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빅데이터뉴스 김수아 기자] 최근 한달간 대기업집단 브랜드평판을 빅데이터로 분석한 결과 1위 삼성 2위 LG 3위 SK 순으로 나타났다.
8일 한국기업평판연구소(소장 구창환)는 지난 1월 8일부터 2월 8일까지의 67개 대기업집단 브랜드 빅데이터 1억2,534만7,653개를 분석, 대기업집단의 미디어, 소통, 커뮤니티, 사회공헌, 소비자지수를 조사해 브랜드평판지수를 측정했다고 밝혔다. 지난 2022년 1월 브랜드 빅데이터 136,284,460개와 비교하면 8.02% 줄어들었다.
브랜드 평판지수는 브랜드 빅데이터를 추출하고 소비자 행동분석을 하여 참여가치, 소통가치, 미디어가치, 소셜가치, 사회가치로 분류하고 가중치를 두어 나온 지표이다. 브랜드 평판분석을 통해 브랜드에 대해 누가, 어디서, 어떻게, 얼마나, 왜, 이야기하는지를 알아낼 수 있다.
연구소에 따르면 2월 대기업집단 브랜드평판 30위 순위는 삼성, LG, SK, 롯데, 현대자동차, 한화, 농협, 네이버, 신세계, KT, 현대백화점, 쿠팡, CJ, GS, 한국투자금융, 포스코, 미래에셋, 카카오, 한국타이어, DB, KT & G, 한진, 두산, 대우건설, 현대중공업, 한솔, 대림, 코오롱, 넥슨, 동원 순으로 분석됐다.
대기업집단 브랜드평판 1위를 기록한 삼성 브랜드는 미디어지수 3,232,037 소통지수 5,394,340 커뮤니티지수 3,062,823 사회공헌지수 3,458,858 소비자지수1,687,643이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16,835,701로 분석됐다. 지난 1월 브랜드평판지수 18,727,516과 비교하면 10.10% 하락했다.
구창환 소장은 "대기업 브랜드 카테고리 분석해 보니 지난 2022년 1월 브랜드 빅데이터 136,284,460개와 비교하면 8.02% 줄어들었다"면서 "세부 분석을 보면 브랜드 이슈 19.30% 하락, 브랜드 소통 16.23% 하락, 브랜드 확산 19.92% 하락, 브랜드 공헌 28.96% 상승, 브랜드 소비 25.31% 상승했다"고 밝혔다.
2022년 2월 대기업집단 브랜드평판을 분석한 대기업집단 브랜드는 CJ, DB, GS, KCC, KT, KT & G, LG, LS, OCI, SK, SM, 교보생명보험, 금호석유화학, 네이버, 넥슨, 넷마블, 농협, 다우키움, 대림, 대방건설, 대우건설, 대우조선해양, 동국제강, 동원, 두산, 롯데, 메리츠금융, 미래에셋, 반도홀딩스, 부영, 삼성, 삼천리, 세아, 셀트리온, 신세계, 아모레퍼시픽, 애경, 에쓰 오일, 엠디엠, 영풍, 유진, 이랜드, 중흥건설, 카카오, 코오롱, 쿠팡, 태광, 태영, 포스코, 하림, 하이트진로, 한국 GM, 한국타이어, 한국투자금융, 한국항공우주산업, 한라, 한솔, 한진, 한진중공업, 한화, 현대백화점, 현대산업개발, 현대자동차, 현대중공업, 현대해상화재보험, 호반건설, 효성 이다.
김수아 빅데이터뉴스 기자 news@thebigdata.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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