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빅데이터뉴스 김수아 기자]  
섬유의류 상장기업 브랜드평판 2020년 11월 빅데이터 분석결과, 1위 휠라홀딩스 2위 한섬 3위 LF 순으로 분석됐다. 
한국기업평판연구소는 국내 섬유의류 상장기업에 대한 브랜드 빅데이터 평판분석을 했다. 2020년 10월 24일부터 2020년 11월 24일까지의 섬유의류 상장기업 브랜드 빅데이터 26,027,564개를 분석했다. 지난 10월 섬유의류 상장기업 브랜드빅데이터  24,129,211개와 비교하면 7.87% 증가했다.
브랜드에 대한 평판은 브랜드에 대한 소비자들의 활동 빅데이터를 참여가치, 소통가치, 소셜가치, 시장가치, 재무가치로 나누게 된다. 섬유의류 상장기업 브랜드평판지수는 참여지수, 미디어지수, 소통지수, 커뮤니티지수, 시장지수, 사회공헌지수로 분석했다. 
브랜드평판지수는 소비자들의 온라인 습관이 브랜드 소비에 큰 영향을 끼친다는 것을 찾아내서 브랜드 빅데이터 분석을 통해 만들어진 지표로 브랜드에 대한 긍부정 평가, 미디어 관심도, 소비자의 참여와 소통량, 소셜에서의 대화량으로 측정된다.
2020년 11월 섬유의류 상장기업 브랜드평판 30위 순위는 휠라홀딩스, 한섬, LF,  덕성, 영원무역, F&F, 신세계인터내셔날, 비비안, 효성티앤씨, 코데즈컴바인, 화승엔터프라이즈, 신원, 쌍방울, 한세실업, 비티원, 신성통상, 골드퍼시픽, 제이에스티나, 진도, 형지엘리트, 좋은사람들, 코웰패션, 윌비스, 백산, 배럴, BYC, 토박스코리아, 휴비스, 전방, 국동  순으로 분석됐다.
섬유의류 상장기업 브랜드평판 1위를 기록한  휠라홀딩스 브랜드는 참여지수 335,804  미디어지수   25,931  소통지수  53,167  커뮤니티지수   81,290  시장지수   1,437,552  사회공헌지수  44,314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1,978,058로 분석됐다. 지난 10월 브랜드평판지수 1,617,865와 비교하면 22.26% 상승했다.
2위, 한섬 브랜드는 참여지수 751,807  미디어지수  89,349   소통지수   187,805  커뮤니티지수    27,250    시장지수     397,806   사회공헌지수   19,408이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1,473,424로 분석됐다. 지난 10월 브랜드평판지수  1,346,538과 비교하면 9.42% 상승했다.
3위, LF 브랜드는 참여지수 100,366   미디어지수   134,360   소통지수    771,049   커뮤니티지수    96,422  시장지수      247,891   사회공헌지수   17,467이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1,367,554로 분석됐다. 지난 10월 브랜드평판지수 769,494와  비교하면 77.72% 상승했다.
4위, 덕성 브랜드는 참여지수 512,817   미디어지수   175,205  소통지수    460,729   커뮤니티지수    78,496  시장지수   78,767  사회공헌지수    18,761이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1,324,774로 분석됐다. 지난 10월 브랜드평판지수 340,860과 비교하면  288.66% 상승했다.
5위, 영원무역  브랜드는 참여지수 123,066   미디어지수   22,707  소통지수   37,140  커뮤니티지수    7,026   시장지수    748,930   사회공헌지수   28,141이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967,009로 분석됐다. 지난 10월 브랜드평판지수 977,702와 비교하면 1.09% 하락했다.
한국기업평판연구소 구창환 소장은 "2020년 11월 섬유의류 상장기업 브랜드평판 분석결과, 휠라홀딩스 브랜드가 1위를 기록했다. 휠라홀딩스 브랜드는 FILA의 국내 브랜드 사업을 위해 1991년 설립됐으며, 2007년 글로벌 상표권을 인수했고 2020년 1월 물적분할을 통해 지주회사로 변경했다. 2020년 1월 물적분할을 통해 존속법인 휠라홀딩스와 국내 브랜드 사업을 담당하는 신설법인 휠라코리아로 분할됐다. 현재 휠라홀딩스는 글로벌 FILA 브랜드의 지주회사 역할을 하고 있으며 계열회사의 경영자문과 투자사업, 기타부대사업 을 하고 있다."라고 평판 분석했다. 
이어 "2020년 11월 섬유의류 상장기업 브랜드 카테고리 빅데이터 분석을 해보니 지난 10월 섬유의류 상장기업 브랜드빅데이터  24,129,211개와 비교하면 7.87% 증가했다.  세부 분석을 보면 브랜드소비 22.32% 상승, 브랜드이슈  44.82% 상승, 브랜드소통 0.29% 하락, 브랜드확산 42.20% 하락, 브랜드시장 6.95% 상승, 브랜드공헌 5.23% 상승했다"라고 밝혔다.
한국기업평판연구소는 국내 브랜드의 평판지수를 매달 측정하여 브랜드 평판지수의 변화량을 발표하고 있다. 이번 섬유의류 상장기업 브랜드평판지수는 2020년 10월 24일부터 2020년 11월 24일까지의 섬유의류 상장기업 브랜드 빅데이터 분석 결과이다.김수아 빅데이터뉴스 기자 news@thebigdata.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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