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검색

빅데이터

항공사 상장기업 브랜드평판 5월 빅데이터 분석 1위는 대한항공... 2위 한진칼, 3위 제주항공 順

2021-05-03 08:56:22

항공사 상장기업 브랜드평판 5월  빅데이터 분석 1위는 대한항공... 2위 한진칼, 3위 제주항공 順
[빅데이터뉴스 김수아 기자] 항공사 상장기업 브랜드평판 2021년 5월 빅데이터 분석결과, 1위 대한항공 2위 한진칼 3위 제주항공 순으로 분석됐다.​

한국기업평판연구소는 항공사 상장기업 8개 브랜드에 대해서 빅데이터 분석을 활용한 브랜드 평판조사를 실시했다. 2021년 4월 3일부터 2021년 5월 3일까지의 항공사 상장기업 브랜드 빅데이터 51,792,841를 분석하여 소비자들의 브랜드 평판을 분석했다. 지난 4월 항공사 상장기업 브랜드 빅데이터 50,763,617개개와 비교하면 2.03% 증가했다.
브랜드에 대한 평판은 브랜드에 대한 소비자들의 활동 빅데이터를 참여가치, 소통가치, 소셜가치, 시장가치, 재무가치로 나누게 된다. 브랜드평판지수는 소비자들의 온라인 습관이 브랜드 소비에 큰 영향을 끼친다는 것을 찾아내서 브랜드 빅데이터 분석을 통해 만들어진 지표이다. 브랜드에 대한 긍부정 평가, 미디어 관심도, 소비자끼리 소통량, 소셜에서의 대화량, 커뮤니티 점유율을 측정하여 분석했다.

항공사 상장기업 브랜드평판 분석은 참여지수, 미디어지수, 소통지수, 커뮤니티지수, 시장지수, 사회공헌지수로 구분하여 브랜드평판지수를 산출했다.

항공사 상장기업 브랜드평판 5월  빅데이터 분석 1위는 대한항공... 2위 한진칼, 3위 제주항공 順
항공사 상장기업 브랜드평판 2021년 5월 빅데이터 분석 순위는 대한항공, 한진칼, 제주항공, 아시아나항공, 진에어, 티웨이항공, 에어부산, 예림당 순이었다.

항공사 상장기업 브랜드평판 1위를 기록한 대한항공 ( 대표 조원태, 우기홍 ) 브랜드는 참여지수 1,261,943 미디어지수 1,429,779 소통지수 1,506,344 커뮤니티지수 1,262,211 시장지수 22,048,918 사회공헌지수 259,479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27,768,673으로 분석됐다. 지난 4월 브랜드평판지수 27,180,559와 비교하면 2.16% 상승했다.
2위, 한진칼 ( 대표 조원태, 석태수 ) 브랜드는 참여지수 81,399 미디어지수 105,329 소통지수 123,823 커뮤니티지수 65,392 시장지수 8,666,485 사회공헌지수 13,239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9,055,667로 분석됐다. 지난 4월 브랜드평판지수 9,321,686과 비교하면 2.85% 하락했다.

3위, 제주항공 ( 대표 김이배 ) 브랜드는 참여지수 511,808 미디어지수 384,448 소통지수 613,602 커뮤니티지수 315,691 시장지수 2,186,416 사회공헌지수 50,307이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4,062,272로 분석됐다. 지난 4월 브랜드평판지수 3,548,219와 비교하면 14.49% 상승했다.

4위, 아시아나항공 ( 대표 정성권 ) 브랜드는 참여지수 413,832 미디어지수 251,891 소통지수 404,548 커뮤니티지수 247,235 시장지수 2,621,673 사회공헌지수 103,262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4,042,440으로 분석됐다. 지난 4월 브랜드평판지수 4,087,909와 비교하면 1.11% 하락했다.
5위, 진에어 ( 대표 최정호 ) 브랜드는 참여지수 403,383 미디어지수 125,760 소통지수 306,452 커뮤니티지수 392,857 시장지수 2,253,343 사회공헌지수 60,898이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3,542,693으로 분석됐다. 지난 4월 브랜드평판지수 3,390,115와 비교하면 4.50% 상승했다.
​​
항공사 상장기업 브랜드평판 5월  빅데이터 분석 1위는 대한항공... 2위 한진칼, 3위 제주항공 順
한국기업평판연구소 구창환 소장은 "2021년 5월 항공사 상장기업 브랜드평판 결과, 대한항공 ( 대표 조원태, 우기홍 ) 브랜드가 1위로 분석됐다. 대한항공 브랜드는 항공운송사업을 주요 사업으로 영위하고 있으며, 국내 13개 도시와 해외 43개국 111개 도시에 여객 및 화물 노선을 보유하고 있다. 항공운송사업은 각 노선별 수요 변동 및 항공사 동향을 고려한 탄력적 공급 조정 실시하며, 화물 사업은 우편물, 신선화물, 생동물, 의약품 등 고수익 품목의 영업을 확대하고 있다."라고 평판 분석했다.

이어 "2021년 5월 항공사 상장기업 브랜드 카테고리 빅데이터 분석을 해보니 지난 4월 항공사 상장기업 브랜드 빅데이터 50,763,617개와 비교하면 2.03% 증가했다. 세부 분석을 보면 브랜드소비 15.45% 하락, 브랜드이슈 9.07% 상승, 브랜드소통 74.16% 상승, 브랜드확산 8.38% 상승, 브랜드시장 1.46% 하락, 브랜드공헌 114.07% 상승했다"라고 밝혔다.

한국기업평판연구소는 국내 브랜드의 평판지수를 매달 측정하여 브랜드 평판지수의 변화량을 발표하고 있다. 2021년 5월 항공사 상장기업 브랜드평판지수는 2021년 4월 3일부터 2021년 5월 3일까지의 8개 항공사 상장기업 브랜드에 대한 빅데이터 분석 결과이다.

김수아 빅데이터뉴스 기자 news@thebigdata.co.kr
리스트바로가기

헤드라인

빅데이터 라이프

재계뉴스

상단으로 이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