지수는 소비자들의 온라인 습관이 브랜드 소비에 큰 영향을 끼친다는 것을 찾아내 브랜드 빅데이터 분석을 통해서 만들어진 지표이다. 아이돌그룹 100대 브랜드평판 분석을 통해 아이돌 그룹 100대 브랜드에 대한 긍부정 평가, 미디어 관심도, 소비자들의 관심과 소통량을 측정할 수 있다. 브랜드평판 에디터 100명의 평가도 포함됐다.
2019년 3월 아이돌그룹 100대 브랜드평판 30위 순위는 방탄소년단, 블랙핑크, ITZY, 투모로우바이투게더, (여자)아이들, 엑소, 마마무, 아이즈원, 트와이스, 트레이, 인피니트, 뉴이스트, 세븐틴, 소녀시대, 모모랜드, 샤이니, 레드벨벳, SF9, 이달의 소녀, 몬스타엑스, 드림캐쳐, B1A4, 공원소녀, 여자친구, 비스트, 위너, 우주소녀, 비투비, NCT, 러블리즈 순으로 분석됐다.

1위를 차지한 방탄소년단 ( RM, 슈가, 진, 제이홉, 지민, 뷔, 정국 ) 브랜드는 참여지수 3,803,888 미디어지수 2,656,309 소통지수 5,247,010 커뮤니티지수 5,246,177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16,953,385로 분석됐다. 지난 2019년 2월 브랜드평판지수 17,649,617와 비교하면 5.23% 하락했다.

2위, 블랙핑크 ( 지수, 제니, 로제, 리사 ) 브랜드는 참여지수 447,744 미디어지수 858,928 소통지수 3,589,805 커뮤니티지수 3,392,899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8,289,376로 분석됐다. 지난 2019년 2월 브랜드평판지수9,004,399 와 비교하면 22.55% 하락했다.

3위, ITZY 있지 ( 예지, 리아, 류진, 채령, 유나 ) 브랜드는 참여지수 769,384 미디어지수 2,143,281 소통지수 2,325,374 커뮤니티지수 2,873,788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8,111,828로 분석됐다. 지난 2019년 2월 브랜드평판지수 6,788,007와 비교하면 22.55% 하락했다.

4위, 투모로우바이투게더 ( 수빈, 연준, 범규, 태현, 휴닝카이 ) 브랜드는 참여지수 796,880 미디어지수 1,138,879 소통지수 2,207,892 커뮤니티지수 2,529,836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6,673,488로 분석됐다. 투모로우바이투게더 브랜드는 아이들 브랜드평판 분석에 새롭게 포함됐다 .

5위, (여자)아이들 ( 미연, 민니, 수진, 소연, 우기, 슈화 ) 브랜드는 참여지수 358,424 미디어지수 1,888,644 소통지수 2,699,839 커뮤니티지수 1,597,675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6,544,582로 분석됐다. 지난 2019년 2월 브랜드평판지수 2,501,218와 비교하면 166.81 % 하락했다.

한국기업평판연구소 구창환 소장은 "2019년 3월 아이돌그룹 100대 브랜드 평판 순위에서 방탄소년단 브랜드가 1위를 기록했다. 지난 2019년 2월 아이돌그룹 100대 브랜드 빅데이터 155,774,903개와 비교하면 5.87% 증가했다. 세부 분석을 보면 브랜드소비 10.13% 하락, 브랜드 이슈 1.41% 상승, 브랜드소통 7.29% 상승, 브랜드확산 14.86% 상승한 것으로 나타났다. 아이돌그룹에 대한 긍부정 비율 분석은 긍정비율 59.11%로 지난 2월 긍정비율 73.09% 보다 13.98% 하락했다."라고 밝혔다.

그는 이어 "2019년 2월 아이돌그룹 100대 브랜드평판 1위를 기록한 방탄소년단 브랜드는 링크분석에서 "기다리다, 감사하다, 귀엽다"가 높게 나왔고, 키워드 분석에서는 "공연, 콘서트, 아미"이 높게 나왔다. 긍부정비율 분석에서는 긍정비율 91.25%를 기록했다.

한국기업평판연구소는 국내 브랜드의 빅데이터 평판분석을 통해 브랜드 평판지수를 측정하여 발표하고 있다. 아이돌그룹 100대 브랜드 2019년 3월 빅데이터 분석은 2019년 2월 22일부터 2019년 3월 23일까지 아이돌 브랜드 빅데이터 평판분석와 브랜드평판 모니터를 통해서 이루어졌다.
아이돌그룹 브랜드평판 빅데이터 분석...방탄소년단 소폭 하락 불구 1위 수성


임경오 기자 news@thebigdata.co.kr
리스트바로가기

헤드라인

빅데이터 라이프

재계뉴스

상단으로 이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