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빅데이터뉴스 김수아 기자]
은행 브랜드평판 2021년 3월 빅데이터분석 결과, 1위 KB국민은행 2위 우리은행 3위 신한은행 으로 분석됐다.
한국기업평판연구소는 은행 브랜드 중에서 신한은행, 우리은행, KEB하나은행, KB국민은행, 기업은행, 씨티은행, SC제일은행, KDB산업은행, 농협은행, 수출입은행, 수협은행에 대해서 브랜드 평판분석을 했다.
은행 브랜드평판 2021년 3월 분석결과는 2021년 2월 16일부터 2021년 3월 16일까지의 은행 브랜드 빅데이터 42,694,536개를 분석하여 소비자들의 은행 브랜드 소비행태를 알아냈다. 지난 2021년 2월 은행 브랜드 빅데이터 53,051,642개와 비교하면 19.52% 줄어들었다.
브랜드에 대한 평판지수는 브랜드에 대한 소비자들의 활동 빅데이터를 참여가치, 소통가치, 소셜가치, 시장가치, 재무가치로 나누게 된다. 은행 브랜드 평판조사에서는 참여지수와 미디어지수, 소통지수, 커뮤니티지수, 사회공헌지수, CEO지수로 분석하여 소비자들의 브랜드평판지수를 측정했다. 은행 브랜드평판 분석에는 브랜드 영향력을 측정한 브랜드 가치평가 분석과 한국브랜드모니터 소비자요원의 브랜드채널 마케팅평가도 포함했다.
2021년 3월 은행 브랜드평판 빅데이터 순위는 KB국민은행, 우리은행, 신한은행, 하나은행, IBK기업은행, 한국씨티은행, SC제일은행, 한국수출입은행, Sh수협은행, KDB산업은행, NH농협은행 순이었다.
은행 브랜드평판 1위를 기록한 KB국민은행 ( 대표 허인 ) 브랜드는 참여지수 2,039,556 미디어지수 2,422,160 소통지수 1,819,579 커뮤니티지수 1,977,073 사회공헌지수 1,166,420 CEO지수 435,666이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9,860,453으로 분석됐다. 지난 2월 브랜드평판지수 11,359,604와 비교해보면 13.20% 하락했다.
2위, 우리은행 ( 대표 권광석 ) 브랜드는 참여지수 1,325,476 미디어지수 2,727,640 소통지수 1,241,413 커뮤니티지수 1,259,601 사회공헌지수 1,591,471 CEO지수 498,744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8,644,346으로 분석됐다. 지난 2월 브랜드평판지수 9,189,918과 비교해보면 5.94% 하락했다.
3위, 신한은행 ( 대표 진옥동 ) 브랜드는 참여지수 1,270,364 미디어지수 2,405,600 소통지수 1,060,915 커뮤니티지수 2,189,051 사회공헌지수 1,065,947 CEO지수 583,205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8,575,081로 분석됐다. 지난 2월 브랜드평판지수 8,106,307과 비교해보면 5.78% 상승했다.
4위, 하나은행 ( 대표 지성규 ) 브랜드는 참여지수 956,189 미디어지수 2,172,800 소통지수 922,299 커뮤니티지수 1,101,619 사회공헌지수 894,585 CEO지수 252,847이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6,300,338로 분석됐다. 지난 2월 브랜드평판지수 6,954,369와 비교해보면 9.40% 하락했다.
5위, IBK기업은행 ( 대표 윤종원 ) 브랜드는 참여지수 935,040 미디어지수 1,145,640 소통지수 902,175 커뮤니티지수 516,936 사회공헌지수 596,074 CEO지수 266,211이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4,362,075로 분석됐다. 지난 2월 브랜드평판지수 6,931,604와 비교해보면 37.07% 하락했다.
한국기업평판연구소 구창환 소장은 "은행 브랜드평판 2021년 3월 브랜드 빅데이터 분석결과, KB국민은행 ( 대표 허인 ) 브랜드가 1위를 기록했다. 은행 브랜드 카테고리를 분석해보니 지난 2021년 2월 은행 브랜드 빅데이터 53,051,642개와 비교하면 19.52% 줄어들었다. 세부 분석을 보면 브랜드소비 11.67% 하락, 브랜드이슈 20.50% 하락, 브랜드소통 19.96% 하락, 브랜드확산 10.44% 하락, 브랜드공헌 32.49% 하락, CEO평가 19.85% 하락했다."라고 평판 분석했다.
이어 " 2021년 3월 은행 브랜드평판 1위를 기록한 KB국민은행은 링크분석에서 '출시하다, 개최하다, 지원하다'가 높게 나왔고, 키워드 분석에서는 '바둑리그, AI체험존, 리브부동산'가 높게 나왔다. 긍부정비율 분석에서는 65.82% 긍정비율로 분석됐다. "라고 브랜드 분석했다.
한국기업평판연구소는 국내 브랜드의 평판지수를 매달 측정하여 브랜드 평판지수의 변화량을 발표하고 있다. 이번 은행 브랜드 평판지수는 2021년 2월 16일부터 2021년 3월 16일까지의 브랜드 빅데이터 분석 결과이다.김수아 빅데이터뉴스 기자 news@thebigdata.co.kr
<저작권자 © 빅데이터뉴스,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