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빅데이터뉴스 김수아 기자]
음료 상장기업 브랜드평판 2021년 1월 빅데이터 분석결과, 1위 하이트진로 2위 롯데칠성 3위 네이처셀 순으로 분석됐다.
한국기업평판연구소는 국내 음료 상장기업에 대한 브랜드 빅데이터 평판분석을 했다. 2020년 12월 29일부터 2021년 1월 29일까지의 음료 상장기업 브랜드 빅데이터 25,324,611개를 분석했다. 지난 12월 브랜드 빅데이터 23,713,305개와 비교하면 6.79% 증가했다.
브랜드에 대한 평판은 브랜드에 대한 소비자들의 활동 빅데이터를 참여가치, 소통가치, 소셜가치, 시장가치, 재무가치로 나누게 된다. 음료 상장기업 브랜드평판지수는 참여지수, 미디어지수, 소통지수, 커뮤니티지수, 시장지수, 사회공헌지수로 분석했다.
브랜드평판지수는 소비자들의 온라인 습관이 브랜드 소비에 큰 영향을 끼친다는 것을 찾아내서 브랜드 빅데이터 분석을 통해 만들어진 지표로 브랜드에 대한 긍부정 평가, 미디어 관심도, 소비자의 참여와 소통량, 소셜에서의 대화량, 시장평가, 사회가치활동으로 측정된다.
2021년 1월 음료 상장기업 브랜드평판 순위는 하이트진로, 롯데칠성, 네이처셀, 풍국주정, 무학, 국순당, 흥국에프엔비, 보해양조, 진로발효, 창해에탄올, MH에탄올 순으로 분석됐다.
음료 상장기업 브랜드평판 1위를 기록한 하이트진로 ( 대표 김인규 ) 브랜드는 참여지수 1,733,195 미디어지수 931,741 소통지수 1,221,142 커뮤니티지수 772,722 시장지수 5,820,260 사회공헌지수 244,337이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10,723,397로 분석됐다. 지난 12월 브랜드평판지수 8,931,049와 비교하면 20.07% 상승했다.
2위, 롯데칠성 ( 대표 이영구 ) 브랜드는 참여지수 341,605 미디어지수 617,671 소통지수 817,575 커뮤니티지수 687,331 시장지수 2,810,088 사회공헌지수 30,177이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5,304,447로 분석됐다. 지난 12월 브랜드평판지수 4,593,287과 비교하면 15.48% 상승했다.
3위, 네이처셀 ( 대표 라정찬 ) 브랜드는 참여지수 876,466 미디어지수 24,079 소통지수 97,371 커뮤니티지수 151,698 시장지수 1,423,754 사회공헌지수 50,620이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2,623,988로 분석됐다. 지난 12월 브랜드평판지수 2,710,053과 비교하면 3.18% 하락했다.
4위, 풍국주정 ( 대표 이한용, 김규호 ) 브랜드는 참여지수 295,432 미디어지수 10,469 소통지수 187,214 커뮤니티지수 130,350 시장지수 686,294 사회공헌지수 2,920이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1,312,679로 분석됐다. 지난 12월 브랜드평판지수 1,488,856과 비교하면 11.83% 하락했다.
5위, 무학 ( 대표 최재호 ) 브랜드는 참여지수 109,212 미디어지수 157,035 소통지수 169,974 커뮤니티지수 166,253 시장지수 520,830 사회공헌지수 24,336이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1,147,640으로 분석됐다. 지난 12월 브랜드평판지수 1,422,059와 비교하면 19.30% 하락했다.
한국기업평판연구소 구창환 소장은 "2021년 1월 음료 상장기업 브랜드평판 분석결과, 하이트진로 ( 대표 김인규 ) 브랜드가 1위를 기록했다. 하이트진로 브랜드는 1924년에 설립된 주류 제조판매기업으로 2011년 하이트맥주와 합병해 사명을 하이트진로로 변경했고, 주요 브랜드로는 하이트, 테라, 참이슬 등을 보유하고 있다"라고 브랜드 분석했다.
이어 "2021년 1월 음료 상장기업 브랜드 카테고리 빅데이터 분석을 해보니 지난 12월 브랜드 빅데이터 23,713,305개와 비교하면 6.79% 증가했다. 세부 분석을 보면 브랜드소비 13.05% 상승, 브랜드이슈 14.96% 상승, 브랜드소통 10.59% 상승, 브랜드확산 12.14% 상승, 브랜드시장 3.53% 상승, 브랜드공헌 26.74% 하락했다"라고 밝혔다.
한국기업평판연구소는 국내 브랜드의 평판지수를 매달 측정하여 브랜드 평판지수의 변화량을 발표하고 있다. 이번 음료 상장기업 브랜드평판지수는 2020년 12월 29일부터 2021년 1월 29일까지의 음료 상장기업 브랜드 빅데이터 분석 결과이다.김수아 빅데이터뉴스 기자 news@thebigdata.co.kr
<저작권자 © 빅데이터뉴스,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