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빅데이터뉴스 김수아 기자] 최근 한달간 철강 상장기업 브랜드평판을 빅데이터 분석한 결과 1위 포스코 2위 현대제철 3위 동국제강 순으로 나타났다.
5일 한국기업평판연구소(소장 구창환)는 철강 상장기업 47개 브랜드에 대해서 빅데이터 분석을 활용한 브랜드 평판조사를 실시했다고 밝혔다. 지난 12월 5일부터 1월 5일까지의 철강 상장기업 브랜드 빅데이터 1,853만4,845개를 분석하여 소비자들의 브랜드 평판을 분석했다. 지난 2021년 12월 철강 상장기업 브랜드 빅데이터 1,650만4,362개와 비교하면 12.30% 증가했다.
브랜드에 대한 평판은 브랜드에 대한 소비자들의 활동 빅데이터를 참여가치, 소통가치, 소셜가치, 시장가치, 재무가치로 나누게 된다. 브랜드평판지수는 소비자들의 온라인 습관이 브랜드 소비에 큰 영향을 끼친다는 것을 찾아내서 브랜드 빅데이터 분석을 통해 만들어진 지표이다.
연구소에 따르면 철강 상장기업 브랜드평판 2022년 1월 빅데이터 분석 30위 순위는 포스코, 현대제철, 동국제강, 아주스틸, 경남스틸, KG동부제철, 포스코엠텍, 한국선재, KG ETS, 세아베스틸, 금강철강, TCC스틸, 대한제강, 고려제강, 세아제강, 한국철강, 동양철관, 동국S&C, 한국특강, 휴먼엔, 유에스티, 동국산업, 한국주강, 제일제강, 한일철강, 부국철강, 세아특수강, 한국주철관, 영흥, 대동스틸 순이었다.
철강 상장기업 브랜드평판 1위를 기록한 포스코 ( 대표 최정우, 김학동, 전중선 ) 브랜드는 참여지수 335,142 미디어지수 863,509 소통지수 958,096 커뮤니티지수 1,278,991 시장지수 2,875,990 사회공헌지수 38,822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6,350,551로 분석됐다. 지난 12월 브랜드평판지수 5,347,879와 비교하면 18.75% 상승했다.
구창환 소장은 "포스코 브랜드는 열연, 냉연, 스테인리스 등 철강재를 단일 사업장 규모로 세계 최대 규모인 포항제철소와 광양제철소에서 생산하고 있다. 매출은 철강부문 49.18%, 무역부문 34.14%, E&C부문 11.56%, 기타부문 5.12% 등으로 이루어져 있다"면서 "세부 분석을 보면 브랜드 소비 6.79% 하락, 브랜드 이슈 3.25% 상승, 브랜드 소통 19.30% 상승, 브랜드확산 30.61% 상승, 브랜드 시장 5.68% 상승, 브랜드 공헌 11.99% 하락했다"고 밝혔다.
김수아 빅데이터뉴스 기자 news@thebigdata.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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