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빅데이터뉴스 김수아 기자]  
국내 건설회사 브랜드평판 2021년 5월 빅데이터 분석결과, 1위 현대건설 2위 삼성물산 3위 대우건설 순으로 분석됐다.
한국기업평판연구소는 2021년 4월 20일부터 2021년 5월 20일까지 건설회사 브랜드 30개의 빅데이터  28,888,672개를 분석하여 소비자들의 브랜드 참여와 소통량과 커뮤니티 지표, 브랜드에 대한 긍부정 비율을 측정했다. 지난 2021년 4월 건설회사 브랜드 빅데이터 23,268,562개와 비교해보면  24.15% 증가했다.
브랜드 평판지수는 브랜드 빅데이터를 추출하고 소비자 행동분석을 하여 참여가치, 소통가치, 미디어가치, 소셜가치, 커뮤니티가치로 분류하고 가중치를 두어 나온 지표이다. 브랜드 평판분석을 통해 브랜드에 대해 누가, 어디서, 어떻게, 얼마나, 왜, 이야기하는지를 알아낼 수 있다. 국내 건설회사 브랜드 평판 분석에서는 참여가치와 미디어가치, 소통가치, 커뮤니티가치, 사회공헌가치로 브랜드평판지수를 분석했다. 
브랜드평판 빅데이터 분석은 소비자들의 온라인 습관이 브랜드 소비에 큰 영향을 끼치는 알고리즘을 찾아내서 만들어진 지표로 브랜드에 대한 긍부정 평가, 미디어 관심도, 소비자의 참여와 소통량, 소셜에서의 대화량, 소비자와 브랜드의 디지털 트랜스포메이션 관계분석으로 측정된다. 브랜드평판 분석에는 브랜드 영향력을 측정한 브랜드 가치평가 분석과 브랜드평판 모니터의 정성평가도 포함했다.
건설회사 브랜드평판 2021년 5월 순위는 현대건설, 삼성물산, 대우건설, GS건설, 포스코건설,  롯데건설, 현대산업개발, 대림산업, SK건설, 한화건설, 서희건설, 두산건설, 동부건설, 코오롱글로벌, 금호건설, 호반건설, 태영건설, 신세계건설, 계룡건설, 부영, 쌍용건설, 한신공영, 남광토건, KCC건설, 신원종합개발, 일성건설, 이테크건설, 동문건설, 남화토건, 성지건설  순으로 분석됐다. 
건설회사 브랜드평판 1위를 기록한  현대건설 ( 대표 이원우 ) 브랜드는 참여지수 686,784  미디어지수  909,773  소통지수  1,519,172  커뮤니티지수  741,562  사회공헌지수   468,109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4,325,399로 분석됐다. 지난 4월 브랜드평판지수 3,175,438과 비교하면 36.21% 상승했다.
2위, 삼성물산 ( 대표 이영호, 고정석, 정금용 ) 브랜드는 참여지수 714,816  미디어지수   749,642  소통지수  938,727  커뮤니티지수 421,285  사회공헌지수   340,451이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3,164,920으로 분석됐다. 지난 4월 브랜드평판지수 2,707,637과 비교하면 16.89% 상승했다.
3위, 대우건설 ( 대표 김형 ) 브랜드는 참여지수 665,760  미디어지수   709,306  소통지수  949,989  커뮤니티지수 529,211  사회공헌지수  285,480이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3,139,746으로 분석됐다. 지난 4월 브랜드평판지수 2,607,078과 비교하면 20.43% 상승했다.
4위, GS건설 ( 대표 허창수, 임병용 ) 브랜드는 참여지수  267,264  미디어지수   626,098 소통지수  969,586  커뮤니티지수 448,031  사회공헌지수   17,897이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2,328,876으로 분석됐다. 지난 4월 브랜드평판지수 2,117,758과 비교하면 9.97% 상승했다.
5위, 포스코건설 ( 대표 한성희 ) 브랜드는 참여지수 43,776  미디어지수   461,256  소통지수   499,251  커뮤니티지수 320,126  사회공헌지수   211,540이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1,535,950으로 분석됐다. 지난 4월 브랜드평판지수 1,858,607과 비교하면 17.36% 하락했다.
한국기업평판연구소 구창환 소장은 "2021년 5월 건설회사 브랜드평판 분석결과, 현대건설 ( 대표 이원우 ) 브랜드가 1위를 기록했다. 건설회사 브랜드 카테고리를 분석해보니 지난 2021년 4월 건설회사 브랜드 빅데이터 23,268,562개와 비교해보면  24.15% 증가했다.  세부 분석을 보면 브랜드소비 10.66% 상승, 브랜드이슈 109.69% 상승, 브랜드소통 36.08% 상승, 브랜드확산 125.81% 상승, 브랜드공헌 64.48% 하락했다. 건설회사 브랜드 카테고리에 대한 긍부정비율 분석은 긍정비율 70.46%로 분석됐다."라고 밝혔다.
한국기업평판연구소는 브랜드 빅데이터를 분석하여 브랜드 평판의 변화량을 파악하고 있다. 이번 브랜드평판조사에서는 현대건설, 삼성물산, 대우건설, GS건설, 포스코건설, 롯데건설, 현대산업개발, 코오롱글로벌, 호반건설, 대림산업, SK건설, 동부건설, 한화건설, 신원종합개발, 계룡건설, 태영건설, 신세계건설, 남화토건, 부영, 한신공영, 서희건설, 두산건설, 동문건설, 쌍용건설, KCC건설, 금호건설, 일성건설, 남광토건, 이테크건설, 성지건설에 대한 브랜드 빅데이터 분석으로 이루어졌다.김수아 빅데이터뉴스 기자 news@thebigdata.co.kr
				
		
				
<저작권자 © 빅데이터뉴스,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