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빅데이터뉴스 심준보 기자] 최근 감염병 여파로 바깥활동이 줄어든 가운데 올 1~2월 4개 주요 소주 브랜드 중 '참이슬'에 대한 관심도가 가장 높았다.
15일 글로벌빅데이터연구소(소장 김다솜)는 뉴스·커뮤니티·블로그·카페·유튜브·트위터·인스타그램·페이스북·카카오스토리·지식인·기업/조직·정부/공공 등 12개 채널 22만개 사이트를 대상으로 4개 주요 소주 브랜드에 대해 빅데이터 분석을 실시했다고 밝혔다.
분석 대상 브랜드는 올 1~2월이며 '정보량 순'으로 ▲참이슬(하이트진로㈜ 대표 김인규) ▲처음처럼(롯데칠성음료㈜, 대표 이영구) ▲진로이즈백(하이트진로㈜) ▲좋은데이(㈜무학, 대표 이수능 회장·최재호 사장) 등이다.
분석 결과 온라인 게시물 수(총정보량)를 의미하는 '관심도'는 '참이슬'이 총 1만2530건으로 1위를 차지했다.
이어 8299건을 기록한 '처음처럼'이 2위, 3위는 '진로이즈백' 3642건 순이었다.
'좋은데이'가 2076건으로 가장 적었다.
이미지 제공 = 글로벌빅데이터연구소
연구소는 4개 주요 소주 브랜드에 대한 국민들의 호감도를 조사했다.
긍정률에서 부정률을 뺀 값인 순호감도의 경우 관심도 최하위였던 '좋은데이'가 43.93%로 순호감도 톱을 기록했다.
이어 '진로이즈백'이 34.29%으로 2위, 관심도 1위 '참이슬'이 33.91%였다.
관심도 2위 '처음처럼'은 33.34%로 4개 소주 중에서는 가장 낮았으나 2~3위와는 매우 근소한 차이였다.
참고로 해당 게시물 내용에 '예쁘다 좋다 만족한다 최고 웃다 잘한다' 등의 단어가 더 많으면 긍정글로 분류되고 '나쁘다 화난다 불만족 울다 짜증 못한다' 등의 부정적 의미의 단어가 더 많으면 부정글로 분류되는데 이들 감성어가 해당 브랜드를 직접 지칭하지않거나 관련이 없는 경우도 있을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