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검색

유통·물류·섬유

'현대백화점' 3분기 '고객 경영' 관심도 가장 높았다…'AK플라자' 상승률 톱

2022-10-06 08:56:00

'현대백화점' 3분기 '고객 경영' 관심도 가장 높았다…'AK플라자' 상승률 톱
[빅데이터뉴스 최효경 기자] 지난 3분기 백화점업계에서 현대백화점의 '고객 경영' 관심도(포스팅 수=정보량)가 가장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지난 2분기에 비해 3분기 고객 경영 정보량이 가장 많이 늘어난 곳은 'AK플라자'로 조사됐다.

6일 데이터앤리서치는 뉴스·커뮤니티·블로그·카페·유튜브·트위터·인스타그램·페이스북·카카오스토리·지식인·기업/조직·정부/공공 등 12개 채널 23만개 사이트를 대상으로 지난 7월부터 9월까지 6개 국내 백화점의 '고객 경영' 포스팅 수를 분석했다고 밝혔다.
조사 대상은 포스팅 수 순으로 ▲현대백화점 ▲롯데백화점 ▲신세계백화점 ▲갤러리아백화점 ▲AK플라자 ▲NC백화점 등이며 조사방식은 '백화점 이름'에 '고객', '손님' 등의 키워드를 함께 검색하면서 키워드간 한글 기준 15자 이내만 결과값으로 도출하도록 했기 때문에 실제 정보량은 이보다 늘어날수도 있다.

현대백화점은 3분기 5,433건의 정보량을 기록하며 1위를 차지했다. 2분기 정보량 4,905건에 비해 10.96% 538건 늘었다.

지난 8월 현대백화점은 전국 16개 점포에서 다양한 전시회를 진행함으로써 쇼핑 뿐 아니라 문화예술 공간 확대에도 나서며 백화점 고객들의 예술과 체험 등 여러 요소를 충족시키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

지난 9월에는 현대백화점 무역센터점에 디지털 아트 전문 기업 메타아트테크와 함께한 미술 전시회 ‘ART FOREST(아트 포레스트)’를 개최하며 고객에게 '도심 속 미술 쉼터'를 제공했다.

2위는 4,359건을 기록한 롯데백화점이 차지했다. 롯데백화점의 3분기 포스팅 수는 2분기 4,928건에 비해 -11.54% 569건 줄었다.

신세계백화점은 3,301건을 기록하며 3위를 기록했다. 지난 2분기 3,385건에 비해 -2.48% 84건 감소했다.

갤러리아백화점이 3분기 정보량 1,201건을 기록하며 4위를 차지했다. 갤러리아는 2분기 894건에 비해 34.34% 307건 늘었다.

AK플라자가 464건으로 뒤를 이었다. AK플라자는 2분기 223건이었으나 3분기에 108.07% 241건 늘어나며 6개 백화점 중 최고 상승률을 기록했다.

NC백화점이 96건으로 유일하게 두자릿 수에 그쳤다.

데이터앤리서치 관계자는 "3분기 백화점 업계의 고객경영 정보량은 전체 총량에 있어서는 지난 2분기에 비해 크게 달라지지 않았다"며 "고물가·고금리 시대에 진정성있는 고객 경영 전략을 펼쳐야할 때"라고 밝혔다.

최효경 빅데이터뉴스 기자 bdchk@thebigdata.co.kr
리스트바로가기

헤드라인

빅데이터 라이프

재계뉴스

상단으로 이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