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검색

빅데이터

'BBQ치킨' 올 1분기 소비자 관심도 1위…'굽네치킨' 호감도 '톱'

2021-04-21 09:15:00

글로벌빅데이터연구소, 올 1/1~3/31 12개 채널 22만 개 사이트 대상 빅데이터 분석

자료 = 글로벌빅데이터연구소
자료 = 글로벌빅데이터연구소
[빅데이터뉴스 심준보 기자] 올 1~3월 치킨브랜드 8곳 중 소비자들의 포스팅(관심도)이 가장 많은 곳은 'BBQ치킨'으로 나타났다.

소비자 호감도는 '굽네치킨'이 가장 높았다.
21일 글로벌빅데이터연구소(소장 김다솜)는 올 1~3월 뉴스·커뮤니티·블로그·카페·유튜브·트위터·인스타그램·페이스북·카카오스토리·지식인·기업/조직·정부/공공 등 12개 채널 22만개 사이트를 대상으로 국내 8개 치킨업체에 대한 빅데이터 분석을 실시했다고 밝혔다.

연구소가 임의로 선정한 조사 대상 8개 치킨 브랜드는, 올 1~3월 정보량 순으로 ▲BBQ치킨(㈜제너시스비비큐, 대표 윤경주) ▲bhc치킨(㈜비에이치씨, 대표 임금옥) ▲푸라닭치킨(㈜아이더스코리아, 대표 장성식) ▲교촌치킨(교촌에프앤비㈜, 대표 소진세, 조은기) ▲굽네치킨(㈜지앤푸드, 대표 정태용) ▲네네치킨(㈜혜인식품, 대표 현철호 현광식) ▲노랑통닭(㈜노랑푸드, 대표 최명록) ▲60계치킨(㈜장스푸드, 대표 장조웅) 등이다.

분석 결과 'BBQ치킨'이 올 1분기 6만6197건으로 가장 많았다.

2위는 'bhc'로 6만642건을 기록했다.
이어 '푸라닭' 3만1695건, '교촌치킨' 2만9374건, '네네치킨' 1만8987건, '굽네치킨' 1만7444건, '노랑통닭' 1만3975건 순이었다.

'60계치킨'의 정보량이 8872건으로 8개 치킨업체 중에서는 가장 적었다.

'BBQ치킨' 올 1분기 소비자 관심도 1위…'굽네치킨' 호감도 '톱'

8개 치킨업체 중 가장 높은 소비자 호감도를 기록한 곳은 '굽네치킨'이었다.

'굽네치킨'은 긍정률에서 부정률을 뺀 값인 '순호감도'에서 51.01%를 기록해 8개 업체중 유일하게 순호감도 50%를 넘겼다.

관심도 최하위 '60계치킨'이 49.93%로 2위를 차지했다.

이어 '푸라닭치킨' 47.41%, '교촌치킨' 47.40% 순이었다.

최근 논란이 일고있는 'BBQ치킨'과 'bhc'는 각각 40.84%와 37.95%를 기록, 5위와 6위였다.

관심도 7위 '노랑통닭'이 순호감도 34.08%로 순호감도 역시 7위였다.

'네네치킨'의 순호감도가 26.38%로 8개 치킨업체 중에서는 가장 낮았다.

참고로 해당 게시물내에 '멋지다 좋다 만족한다 최고 맛있다 안전 잘한다' 등의 단어가 더 많으면 긍정글로 분류되고 '나쁘다 화난다 불만족 못한다' 등의 부정적 의미의 단어가 더 많으면 부정글로 분류되는데 이들 단어가 해당 치킨브랜드를 지칭하지 않는 경우도 있으므로 호감도는 참고자료로만 감안하면 된다.

심준보 빅데이터뉴스 기자 news@thebigdata.co.kr
리스트바로가기

헤드라인

빅데이터 라이프

재계뉴스

상단으로 이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