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빅데이터뉴스 장순영 기자] ㅣ 지난달 국내 뉴스·커뮤니티 등 12개 채널 22만 개 사이트 빅데이터 분석
자료 제공 = 글로벌빅데이터연구소
올 1월 국내 16개 은행(일부 인터넷은행 포함) 가운데 소비자들의 관심(온라인 포스팅수)을 가장 많이 받은 곳은 'KB국민은행'인 것으로 나타났다.
17일 글로벌빅데이터연구소(소장 김다솜)는 뉴스·커뮤니티·카페·유튜브·블로그·트위터·인스타그램·페이스북·카카오스토리·지식인·기업/조직·정부/공공 등 12개 채널 22만개 사이트를 대상으로 지난 2021년 1월1일부터 1월31일까지 한 달간 국내 16개 은행의 정보량과 감성어를 빅데이터 분석했다고 밝혔다.
분석 대상 은행은 정보량 순으로 ▲KB국민은행(은행장 허인) ▲우리은행(은행장 권광석) ▲신한은행(은행장 진옥동) ▲IBK기업은행(은행장 윤종원) ▲하나은행(은행장 지성규) ▲카카오뱅크(한국카카오은행, 대표 윤호영) ▲NH농협은행(대표 권준학)이다.
참고로 해당 게시물 내용에 '예쁘다 좋다 만족한다 최고 웃다 잘한다' 등의 단어가 더 많으면 긍정글로 분류되고 '나쁘다 화난다 불만족 울다 짜증 못한다' 등의 부정적 의미의 단어가 더 많으면 부정글로 분류되는데 이들 감성어가 해당 은행을 직접 지칭하거나 관련이 없는 경우도 있을 수 있다.
또 정보량이 적은 은행의 경우 소비자 대상 이벤트나 홍보 여부에 따라 감성어가 크게 달라질 수 있으므로 호감도는 트렌드 참고 자료로만 감안하면 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