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빅데이터뉴스 김수아 기자]  
대형마트 브랜드평판 2020년 12월 빅데이터 분석결과, 1위 이마트 2위 코스트코 3위 홈플러스 순으로 분석됐다.
한국기업평판연구소는 소비자에게 사랑받는 6개 대형마트 브랜드에 대한 지난 한 달간 빅데이터 평판을 분석했는데 2020년 11월 2일부터 2020년 12월 2일까지의 브랜드 빅데이터 8,260,919개를 분석하여 소비자들의 브랜드 습관과 평판을 분석했다. 지난 2020년 11월 대형마트 브랜드평판 빅데이터  7,902,216개와 비교하면 4.54% 증가했다.
브랜드에 대한 평판은 브랜드에 대한 소비자들의 활동 빅데이터를 참여가치, 소통가치, 소셜가치, 시장가치, 재무가치로 나누게 된다. 대형마트 브랜드평판지수는 참여지수, 소통지수, 커뮤니티지수, 사회공헌지수로 분석했다. 
브랜드평판지수는 소비자들의 온라인 습관이 브랜드 소비에 큰 영향을 끼친다는 것을 찾아내서 브랜드 빅데이터 분석을 통해 만들어진 지표로 브랜드에 대한 긍부정 평가, 미디어 관심도, 소비자의 소통량, 브랜드의 확산 크기, 사회에 대한 공헌지표로 측정된다. 
2020년 12월 대형마트 브랜드평판 순위는 이마트, 코스트코, 홈플러스, 롯데마트, 하나로마트, 메가마트  순으로 분석됐다.
대형마트 브랜드평판 1위를 기록한  이마트 브랜드는 참여지수 1,024,552  소통지수   518,217  커뮤니티지수   524,215  사회공헌지수  106,226이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2,173,209로 분석됐다. 지난 2020년 11월 브랜드평판지수  2,292,971과 비교하면 5.22% 하락했다.
2위, 코스트코 브랜드는 참여지수 735,463  소통지수   400,696   커뮤니티지수   877,389  사회공헌지수  125,460이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2,139,008로 분석됐다. 지난 2020년 11월 브랜드평판지수 2,034,580과 비교하면 5.13% 상승했다.
3위, 홈플러스 브랜드는 참여지수 691,390  소통지수   581,034    커뮤니티지수    390,557  사회공헌지수  181,472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1,844,453으로 분석됐다. 지난 2020년 11월 브랜드평판지수 1,773,505와 비교하면 4.00% 상승했다.
4위, 롯데마트 브랜드는 참여지수 559,752   소통지수   438,252    커뮤니티지수  217,686   사회공헌지수  98,658이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1,314,348로 분석됐다. 지난 2020년 11월 브랜드평판지수 1,163,593과 비교하면  12.96% 상승했다.
5위, 하나로마트 브랜드는 참여지수 60,200   소통지수   303,834    커뮤니티지수   157,258   사회공헌지수  181,414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702,705로 분석됐다. 지난 2020년 11월 브랜드평판지수 546,302와 비교하면 28.63% 상승했다.
한국기업평판연구소 구창환 소장은 "2020년 12월 브랜드평판 분석결과, 이마트 브랜드가 1위를 기록했다. 대형마트 브랜드 빅데이터 분석에서 지난 2020년 11월 대형마트 브랜드평판 빅데이터  7,902,216개와 비교하면 4.54% 증가했다. 세부 분석을 보면 브랜드참여 4.62% 상승, 브랜드소통 11.35% 상승, 브랜드확산 14.77% 하락, 브랜드공헌 111.78% 상승했다."라고 평판분석했다.
한국기업평판연구소는 브랜드 빅데이터를 분석하여 기업들의 브랜드평판지수를 파악하고 있다. 대형마트 2020년 12월 브랜드평판조사에서는 홈플러스, 이마트, 롯데마트, 코스트코, 하나로마트, 메가마트에 대한 빅데이터 분석으로 이루어졌다.김수아 빅데이터뉴스 기자 news@thebigdata.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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