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빅데이터뉴스 김수아 기자]
제약 상장기업 브랜드평판 2021년 5월 빅데이터분석 결과, 1위 삼성바이오로직스 2위 셀트리온 3위 SK바이오사이언스 순으로 분석됐다.
한국기업평판연구소는 2021년 4월 18일부터 2021년 5월 18일까지의 129개 제약 상장기업 브랜드 빅데이터 113,116,821개를 분석하여 소비자와 브랜드의 관계 분석을 했다. 지난 2021년 4월 브랜드 빅데이터 113,310,809개와 비교하면 0.17% 줄어들었다.
브랜드에 대한 평판지수는 브랜드에 대한 소비자들의 활동 빅데이터를 참여가치, 소통가치, 소셜가치, 시장가치, 재무가치로 나누게 된다. 제약 상장기업 브랜드 평판조사에서는 참여지수와 소통지수, 커뮤니티지수, 시장지수로 분석했다.
브랜드평판지수는 소비자들의 온라인 습관이 브랜드 소비에 큰 영향을 끼친다는 것을 찾아내서 브랜드 빅데이터 분석을 통해 만들어진 지표로 브랜드에 대한 긍부정 평가, 미디어 관심도, 소비자의 참여와 소통량, 소셜에서의 대화량를 측정할 수 있다. 브랜드의 마케팅 시장지표 분석과 한국브랜드모니터의 정성평가도 포함했다.
2021년 5월 제약 상장기업 브랜드평판 30위 순위는 삼성바이오로직스, 셀트리온, SK바이오사이언스, 셀트리온헬스케어, 신풍제약, 녹십자, SK바이오팜, 한미약품, 종근당, 셀트리온제약, 유한양행, 대웅, 에스티팜, 대웅제약, 한미사이언스, 이수앱지스, 바이넥스, 삼성제약, 박셀바이오, 보령제약, 휴온스글로벌, 휴온스, 부광약품, 일양약품, 종근당바이오, 동국제약, 제일약품, 에이치엘비생명과학, 엔지켐생명과학, 프레스티지바이오파마 순으로 분석됐다.
제약 상장기업 브랜드평판 1위를 기록한 삼성바이오로직스 ( 대표 김태한 ) 브랜드는 참여지수 1,247,428 소통지수 617,726 커뮤니티지수 584,845 시장지수 11,768,823이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14,218,822로 분석됐다. 지난 4월 브랜드평판지수 12,085,558과 비교하면 17.65% 상승했다.
2위, 셀트리온( 대표 기우성 ) 브랜드는 참여지수 2,560,728 소통지수 760,527 커뮤니티지수 710,551 시장지수 7,509,654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11,541,459로 분석됐다. 지난 4월 브랜드평판지수 16,309,549와 비교하면 29.23% 하락했다.
3위, SK바이오사이언스 ( 대표 안재용 ) 브랜드는 참여지수 2,261,385 소통지수 331,160 커뮤니티지수 502,728 시장지수 2,438,147이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5,533,420으로 분석됐다. 지난 4월 브랜드평판지수 11,115,210과 비교하면 50.22% 하락했다.
4위, 셀트리온헬스케어 ( 대표 김형기 ) 브랜드는 참여지수 503,697 소통지수 275,830 커뮤니티지수 343,511 시장지수 3,569,155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4,692,193으로 분석됐다. 지난 4월 브랜드평판지수 6,901,159와 비교하면 32.01% 하락했다.
5위, 신풍제약 ( 대표 유제만 ) 브랜드는 참여지수 2,645,002 소통지수 274,176 커뮤니티지수 379,018 시장지수 718,364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4,016,560으로 분석됐다. 지난 4월 브랜드평판지수 3,782,157과 비교하면 6.20% 상승 했다.
한국기업평판연구소 구창환 소장은 "2021년 5월 제약 상장기업 브랜드평판 분석결과, 삼성바이오로직스 ( 대표 김태한 ) 브랜드가 1위를 기록했다. 제약 상장기업 카테고리를 분석해보니 지난 2021년 4월 브랜드 빅데이터 113,310,809개와 비교하면 0.17% 줄어들었다. 세부 분석을 보면 브랜드 소비 14.06% 하락, 브랜드 이슈 14.70% 하락, 브랜드 소통 86.89% 상승, 브랜드 시장 1.04% 하락했다."라고 평판 분석했다.
이어 " 제약 상장기업 브랜드평판 1위를 기록한 삼성바이오로직스 ( 대표 김태한 ) 브랜드는 삼성그룹의 계열사로 2011년 4월 설립됐으며, 국내외 제약회사의 첨단 바이오의약품을 위탁 생산하는 CMO 사업을 하고 있다. 2018년 cGMP 생산을 시작하여 2019년말 기준 36.2만리터 생산설비를 가동 중이며, 이 시장에서 선발업체를 추월해 생산설비 기준 세계 1위 CMO로 도약했다."라고 브랜드 분석했다.
한국기업평판연구소는 국내 브랜드의 평판지수를 매달 측정하여 브랜드 평판지수의 변화량을 발표하고 있다. 2021년 5월 제약 상장기업 브랜드평판지수는 2021년 4월 18일부터 2021년 5월 18일까지의 브랜드 빅데이터 분석 결과이다.
2021년 5월 브랜드평판 빅데이터 분석한 제약 상장기업 브랜드는 삼성바이오로직스, 셀트리온, SK바이오사이언스, 셀트리온헬스케어, 신풍제약, 녹십자, SK바이오팜, 한미약품, 종근당, 셀트리온제약, 유한양행, 대웅, 에스티팜, 대웅제약, 한미사이언스, 이수앱지스, 바이넥스, 삼성제약, 박셀바이오, 보령제약, 휴온스글로벌, 휴온스, 부광약품, 일양약품, 종근당바이오, 동국제약, 제일약품, 에이치엘비생명과학, 엔지켐생명과학, 프레스티지바이오파마, 영진약품, 삼천당제약, 한독, 유나이티드제약, 광동제약, 한올바이오파마, 프레스티지바이오로직스, 동화약품, 유유제약, 일동제약, 콜마비앤에이치, 메드팩토, JW중외제약, 에이치엘비제약, 코오롱생명과학, 대원제약, 이연제약, 네오이뮨텍, 코미팜, 동아에스티, 휴메딕스, 에이프로젠제약, 동성제약, CMG제약, 지트리비앤티, 현대약품, 중앙백신, 경보제약, 압타바이오, 명문제약, 삼진제약, 화일약품, KPX생명과학, 경동제약, 신일제약, 동구바이오제약, 뉴트리, 파마리서치프로덕트, 한국유니온제약, 하나제약, 안트로젠, 환인제약, 테라젠이텍스, 삼아제약, 국제약품, JW생명과학, 제일바이오, 대한약품, 녹십자웰빙, 안국약품, 조아제약, 노바렉스, 삼일제약, 아미노로직스, 씨티씨바이오, 팜젠사이언스, 카이노스메드, 퓨쳐켐, JW신약, 진양제약, 지놈앤컴퍼니, 경남제약, 대화제약, 비씨월드제약, 바이온, 큐브앤컴퍼니, 고려제약, 대한뉴팜, 신신제약, 에스텍파마, 에이프로젠 H&G, 에스씨엠생명과학, 에이치엘사이언스, 하이텍팜, 넥스트BT, 대봉엘에스, 하이텍팜, 국전약품, 이글벳, 우진비앤지, 알리코제약, 티움바이오, 지엘팜텍, 디에이치피코리아, 비피도, 일성신약, 내츄럴엔도텍, 진바이오텍, 코스맥스엔비티, 서울제약, 브릿지바이오테라퓨틱스, 코스맥스비티아이, 위더스제약, 옵티팜, 대성미생물, 씨케이에이치, 더블유에스아이, 팜스빌, 드림씨아이에스 이다.
김수아 빅데이터뉴스 기자 news@thebigdata.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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