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빅데이터뉴스 김수아 기자]  
홈쇼핑 브랜드평판 2021년 1월 빅데이터 분석결과, 1위 롯데홈쇼핑 2위 현대홈쇼핑 3위 GS홈쇼핑 순으로 나타났다. 
대한민국 TV홈쇼핑 시장을 이끌고 있는 TV홈쇼핑 브랜드인 현대홈쇼핑, GS홈쇼핑, CJ오쇼핑, 롯데홈쇼핑, 홈앤쇼핑, NS홈쇼핑, 공영홈쇼핑에 대해 빅데이터를 이용한 브랜드 평판 분석를 했다.
한국기업평판연구소는 신제품런칭센터와 TV홈쇼핑 7개 브랜드에 대해 지난 한 달간 빅데이터 평판을 분석했는데 2020년 12월 5일부터 2021년 1월 5일까지의 홈쇼핑 브랜드 빅데이터  14,879,086개를 분석하여 소비자들의 홈쇼핑 평판을 분석했다. 지난 2020년 12월 홈쇼핑 브랜드평판 빅데이터 15,442,899개보다 3.65% 줄어들었다.
브랜드에 대한 평판은 브랜드에 대한 소비자들의 활동 빅데이터를 참여가치, 소통가치, 소셜가치, 시장가치, 재무가치로 나누게 된다. 홈쇼핑 브랜드평판지수는 참여지수, 미디어지수, 소통지수, 커뮤니티지수, 사회공헌지수로 분석했다. 
브랜드평판지수는 소비자들의 온라인 습관이 브랜드 소비에 큰 영향을 끼친다는 것을 찾아내서 브랜드 빅데이터 분석을 통해 만들어진 지표로 브랜드에 대한 긍부정 평가, 미디어 관심도, 소비자의 참여와 소통량, 소셜 대화량, 사회공헌분석 으로 측정된다. 신제품런칭센터가 진행한 브랜드 유통에 대한 평가도 포함됐다.
2021년 1월 TV홈쇼핑 브랜드평판 순위는 롯데홈쇼핑, 현대홈쇼핑, GS홈쇼핑, CJ오쇼핑, NS홈쇼핑, 홈앤쇼핑, 공영홈쇼핑  순이었다. 
TV홈쇼핑 브랜드평판 1위를 기록한  롯데홈쇼핑 ( 대표 이완신 ) 브랜드는 참여지수 1,132,642  미디어지수   773,880  소통지수   446,985  커뮤니티지수   648,404  사회공헌지수   166,227이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3,168,137로 분석됐다. 지난 2020년 12월 브랜드평판지수 3,104,962와 비교하면 2.03% 상승했다. 
2위, 현대홈쇼핑 ( 대표 정교선, 강찬석 ) 브랜드는 참여지수 819,320   미디어지수   856,126  소통지수    561,021  커뮤니티지수  706,762  사회공헌지수   23,747이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2,966,976으로 분석됐다. 지난 2020년 12월 브랜드평판지수 2,953,014와 비교하면 0.47% 상승했다.
3위, GS홈쇼핑 ( 대표 김호성 ) 브랜드는 참여지수 577,758  미디어지수   683,520  소통지수    413,703  커뮤니티지수  516,613  사회공헌지수  65,303이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2,256,896으로 분석됐다. 지난 2020년 12월 브랜드평판지수 2,617,146과 비교하면 13.76% 하락했다.
4위, CJ오쇼핑 ( 대표 허민호 ) 브랜드는 참여지수  491,556   미디어지수   673,657  소통지수    443,502  커뮤니티지수  545,469  사회공헌지수   33,641이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2,187,825로 분석됐다. 지난 2020년 12월 브랜드평판지수 2,680,951과 비교하면 18.39% 하락했다. 
5위,  NS홈쇼핑  ( 대표   도상철 조항목  ) 브랜드는 참여지수 253,851  미디어지수   600,669  소통지수    223,686  커뮤니티지수  340,030  사회공헌지수  241,557이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1,659,792로 분석됐다. 지난 2020년 12월 브랜드평판지수 1,247,896과 비교하면 33.01% 상승했다.
한국기업평판연구소 구창환 소장은 "TV홈쇼핑 2021년 1월 빅데이터 평판 분석결과, 롯데홈쇼핑 ( 대표 이완신 ) 브랜드가 1위를 기록했다. 홈쇼핑 브랜드 카테고리를 보니 지난 2020년 12월 홈쇼핑 브랜드평판 빅데이터 15,442,899개보다 3.65% 줄어들었다.  세부 분석을 보면 브랜드 소비 8.83% 상승, 브랜드 이슈 19.21% 하락, 브랜드 소통 0.08% 상승, 브랜드 확산 4.30% 상승, 브랜드 공헌 1.86% 하락했다"라고 평판 분석했다.
한국기업평판연구소는 국내 브랜드의 평판지수를 매달 측정하여 브랜드 평판지수의 변화량을 발표하고 있다. 이번 TV홈쇼핑 브랜드평판 분석은 2020년 12월 5일부터 2021년 1월 5일까지의 홈쇼핑 브랜드 빅데이터 분석 결과이다.김수아 빅데이터뉴스 기자 news@thebigdata.co.kr
				
		
				
<저작권자 © 빅데이터뉴스,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