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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커머스 기획②] 티몬 '여성·20대' 관심도 높은 비중…"핵심 키워드는 육아"

2023-05-30 08:00:36

[이커머스 기획②] 티몬 '여성·20대' 관심도 높은 비중…"핵심 키워드는 육아"
[빅데이터뉴스 최효경 기자] 데이터뉴스는 여론조사기관인 데이터앤리서치에 의뢰해 이커머스 브랜드를 대상으로 분석 시리즈를 기획 연재합니다.
국내 이커머스 브랜드를 대상으로 최근 2년간 포스팅수(정보량=소비자관심도)와 호감도, 브랜드 포스팅 유저의 성(性)별 등을 분석합니다.
지난 회차 '쿠팡'에 이어 이번 2회차에서는 '티몬'에 대해 빅데이터 분석을 실시하며 향후에는 11번가,G마켓,옥션, 인터파크 등을 순차적으로 빅데이터 분석할 예정입니다. <편집자 주>

30일 티몬은 지난 2년간 평균 호감도 약 53%를 유지하는 가운데, 할인·쿠폰·이벤트 등 고객 혜택을 중심으로 20대 여성들의 많은 관심을 받은 것으로 나타났다.
데이터앤리서치는 본지 의뢰로 뉴스·커뮤니티·카페·유튜브·블로그·트위터·인스타그램·페이스북·카카오스토리·지식인·기업/조직·정부/공공 등 12개 채널 23만개 사이트를 대상으로 티몬에 대해 지난 2021년부터 2022년도까지 연도별 온라인 정보량을 빅데이터 분석했다.

최근 2년간 연도별 포스팅 수(정보량=관심도) 분석 결과 티몬은 지난 2021년 총 30만2,793건의 정보량을 기록했으며 1년 중 7월에 가장 적은 2만2,502건을, 1월에 가장 많은 3만990건을 나타냈다.

반면 2022년에는 직전연도인 2021년에 비해 3.87% 줄어든 29만1,070건의 정보량을 기록했으며 1년 중 11월에 가장 적은 2만73건을, 7월에 가장 적은 2만8,148건을 나타냈다.

[이커머스 기획②] 티몬 '여성·20대' 관심도 높은 비중…"핵심 키워드는 육아"
데이터앤리서치는 티몬에 대한 호감도 조사를 실시했다.

티몬은 지난 2021년 긍정률 59.91%, 부정률 6.34%로 긍정률에서 부정률을 뺀 값인 순호감도는 53.58%를 기록했으며 2022년에는 긍정률 59.94%, 부정률 7.00%, 순호감도 52.05%를 나타냈다.

전년 대비 202년에는 긍정률이 0.87%P 떨어졌으며 부정률은 0.66%P 높아져 이에 따라 순호감도는 1년 사이 1.53%P 소폭 낮아지는 모습을 보였다.

티몬에 관해 긍정 포스팅로 분류된 정보량을 살펴본 결과 지난해 12월 뽐뿌 채널에 한 유저는 "티몬 나랑드사이다 저렴하게 올라왔네요"라며 티몬에서 할인중인 품목 정보를 다른 유저들에게 공유하는 글이 게시되었으며 이외에도 "티몬에서 물 시켰는데 9시간만에 배송 왔어요 빠르네요", "티몬 하늘보리 이가격이면 저렴하네요" 등의 포스팅이 있었다.

또한 '보배드림' 채널에서도 "티몬 겨울 봄 니트 자켓 가격 좋네요"라며 티몬에서 판매하고 있는 할인 제품 정보를 공유하는 등 티몬의 가격 혜택에 긍정적인 반응들이 다수 포착되었다.

한편 부정 포스팅으로 분류된 정보량에서는 지난해 12월 루리웹 사이트에서 "전화상담은 번거롭고 채팅상담 눌렀더니 대기가 170명...언제 연결될지"라며 티몬 고객센터와의 상담 연결에 대한 불편함을 드러내는 글이 있었으며 배송이 느리다는 불만도 여럿 있었다.

[이커머스 기획②] 티몬 '여성·20대' 관심도 높은 비중…"핵심 키워드는 육아"

채널별 정보량을 살펴본 결과 뉴스·커뮤니티·카페·유튜브·블로그·트위터·인스타그램·페이스북·카카오스토리·지식인·기업/조직·정부/공공 등 12개 채널 가운데 '카페'의 정보량이 가장 많은 것으로 나타났다.

티몬은 지난 2021년 △카페 9만3,235건 △블로그 7만4,798건 △뉴스 4만5,736건 △트위터 4만3,183건 △커뮤니티 2만3,213건 △인스타그램 1만4,339건 △유튜브 3,086건 △지식인 2,680건 △페이스북 862건 △기업/단체 743건 △카카오스토리 621건 △정부/공공 297건 순으로 나타났다.

반면 2022년에는 △카페 9만3,573건 △블로그 7만883건 △트위터 4만5,414건 △뉴스 3만9,243건 △커뮤니티 2만1,933건 △인스타그램 1만1,471건 △유튜브 4,018건 △지식인 2,645건 △기업/단체 672건 △페이스북 581건 △카카오스토리 407건 △정부/공공 230건 순으로 나타났다.

채널별 증감 추이를 살펴봤을때 카페, 트위터, 유튜브 3개 채널을 제외한 9개 채널에서는 지난 2021년보다 2022년 정보량이 감소하는 모습을 보였다.

관심도가 높아진 3개 채널중 최근 젊은 층은 물론 고령자층도 많이 이용하는 유튜브 채널의 증가율이 가장 높은 것은 성장성 측면에서 긍정적인 시그널이다.

[이커머스 기획②] 티몬 '여성·20대' 관심도 높은 비중…"핵심 키워드는 육아"

지난 2022년 티몬에 포스팅에 나타난 주요 키워드를 분석한 결과 '할인'이 가장 많이 포함된 것으로 집계됐다.

연관키워드 분석은 '티몬' 키워드가 포함된 포스팅에 나타난 키워드들의 정보량을 분석한 것이다.

티몬 연관키워드 상위 10개는 ▲할인 7만4,068건 ▲후기 3만8,871건 ▲쿠폰 3만7,520건 ▲이벤트 3만6,028건 ▲특가 2만9,669건 ▲브랜드 2만8,871건 ▲방송 2만6,380건 ▲광고 2만4,899건 ▲여행 2만853건 ▲유튜브 2만212건 순으로 나타났다.

[이커머스 기획②] 티몬 '여성·20대' 관심도 높은 비중…"핵심 키워드는 육아"
지난 2022년 티몬 포스팅 작성자의 성별 프로필을 조사한 결과 여성 작성자의 포스팅 비율이 남성 작성자의 포스팅 비율보다 압도적으로 나타났다.

성별 관심도는 자신의 프로필을 드러낼 수 있는 7개 채널에서 포스팅 작성자의 성별이 드러난 정보량만을 대상으로 하며, 여성 관심도는 성별 프로필이 드러난 전체 정보량 대비 자신이 여성임을 밝힌 유저의 포스팅 수의 비율을 집계한 것이다.

티몬은 작성자의 성별이 드러난 1만7,744건의 정보량 중 여성 작성자로 드러난 포스팅 수가 93.90%를 기록하는 한편 남성 작성자의 포스팅 비율은 6.70%에 그쳤다.

이는 같은 기간 대한민국 전체 포스팅 중 성별이 드러난 게시물 중 여성이 올린 글이 2,833만5,859건 75.5%이고 남성이 나머지 24.5%인 것을 감안하면 티몬에 대한 남성 관심도는 위에 드러난 수치보다 조금 더 높을수도 있다.

실제로 지난해 11월 온라인 채널 티스토리에서는 '아이와 가볼만한 곳'이라는 주제로 많은 육아 여성들이 아이와 함께 가볼만한 전시회, 문화 체험 행사 등에 대한 정보를 공유하하 티몬을 통해 티켓 구매를 추천하는 글이 다수 포착되었다.

또한 '엔제린**의 데일리'라는 블로그를 운영 중인 한 여성 유저는 "티몬 몬스터절 리빙데이에서 테팔 매직핸즈 특템 인증"이라는 포스팅을 개시하며 자신이 티몬 할인 행사를 통해 받은 혜택에 대한 후기를 남기기도했다.

[이커머스 기획②] 티몬 '여성·20대' 관심도 높은 비중…"핵심 키워드는 육아"
티몬과 관련해 지난 2022년 10대부터 50대까지 연령별로 드러난 포스팅 작성자를 집계한 결과, 20대 관심도 비중이 85%를 넘어섰다.

연령대별 관심도는 포스팅 작성자의 연령이 드러난 트위터·인스타그램·유튜브·페이스북·카카오스토리·블로그 등 7개 채널의 정보량만을 대상으로 하며, 연령이 드러나지 않은 게시물은 집계되지 않는다.

티몬은 3,650건의 연령별정보량 가운데 20대 작성자로 드러난 포스팅의 비율이 86.52%로 가장 높게 나타났다.

같은 기간 대한민국 전체 포스팅 중 연령이 드러난 게시물이 2,066만9,320건인데 이중 20대가 작성한 것이 1,021만6,735건으로 전체 49.4%인 점을 감안하면 티몬에 대한 20대의 관심도는 평균보다 37.12% 높았다.

이어 포스팅 작성자의 연령이 10대로 나타난 정보량의 비율이 6.66%를 기록했으며 이외 △30대 4.25% △40대 2.47% △50대 0.11% 순으로 나타났다.

실제로 지난해 3월 '**의 꽃다운 20대 일기장'이라는 개인 블로그를 운영중인 한 유저는 "제철 먹거리는 티몬 프레쉬로 안심하고 신선하게"라는 제목의 포스팅을 통해 자신이 이용하는 티몬프레쉬 서비스를 소개했다.

지난해 8월 또다른 개인 블로거 'Ka***'라는 20대 유저는 "빙그레 바나나우유 미니가 새롭게 출시되었는데, 티몬에서 할인행사를 하고 있다"며 티몬의 할인 정보를 공유하기도 했다.

[이커머스 기획②] 티몬 '여성·20대' 관심도 높은 비중…"핵심 키워드는 육아"
지난 2022년 티몬과 관련된 포스팅의 관심사 키워드를 분석한 결과, '육아'가 가장 큰 비중을 차지한 것으로 나타났다. 이는 성별 프로필에서 여성의 관심도가 93%를 넘은것과 무관하지 않은 것으로 보인다.

관심사 키워드는 포스팅에 주요 속성이 드러난 정보량만을 집계한 것으로, 티몬은 7만4,641건의 관심사별 정보량 가운데 △육아 38.40% △식품/음식 10.94% △문화 9.15% △교육 4.78% △여행 4.42% △건강/의료 4.19% 손으로 나타났다.

이외에도 인테리어,환경,게임,뷰티,반려동물,패션, 자동차 등으로 분류되는 기타 정보량은 28.13%를 차지했다.

최효경 빅데이터뉴스 기자 bdchk@thebigdata.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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