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빅데이터뉴스 김수아 기자]  
지방은행 브랜드평판 2020년 12월 빅데이터 분석결과, 1위 대구은행 2위 부산은행 3위 광주은행 순으로 분석됐다.
한국기업평판연구소는 대한민국에서 사랑받는 지방은행 브랜드인 부산은행·경남은행·대구은행·광주은행·전북은행·제주은행에 대해서 브랜드 평판분석을 했다. 6개 지방은행 브랜드에 대해서 2020년 11월 14일부터 2020년 12월 14일까지의 지방은행 브랜드 빅데이터 14,108,977개를 분석하여 소비자들의 지방은행 브랜드 평판를 알아냈다. 지난 2020년 11월에 분석한 지방은행 브랜드 빅데이터 16,321,128개와 비교하면 13.55% 줄어들었다.
브랜드에 대한 평판지수는 브랜드에 대한 소비자들의 활동 빅데이터를 참여가치, 소통가치, 소셜가치, 시장가치, 사회공헌가치로 나누게 된다. 지방은행 브랜드 평판조사에서는 참여지수와 미디어지수, 소통지수, 커뮤니티지수, 사회공헌지수, CEO지수 로 브랜드평판 분석했다. 지방은행 브랜드평판 알고리즘 사회공헌지수를 강화하면서 금융소비보호 관련지표를 포함했다.
브랜드 평판지수는 소비자들의 온라인 습관이 브랜드 소비에 큰 영향을 끼친다는 것을 찾아내서, 브랜드 빅데이터 분석을 통해서 만들어진 지표이다. 브랜드 빅데이터 분석은 브랜드에 대한 긍부정 평가, 미디어의 출처와 관심도, 소비자들의 관심과 소통량, 이슈에 대한 커뮤니티 확산, 콘텐츠에 대한 반응과 인기도, 커뮤니티 점유율, 사회 공헌도를 측정할 수 있다. 
2020년 12월 지방은행 브랜드평판 순위는 대구은행, 부산은행, 광주은행, 경남은행, 전북은행, 제주은행  순이었다. 
지방은행 브랜드평판 1위를 기록한  대구은행 ( 대표 김태오 ) 브랜드는 참여지수 768,951  미디어지수   968,919  소통지수   626,116  커뮤니티지수  489,611  사회공헌지수  629,984  CEO지수  104,414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3,587,995가 됐다. 지난 11월 브랜드평판지수 3,727,451과 비교해보면 3.74% 하락했다.
2위, 부산은행 ( 대표 빈대인 ) 브랜드는 참여지수 687,640  미디어지수  929,292  소통지수  646,683  커뮤니티지수   439,834   사회공헌지수  546,839  CEO지수  21,418이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3,271,706이 됐다. 지난 11월 브랜드평판지수 3,675,962와 비교해보면 11.00% 하락했다.
3위, 광주은행 ( 대표 송종욱 ) 브랜드는 참여지수  320,785  미디어지수   839,160   소통지수   253,555  커뮤니티지수  285,892  사회공헌지수  645,974   CEO지수   286,469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2,631,835가 됐다. 지난 11월 브랜드평판지수 2,828,160과 비교해보면 6.94% 하락했다.
4위, 경남은행 ( 대표 황윤철 ) 브랜드는 참여지수 282,996  미디어지수  919,657  소통지수   488,741  커뮤니티지수   490,321  사회공헌지수  321,858  CEO지수  95,847이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2,599,419가 됐다. 지난 11월 브랜드평판지수 2,867,369와 비교해보면 9.34% 하락했다.
5위, 전북은행 ( 대표 임용택 ) 브랜드는 참여지수 194,255  미디어지수   498,834  소통지수   173,642  커뮤니티지수   186,811  사회공헌지수  217,457   CEO지수   108,162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1,379,160이 됐다. 지난 11월 브랜드평판지수 2,003,178과 비교해보면 31.15% 하락했다.
한국기업평판연구소 구창환 소장은 "2020년 12월 지방은행 브랜드평판 분석결과, 대구은행 ( 대표 김태오 ) 브랜드가 1위를 기록했다. 지방은행 브랜드 카테고리 빅데이터 분석을 해보니 지난 2020년 11월에 분석한 지방은행 브랜드 빅데이터 16,321,128개와 비교하면 13.55% 줄어들었다.  세부분석을 보면 브랜드소비 2.60% 상승, 브랜드이슈 22.04% 하락, 브랜드소통 13.11% 하락, 브랜드확산 16.90% 하락, 브랜드공헌 0.16% 하락, CEO평가 30.37% 하락했다." 라고 평판분석했다. 
한국기업평판연구소는 국내 브랜드의 평판지수를 매달 측정하여 브랜드 평판지수의 변화량을 발표하고 있다. 이번 지방은행 브랜드 평판지수는 2020년 11월 14일부터 2020년 12월 14일까지의 브랜드 빅데이터 분석 결과이다.
김수아 빅데이터뉴스 기자 news@thebigdata.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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