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부산시, 광역자치단체 브랜드평판 5월 빅데이터 분석 1위..."평판지수 소폭 하락"

2023-05-26 08:37:59

부산시, 광역자치단체 브랜드평판 5월 빅데이터 분석 1위..."평판지수 소폭 하락"
[빅데이터뉴스 김수아 기자] 최근 한달간 대한민국 광역자치단체 브랜드평판을 빅데이터로 분석한 결과, 1위 부산시 2위 제주도 3위 경기도 순으로 나타났다.​

26일 한국기업평판연구소(소장 구창환)는 대한민국 광역자치단체 17개 브랜드에 대해 브랜드 평판조사를 했다고 밝혔다. 대한민국 광역자치단체 브랜드에 대한 지난 한달간 빅데이터 평판을 분석했는데 지난 4월 26부터 이달 26일까지의 17개 광역자치단체 브랜드 빅데이터 9,649만1,676개를 분석하여 소비자와 브랜드와의 관계 분석을 했다. 지난 4월 광역자치단체 브랜드 빅데이터 9,248만8,977개와 비교하면 4.33% 증가했다.​

​광역자치단체 브랜드는 대한민국 지방자치단체의 종류. 지방자치법 제2조 1항이 정하는 특별시·광역시·도·특별자치시·특별자치도를 가리킨다. 광역자치단체는 대한민국 정부 직할이고, 기초자치단체 중 시(市)는 도(道)의 관할구역 안에, 군(郡)은 광역시·도의 관할구역 안에, 자치구(自治區)는 특별시·광역시 안에 들어간다. ​
브랜드에 대한 평판은 브랜드에 대한 소비자들의 활동 빅데이터를 참여가치, 소통가치, 소셜가치, 시장가치, 재무가치로 나누게 된다. 대한민국 광역자치단체 브랜드평판지수는 참여지수, 미디어지수, 소통지수, 커뮤니티지수로 분석했다.

연구소에 따르면 5월 대한민국 광역자치단체 브랜드평판 순위는 부산, 제주, 서울, 광주, 대전, 울산, 경기, 인천, 강원, 대구, 충남, 전북, 세종, 경남, 경북, 충북, 전남 순으로 분석됐다.​

대한민국 광역자치단체 브랜드평판 1위를 기록한 부산 브랜드는 참여지수 4,918,043 미디어지수 4,127,270 소통지수 3,810,518 커뮤니티지수 1,482,335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14,338,166으로 분석됐다. 지난 4월 브랜드평판지수 14,666,830과 비교해보면 2.24% 하락했다.​​

구창환 소장은 "광역자치단체 브랜드평판 2023년 5월 브랜드 빅데이터 분석결과, 부산 ( 시장 박형준 ) 브랜드가 1위를 기록했다"면서 "광역자치단체 브랜드 카테고리를 분석해보니 지난 4월 광역자치단체 브랜드 빅데이터 92,488,977개와 비교하면 4.33% 증가했다. 세부 분석을 보면 브랜드소비 15.82% 상승, 브랜드이슈 12.47% 상승, 브랜드소통 16.76% 상승, 브랜드확산 37.54% 하락했다"고 전했다.

김수아 빅데이터뉴스 기자 news@thebigdata.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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