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빅데이터뉴스 김수아 기자]
가상화폐거래소 브랜드평판 2021년 3월 빅데이터분석 결과, 1위 업비트 2위 빗썸 3위 코인원 순으로 분석됐다.
한국기업평판연구소는 가상화폐거래소 브랜드 30개에 대해서 빅데이터 분석을 통한 브랜드 평판을 측정했다. 가상화폐거래소 브랜드평판 2021년 3월 분석결과는 2021년 2월 17일부터 2021년 3월 17일까지의 가상화폐거래소 브랜드 빅데이터 98,923,917개를 분석하여 소비자들의 브랜드 소비행태를 알아냈다. 지난 2월 가상화폐거래소 브랜드 빅데이터 76,095,202개와 비교하면 30.00% 증가했다.
브랜드에 대한 평판지수는 브랜드에 대한 소비자들의 활동 빅데이터를 참여가치, 소통가치, 소셜가치, 시장가치, 재무가치로 나누게 된다. 가상화폐거래소 브랜드평판조사에서는 참여지수와 미디어지수, 소통지수, 커뮤니티지수 로 분석하여 브랜드평판지수를 측정했다.
가상화폐거래소 2021년 3월 브랜드평판 30위 순위는 업비트, 빗썸, 코인원, 고팍스, 코인빗, 코빗, 포블게이트, 캐셔레스트, 프로비트, 지닥, 후오비코리아, 코인레일, 비트소닉, 비트박스, 업사이드, 비트레이드, 플라이빗, 디지파이넥스코리아, 비바코, 플라타, 올비트, 한빗코, 코인제우스, 케이덱스, 코인링크, 코인이즈, 체인엑스, 텐앤텐, 네임빗, 비트탑 순이었다.
가상화폐거래소 브랜드평판 1위를 기록한 업비트 가상화폐거래소 브랜드는 참여지수 32,176,019 미디어지수 1,861,971 소통지수 1,580,742 커뮤니티지수 2,305,849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37,924,582로 분석됐다. 지난 2월 브랜드평판지수 17,226,737과 비교하면 120.15% 상승했다.
2위, 빗썸 가상화폐거래소 브랜드는 참여지수 28,280,640 미디어지수 1,377,268 소통지수 780,628 커뮤니티지수 1,410,264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31,848,799로 분석됐다. 지난 2월 브랜드평판지수 31,454,936과 비교하면 1.25% 상승했다.
3위, 코인원 가상화폐거래소 브랜드는 참여지수 7,574,874 미디어지수 352,034 소통지수 677,749 커뮤니티지수 858,297이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9,462,954로 분석됐다. 지난 2월 브랜드평판지수 9,935,635와 비교하면 4.76% 하락했다.
4위, 고팍스 가상화폐거래소 브랜드는 참여지수 4,921,069 미디어지수 66,335 소통지수 177,930 커뮤니티지수 276,702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5,442,036으로 분석됐다. 지난 2월 브랜드평판지수 3,153,215와 비교하면 72.59% 상승했다.
5위, 코인빗 가상화폐거래소 브랜드는 참여지수 1,819,411 미디어지수 47,288 소통지수 62,324 커뮤니티지수 104,504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2,033,527로 분석됐다. 지난 2월 브랜드평판지수 3,925,480과 비교하면 48.20% 하락했다.
한국기업평판연구소 구창환 소장은 "가상화폐거래소 브랜드평판 2021년 3월 브랜드 빅데이터 분석결과, 업비트 브랜드가 1위로 분석됐다. 가상화폐거래소 브랜드 카테고리를 보니 지난 2월 가상화폐거래소 브랜드 빅데이터 76,095,202개와 비교하면 30.00% 증가했다. 세부분석을 보면 브랜드소비 31.57% 상승, 브랜드이슈 65.72% 상승, 브랜드소통 9.85% 상승, 브랜드확산 7.27% 하락했다"라고 밝혔다.
한국기업평판연구소는 국내 브랜드의 평판지수를 매달 측정하여 브랜드 평판지수의 변화량을 발표하고 있다. 이번 가상화폐거래소 브랜드 평판지수는 2021년 2월 17일부터 2021년 3월 17일까지의 브랜드 빅데이터 분석 결과이다.김수아 빅데이터뉴스 기자 news@thebigdata.co.kr
<저작권자 © 빅데이터뉴스,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