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검색

빅데이터

'SK네트웍스' 자회사 'SK매직' 정수기 렌털 소비자 관심도 최고…'현대렌탈케어' 호감도 '톱'

2021-02-18 15:15:24

6개 정수기 렌털업체 올 1월 12개 채널 22만개 사이트 빅데이터 분석
정보량 '코웨이'·'LG퓨리케어', 호감도 '현대렌탈케어'·'LG퓨리케어' 순…감염병 '기승' 시장 관심↑

이미지 제공 = 글로벌빅데이터연구소
이미지 제공 = 글로벌빅데이터연구소
[빅데이터뉴스 심준보 기자] 신종 코로나 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사태로 깨끗한 물에 대한 관심이 높아진 가운데 올 1월 국내 6개 정수기 렌털업체 중 'SK매직'에 대한 관심도가 가장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소비자 호감도는 '현대렌탈케어'가 가장 높았다.
18일 글로벌빅데이터연구소(소장 김다솜)는 1월1일부터 1월31일까지 한 달 간 뉴스·커뮤니티·카페·유튜브·블로그·트위터·인스타그램·페이스북·카카오스토리·지식인·기업/조직·정부/공공 등 12개 채널 22만개 사이트를 대상으로 주요 6개 정수기 렌털업체를 빅데이터 분석했다고 밝혔다.

분석 대상 브랜드는 '정보량 순'으로 ▲SK매직(에스케이매직㈜ 대표 윤요섭) ▲코웨이(코웨이㈜ 대표 이해선 서장원) ▲LG퓨리케어(LG전자㈜ 대표 권봉석, 배두용) ▲청호나이스(청호나이스㈜ 대표 오정원) ▲쿠쿠홈시스(쿠쿠홈시스㈜ 대표 구본학) ▲현대렌탈케어(현대렌털케어㈜ 대표 권경로) 등이다.

분석 결과 SK네트웍스(회장 최신원) 자회사인 'SK매직'이 총 2만 4798건으로 1위를 기록했다.

이어 '코웨이'가 1만9698건으로 2위를 차지했으며 3위 'LG퓨리케어' 1만5811건, 4위 '청호나이스' 4331건 순으로 나타났다.
5위는 1668건을 기록한 '쿠쿠홈시스'였으며 최하위는 1062건을 기록한 '현대렌탈케어'였다.

이미지 제공 = 글로벌빅데이터연구소
이미지 제공 = 글로벌빅데이터연구소
연구소는 이들 6개 정수기 렌털 업체에 대한 호감도를 분석했다.

긍정률에서 부정률을 뺀 값인 순호감도의 경우 관심도 최하위였던 '현대렌탈케어'가 73.35%로 순호감도 수치로는 이례적인 70%대 수치를 기록했다.
현대렌탈케어는 현대백화점그룹 차원의 전폭적인 지원을 바탕으로 3년간 9배라는 높은 성장세를 보이고 있다.

2위는 관심도 3위였던 'LG퓨리케어'로 순호감도 59.41%를 보였다.

3위는 관심도 1위 'SK매직'으로 56.18%를 기록해 관심도 호감도 모두 높은 수치를 기록했다.

이어 '청호나이스' 51.44%, '코웨이' 40.94%, '쿠쿠홈시스' 38.25% 순이었다.

참고로 해당 게시물 내용에 '예쁘다 좋다 만족한다 최고 웃다 잘한다 맛있다' 등의 단어가 더 많으면 긍정글로 분류되고 '나쁘다 화난다 불만족 울다 짜증 못한다' 등의 부정적 의미의 단어가 더 많으면 부정글로 분류되는데 이들 감성어가 정수기 렌털업체와 관련이 없는 경우도 있으므로 호감도는 트렌드 참고 자료로만 감안하면 된다.

연구소 한 관계자는 "최근 트렌드인 구독경제의 원조격인 정수기 시장에서 렌털 업체들은 대부분 소비자들의 긍정적 평가를 받고 있다"면서 "더군다나 감염병 사태로 인해 위생에 대한 관심이 증가하고 있는 상황에서 국민들의 관심도 역시 증가할 것으로 보인다"이라고 내다봤다.

심준보 빅데이터뉴스 기자 news@thebigdata.co.kr
리스트바로가기

헤드라인

빅데이터 라이프

재계뉴스

상단으로 이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