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빅데이터뉴스 김수아 기자]  
국내 건설회사 브랜드평판 2021년 2월 빅데이터 분석결과, 1위 현대건설 2위 삼성물산 3위 대우건설 순으로 분석되었다.
한국기업평판연구소는 2020년 1월 18일부터 2021년 2월 18일까지 건설회사 브랜드 30개의 빅데이터 19,529,303개를 분석하여 소비자들의 브랜드 참여와 소통량과 커뮤니티 지표, 브랜드에 대한 긍부정 비율을 측정하였다. 지난 2021년 1월 건설회사 브랜드 빅데이터 20,991,961개와 비교해보면 6.97% 줄어들었다.
브랜드 평판지수는 브랜드 빅데이터를 추출하고 소비자 행동분석을 하여 참여가치, 소통가치, 미디어가치, 소셜가치, 커뮤니티가치로 분류하고 가중치를 두어 나온 지표이다. 브랜드 평판분석을 통해 브랜드에 대해 누가, 어디서, 어떻게, 얼마나, 왜, 이야기하는지를 알아낼 수 있다. 국내 건설회사 브랜드 평판 분석에서는 참여가치와 미디어가치, 소통가치, 커뮤니티가치, 사회공헌가치로 브랜드평판지수를 분석하였다. 
브랜드평판 빅데이터 분석은 소비자들의 온라인 습관이 브랜드 소비에 큰 영향을 끼치는 알고리즘을 찾아내서 만들어진 지표로 브랜드에 대한 긍부정 평가, 미디어 관심도, 소비자의 참여와 소통량, 소셜에서의 대화량, 소비자와 브랜드의 디지털 트랜스포메이션 관계분석으로 측정된다. 브랜드평판 분석에는 브랜드 영향력을 측정한 브랜드 가치평가 분석과 브랜드평판 모니터의 정성평가도 포함하였다.
건설회사 브랜드평판 2021년 2월 순위는 현대건설, 삼성물산, 대우건설, GS건설, 대림산업, 포스코건설, 신세계건설, 롯데건설, SK건설, 한화건설, 호반건설, 부영, 현대산업개발, 태영건설, 계룡건설, 신원종합개발, 동부건설, 코오롱글로벌, 한신공영, 서희건설, KCC건설, 쌍용건설, 남광토건, 금호건설, 동문건설, 두산건설, 일성건설, 이테크건설, 남화토건, 성지건설  순으로 분석되었다. 
건설회사 브랜드평판 1위를 기록한  현대건설 ( 대표 이원우 ) 브랜드는 참여지수 734,400  미디어지수  577,097  소통지수    929,838  커뮤니티지수  572,975  사회공헌지수   296,736이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3,111,047로 분석되었다. 지난 1월 브랜드평판지수 3,022,279와 비교하면 2.94% 상승했다.
2위, 삼성물산 ( 대표 이영호, 고정석, 정금용 ) 브랜드는 참여지수 794,880   미디어지수   411,361   소통지수    756,122  커뮤니티지수   366,250   사회공헌지수   240,137이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2,568,750으로 분석되었다. 지난 1월 브랜드평판지수 2,641,279와 비교하면 2.75% 하락했다.
3위, 대우건설 ( 대표 김형 ) 브랜드는 참여지수 679,680  미디어지수  240,855   소통지수   665,156  커뮤니티지수   225,552   사회공헌지수   218,564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2,029,806으로 분석되었다. 지난 1월 브랜드평판지수 2,550,425와 비교하면 20.41% 하락했다.
4위, GS건설 ( 대표 허창수, 임병용 ) 브랜드는 참여지수 404,256  미디어지수   294,510   소통지수    800,132   커뮤니티지수  216,810  사회공헌지수    163,923이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1,879,632로 분석되었다. 지난 1월 브랜드평판지수 2,060,202와 비교하면 8.76% 하락했다.
5위, 대림산업 ( 대표 배원복 ) 브랜드는 참여지수 275,424   미디어지수   156,198   소통지수    396,088   커뮤니티지수  134,184   사회공헌지수   114,249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1,076,143으로 분석되었다. 지난 1월 브랜드평판지수 1,233,700과 비교하면 12.77% 하락했다.
한국기업평판연구소 구창환 소장은 "2021년 2월 건설회사 브랜드평판 분석결과, 현대건설 ( 대표 이원우 )  브랜드가 1위를 기록했다. 건설회사 브랜드 카테고리를 분석해보면 지난 2021년 1월 건설회사 브랜드 빅데이터 20,991,961개와 비교해보면 6.97% 줄어들었다.  세부 분석을 보면 브랜드소비 7.56% 하락, 브랜드이슈  3.63% 하락, 브랜드소통  4.27% 상승, 브랜드확산 5.07% 상승, 브랜드공헌  36.82% 하락했다. 건설회사 브랜드 카테고리에 대한 긍부정비율 분석은 긍정비율 63.20%로 분석되었다."라고 밝혔다.
한국기업평판연구소는 브랜드 빅데이터를 분석하여 브랜드 평판의 변화량을 파악하고 있다. 이번 브랜드평판조사에서는 현대건설, 삼성물산, 대우건설, GS건설, 대림산업, 롯데건설, 포스코건설, SK건설, 현대산업개발, 호반건설, 한화건설, 신세계건설, 동부건설, 태영건설, 계룡건설, 부영, KCC건설, 코오롱글로벌, 동문건설, 서희건설, 한신공영, 두산건설, 남광토건, 쌍용건설, 일성건설, 금호건설, 신원종합개발, 이테크건설, 남화토건, 성지건설에 대한 브랜드 빅데이터 분석으로 이루어졌다.김수아 빅데이터뉴스 기자 news@thebigdata.co.kr
				
		
				
<저작권자 © 빅데이터뉴스,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